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8 그리스 자동차 판매시장 동향 분석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승우
  • 2008-11-03
  • 출처 : KOTRA

2008 그리스 자동차 판매시장 동향 분석

- 현대자동차 7.3% 점유율로 4위 유지 -

 

보고일자 : 2008.11.4.

아테네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승우 ktc@otenet.gr

 

 

□ 2008년 그리스 자동차 판매시장 현황

 

 ○ 그리스는 자동차 제조공장이 없어 필요한 모든 자동차를 전적으로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리스 자동차 시장은 독일·일본·한국 등 자동차 제조국가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음.

 

 ○ 2008년 3/4분기까지 그리스 자동차 시장은 2007년 동기대비 0.9% 감소한 총 22만6236대의 자동차가 판매됐음.

 

 ○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그리스 경제도 큰 타격을 받았으며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큰 폭으로 감소, 2008년 4/4분기에는 최악의 자동차 판매실적이 예상되고 있음.

 

 ○ 아테네올림픽이 개최된 2004년 전반적인 내구재 소비 활황에 힘입어 전년대비 12.6%가 증가한 28만9753대의 자동차가 판매된 그리스 자동차 시장은 이후 민간소비 둔화 등으로 2005, 2006년 연속 판매고가 줄어들었음.

 

 ○ 2007년 신규 자동차 교체수요 증가와 각 자동차 회사들의 무이자 할부판매 등 출혈경쟁으로 다소 증가한 판매실적을 보였던 그리스 자동차 시장은 2008년 세계 경제위기 속에 다소 침체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음.

 

 ○ 이렇게 시장수요 자체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산 자동차 브랜드의 공격적 마케팅과 관세장벽이 없어 가격 경쟁력에서 유리한 독일, 프랑스 등 EU산 자동차의 진출 강화로 그리스 자동차 시장의 경쟁상황은 한층 더 치열해지고 있음.

 

그리스 연도별 자동차 판매시장 추이

연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9월

판매대수

289,753

269,733

267,706

279,794

226,236

전년대비 증가율(%)

12.6

-6.9

-0.8

4.5

-0.9

자료원 : SEAA,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

 

□ 2008년 그리스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현황

 

 ○ 2006년 한국의 현대자동차로부터 그리스 자동차 판매대수 1위의 권좌를 되찾은 일본의 도요타는 그후 계속적으로 9%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그리스 내 자동차 판매 1위의 위치를 지키고 있음.

 

 ○ 2005년 그리스 자동차 판매대수 1위의 위치에 올랐던 현대자동차는 회사 내부문제 등으로 고전한 2006년 이후, 그리스 자동차 시장에서 4~5위권의 점유율로 고군분투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는 2000년 한해 처음으로 그리스 시장에서 판매대수 1위를 차지한 적이 있었으나, 2001년은 독일의 OPEL에, 2002년부터는 일본의 도요타에 1위 자리를 내주다가 2005년 다시 1위 자리를 탈환했었음.

 

 ○ 일본의 도요타 외에 같은 EU국가로 관세장벽이 없는 독일 자동차 브랜드(오펠 및 폴크스바겐)들도 선전하고 있으며, 볼보를 인수한 포드 등도 공격적 시장접근으로 5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2008 그리스 자동차시장 브랜드별 점유율(2008/9 기준)

순위(점유율)

1(9.8%)

2(7.9%)

3(7.7%)

4(7.3%)

5(5.6%)

회사명(국가)

도요타(일본)

오펠(독일)

폴크스바겐(독일)

현대(한국)

포드(미국)

자료원 : SEAA,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

 

그리스 자동차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변동 추이(2003~2007)

브랜드

2003

2004

2005

2006

2007

도요타

1

1

2

1

1

오펠

3

3

3

5

2

폴크스바겐

5

4

5

2

3

포드

4

5

4

3

4

현대

2

2

1

4

5

자료원 : SEAA,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

 

□ 그리스 한국산 자동차 판매 현황

 

 ○ 2008년 9월까지 현대자동차는 그리스 시장에 전년동기대비 2040대가 증가한 총 1만6470대의 자동차를 판매, 6.3%이던 시장점유율을 7.3% 수준으로 크게 증가시켰음(점유율 순위에서도 미국의 포드를 제치고 5위에서 4위로 1계단 증가).

  - 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 증가원인은 최근 호평을 받았던 SUV차량의 판매량 증가와 i30 등 유럽시장에 야심차게 진출한 헤지백 차량의 마케팅 성공에 기인한 것임.

 

 ○ 매년 3%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던 기아자동차의 경우, 2008년 9월까지 7022대의 차량을 판매, 3.1%의 견고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음.

 

 ○ 기타 쌍용 등 한국산 자동차 전체를 포함할 경우, 2008년 9월까지 한국은 그리스 자동차 시장에 2만3722대의 자동차를 판매, 10.5%의 점유율을 기록했음(2005년 12.7%, 2006년 10.1%, 2007년 9.3%의 점유율을 기록함).

 

□ 한국의 대그리스 수출에서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율

 

 ○ 선박에 이어 대그리스 2대 수출 품목으로의 위치를 굳건히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수출은 매년 그리스 수출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대 그리스 연도별 자동차 수출 추이

연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9월

수출액(천 달러)

282,951

255,233

176,174

183,277

104,548

수출 점유율(%)

16.0

14.2

6.4

11.0

10.4

                  자료원 : KOTIS

 

 ○ 그리스는 유럽 국가 중 한국산 자동차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유럽진출 모델을 제시해주고 있음.

 

□ 그리스 자동차 시장 전망 및 시사점

 

 ○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적인 경제위기로 그리스의 경제도 암울한 전망을 나타내고 있음.

  - 2009년 그리스 경제성장률은 1~2% 성장이 예상되고 있으며, 물가수준 고려 시 실질성장률은 마이너스가 될 것으로 보임(2003~07년까지 그리스는 연평균 4% 이상 고성장 지속).

  - 2008년 8월 그리스 소매 판매가 4.1%나 감소했으며, 2009년 이후 그리스의 최대산업인 관광산업의 전망이 매우 불투명한 상황으로 그리스의 구매력이 최악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

 

 ○ 2008년 4/4분기 이후 그리스 내 자동차 판매는 최악의 결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시장규모도 대폭 작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작아지고 있는 그리스 자동차 시장의 점유율 확보를 위한 세계 각국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공경적 마케팅 활동은 그 정도를 더해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맞서는 한국 자동차 생산업체들의 철저한 준비(신규 모델 및 다양한 가격할인 등)가 요망되고 있음.

 

 

자료원 :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SEAA) 자료 및 인터뷰, 현지 현대 및 기아 자동차 독점 에이전트(DAVARIS group) 인터뷰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8 그리스 자동차 판매시장 동향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