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자흐스탄] 스포츠 산업 시장동향
  • 경제·무역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1-25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스포츠 산업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11.25.

알마티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다연 708090@kotra.or.kr

 

 

□ 카자흐스탄 스포츠 시장동향

 

 ○ 카자흐스탄은 대륙성 기후로 겨울이 다른 CIS 국가에 비해 길고 추워 겨울 레저스포츠를 즐기기에 알맞으며, 리조트들이 대부분 알마티 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음.

  - 그 중 하나인 메데우는 구 소비에트 시절 세계 유일의 지상 경기용 스케이트장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스케이트를 즐겼던 곳으로 알려져 있음. 낮은 기압과 비교적 오염이 덜된 눈, 적당한 바람으로 자연 빙판 생성의 최적합지로 지금도 내국인을 포함한 외국 관광객이 이곳으로 스피드 스케이트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고 있음.

  - 또 다른 한 곳은 키르키즈스탄 국경 근처에 위치한 침불락으로 CIS 국가 중 최고의 스키장으로 꼽히고 있으며, 많은 스키어들이 알프스를 비롯해 이곳으로 훈련을 하러 방문하기도 함. 이런 적합한 요건으로 2011년 동계 아시안게임 개최지로 지정됨.

 

 ○ 카자흐스탄 총리인 Karim Masimov는 2011년 동계 아시안 게임 이후, 2018년 동계 올림픽 유치를 위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이와 더불어 겨울 레저스포츠 및 관광산업에 대한 장기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 카자흐스탄 스포츠 시장은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한 예로 스포츠 용품유통업체와 외국 유명 브랜드를 런칭한 전문 매장도 함께 늘고 있으며, 이러한 매장들이 다루는 아이템들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임.

 

 ○ 스포츠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이 들 수 있음.

  - 첫째, 개인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여가시간을 자신을 위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계층이 늘어가면서, 스포츠는 레저와 건강을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웰빙으로 자리잡고 있음.

  - 두 번째로, 스포츠 장비에 예속되는 액세서리 및 의류에 대한 소비트렌드가 카자흐스탄 시장에서도 표면화 되고 있기 때문임. 스포츠 브랜드의 의류 및 액세서리를 선호하는 카자흐스탄의 패션 경향은 단지 스타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에 맞게 스타일링하고 운동 효과까지 배로 증가시키는 기능성의 영향도 한몫을 하고 있음. 이런 알맞은 복장 스타일링은 자신의 개성을 알맞게 표출하는 것과 더불어, 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성을 덜어준다고 관련 업체들은 밝히고 있음.

  - 셋째로, 소비재의 절대적인 수입의존도에 의해 해외 트렌드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수입되는 스포츠 용품의 가격대는 높은 편임. 하지만 개인의 건강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해 대부분 가격대를 감수하는 소비경향을 보이고 있음.

 

 ○ 한편,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2006년부터 카자흐스탄 건축 산업 붐에 의한 신규 건물 내 운동 설비가 급증해, 이용 고객 수 또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알마티 시의 경우, 다양한 스포츠 및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종합 스포츠 센터가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한국의 대카자흐스탄 운동기구 수출현황

               (단위 : 천 달러)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운동기구 MTI: 541(증가율)

322

(2,509.6)

16

(-95.0)

143

(786.4)

38

(-73.6)

109

(187.2)

327

(201.4)

44

(-86.5)

기타운동용구 MTI: 5419(증가율)

N/A

12

(-)

96

(689.1)

29

(-69.8)

23

(-23.1)

281

(1,133.5)

31

(-88.9)

자료원 : 무역협회

 

□ 대중 스포츠 및 스포츠 용품 시장

 

 ○ 카자흐스탄 내 인기 있는 종목은 테니스, 골프, 축구 순으로 나타남. 빅 테니스는 고위인사들의 레저로 테니스가 호응이 좋았으나, 요즘은 골프 또한 고위층 및 고소득층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축구 또한 카자흐스탄이 UEFA 리그에 가입한 이후로 유럽 팀들과 많은 경기를 개최하고 있으며, TV 중계 횟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카자흐스탄인들의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는 스포츠 용품의 수요 및 이들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을 증폭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음.

  - 그 예로, 일반 상품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 경기나 팀, 선수 이름이 새겨져 있는 아이템을 선호하며 특정 선수가 사용한 스포츠 용품에 대한 구매 선호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알마티 시의 프루마노바 거리의 한 바는 특정 축구팀을 응원하고 축구 경기 중계방송을 보여주며, 종업원 모두 축구 유니폼을 입고 서빙을 하는 등 축구 마니아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이는 개인의 선호도, 팀 연대성과 한정성을 이용해 성공한 마케팅 사례로 현재 많은 기업들이 특정 팀이나 선수를 지원해주고 있음. 이런 기업의 지원 원인 중 하나는 세일이나 일반적인 광고보다 선수와 팀을 이용한 마케팅이 치열한 시장 속에서 고객들에게 더 강하게 어필하기 때문임.

  - 그 이유는 대부분의 TV, 라디오, 이벤트성 스폰서, 홍보기사는 대부분 러시아 미디어에서 따오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카자흐스탄 시장에 적합하지 않으며 가격 경쟁력 또한 떨어지기 때문임.

 

□ 시사점

 

 ○ 겨울 스포츠에 적합한 자연조건과 정부의 스포츠 산업 육성 지원이 이뤄지면서, 카자흐스탄의 스포츠 산업시장은 점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한 예로, 정부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해 스포츠 학교를 설립을 추진·시행 중이며, 스포츠 활동을 권유하고 있음. 하지만 이런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시설 확충의 필요성이 절박해지고 있음. 동계 아시안 게임 개최를 위해 정책적으로 경기장 건설 및 재설비 중이지만, 레저용 경기장과 관람객을 위한 부대시설들은 크게 낙후돼 있는 것이 현실임.

 

 ○ 2011년 동계 아시안 게임과 정부의 활발한 지원을 계기로 Urban Sports와 같은 신 종목이 젊은 계층 사이에 유행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트, BMX(사이클 크로스컨트리 경주)등 신종 종목으로 관련 용품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됨.

 

 ○ 2007년 이후 건설 경기의 침체와 함께 스포츠 용품 수입이 줄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2011년 동계 아시안 게임 개최를 앞둔 카자흐스탄 스포츠 시장은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정부 입찰이나 민간기업 수출현황을 주시해볼만 함.

 

 

자료원 : google.kz, 무역협회, 카자흐스탄 통계청, www.associatedcontent.com, KOTRA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자흐스탄] 스포츠 산업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