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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중국 완성차 제조업체의 첫 유럽투자 임박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유재욱
  • 2008-09-19
  • 출처 : KOTRA

폴란드, 중국 완성차 제조업체의 첫 유럽투자 임박

- 중국 저가 완성차 업체 JMC 폴란드 내 생산설비 설립 계획 -

 

보고일자 : 2008.7.25.

유재욱 바르샤바무역관

Jaewook_yoo@kotra.or.kr

 

 

□ JMC 투자 개요

 

 ○ Jangling Motor Corporation(이하 JMC)의 유럽본부 대표인 Peter Bijvelds는, JMC의 첫 유럽 투자지역으로 폴란드를 계획하고 있다고 발표, 곧 폴란드에서 저가자동차 생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계획

 

 ○ 연간 생산규모는 약 40만 대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현재 폴란드 내 최대 자동차 생산 기업인 Fiat Auto Poland의 연 생산규모와 비슷한 수준. 투자규모는 10억 유로 이상이 될 전망

  - Fiat Auto Poland의 2007년 생산량 : 36만2000대

 

 ○ JMC는 Ford Motor사가 지분의 30%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유럽 진출을 계획하고 있었음.

 

 ○ 중국 자동차들은 ADAC가 실시한 안전테스트 결과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 안전성에 대한 제품 이미지가 낮은 편이며, 심지어 JMC가 생산하는 Landwind의 경우 2005년 안전성 테스트에서 5점 만점에 0점을 획득, 유럽시장에서의 사업 성공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임.

 

□ 2008년 상반기 폴란드 자동차 생산현황

 

 ○ 폴란드의 승용차 및 승합차 생산은 6월 말 기준 55만2925대에 이르고 있으며, 전년대비 33.6% 성장을 기록. 지속적으로 생산 규모 증가 중

  - 승용차는 6월 말 현재 48만844대로 전년대비 33.8% 증가

  - 승합차의 경우, 6월 말 현재 7만2081대로 전년대비 32.06% 증가

 

 ○ 폴란드 내 자동차 생산 1위는 Fiat Auto Poland로, 상반기 동안 23만3173대를 생산해 폴란드 내 총 생산의 48.5%를 차지, 전년대비 40%의 성장을 보였으며 Opel Polska가 11만3063대(+24.9%), FSO 8만9600대(+36.8%), 그리고 Volkswagen Poznan이 4만5008대로(+22.6) 뒤를 잇고 있음.

 

 ○ 폴란드에서 생산된 차량은 97.5%가 EU및 기타국가로 수출되고 있으며, 내수 공급은 2.5% 수준임.

 

2008년 폴란드 자동차(완성차) 생산 현황

Manufacturer

생산량(대)

시장점유율

2008년

상반기

2007년

상반기

증가율

2008년

상반기

2007년

상반기

FIAT Poland

250 257

175 098

+ 42,92%

45,26%

42,30%

Opel Polska

113 063

90 516

+ 24,91%

20,45%

21,87%

Volkswagen Poznan

100 005

82 707

+ 20,91%

18,09%

19,98%

FSO

89 600

65 505

+ 36,78%

16,20%

15,82%

Total

552 925

413 934

+ 33,58%

100%

100%

Passenger cars

480 844

359 351

+ 33,81%

86,96%

86,81%

Vans

72 081

54 583

+ 32,06%

13,04%

13,19%

자료원 : SAMAR(폴란드 자동차 공업협회)

 

 ○ 2008년 7월, 폴란드 자동차 생산량은 9만4000대로 전년대비 43% 증가해, 최고의 성장률을 보임.

 

□ JMC의 투자가 폴란드 자동차 생산분야에 미칠 영향

 

 ○ 이 투자는 1차 조립부품인 예비부품의 수요, 특히 단순하고 싼 부품의 수요를 급격히 증가시킬 전망. 중국 협력업체들의 동반 진출 및 중국의 대폴란드 수출 확대가 예상되나, 현지 생산을 위해서는 현지 부품조달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폴란드 내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에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

 

 ○ 또, 이 투자는 유럽 내 저가 자동차 생산 및 소비의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르노사는 이미 루마니아에서 르노의 대표 저가 승용차인 Dacia Logan을 생산, 공급하며 유럽의 저가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음.

 

□ 우리기업에 미치는 영향

 

 ○ 폴란드 내 완성차 생산 증가로 인해, 현지 진출기업의 거래선 확대 및 국내기업의 1차 조립제품 수출 증가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

 

 ○ JMC에서 생산하는 차량은 기본적인 기능만 갖추고 있는 저가 차량으로, 이 차량에 맞는 부품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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