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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해외 명품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임태형
  • 2008-10-29
  • 출처 : KOTRA

[덴마크] 해외 명품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8.10.28.

코펜하겐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임태형 thlim@kotra.dk

 

 

□ 최근 덴마크 경기 및 명품시장 동향

 

  덴마크 경기는 2004년 하반기부터 호황세를 유지하다가 2007년 이후 점차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음.

  - 2007년부터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소비감소, 노동력 부족 및 임금 인상 등에 따른 경쟁력 약화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소비 심리도 위축

  - 또한 미국 금융위기로 인해 덴마크의 주 거래시장인 독일 등 인근 EU국가들이 영향을 받으면서 간접적으로 덴마크 실물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돼 경기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음.

 

  덴마크 경기가 한창 호황세를 보이던 2005년도의 가구당 평균 수입은 50만4912덴마크크로네(약 6만8231유로 - 세후 가처분소득은 32만1024덴마크크로네 약 4만3381유로) 정도였으나, 올해 상반기 중에만 15%가량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덴마크인의 소비행태는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고소득층의 경우 명품·유기농·웰빙 위주의 소비행태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중산층과 저소득층의 경우 저렴한 제품을 찾아 할인마트나 온라인쇼핑을 찾고 있음.

 

□ 명품시장의 주요 타깃

 

  덴마크의 인구 540만 명 중 연소득 100만 덴마크크로네(약 1300만 유로) 이상의 백만장자는 인구의 약 0.3%인 1만5000여 명 정도로 추정되며, 이들은 명품 브랜드 소비를 이끄는 주 부류

 

  덴마크의 명품시장은 브랜드 위주이며, 제품의 기능을 구입한다기보다는 제품 브랜드로부터 가치나 정체성을 찾는 소비자가 많은 편

 

  명품 브랜드의 주 소비층은 25~39세의 연령대이며, 이들은 명품브랜드의 트렌드를 이끄는 트렌드세터와 명품 브랜드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돋보이게 하려는 트렌드바이어로 구분

  - 트렌드세터들이 구전을 통해 명품브랜드를 알리고 홍보하는 방법은 다양한 비디어 채널을 이용해 광고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간주

 

□ 기업의 명품 마케팅 사례 1) - 고급와인보다 소중한 Egtvedpigens Bryg 맥주

 

  맥주 마시는 것을 좋아하는 덴마크인들에게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맥주가 소개돼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Egtvedpigens Bryg’ 맥주는 덴마크 청동시대의 오래된 주조방식에서 영감을 얻어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 명품 맥주로 자리잡고 있음.

  - 올해 9월에 처음 출시된 ‘Egtvedpigens Bryg’ 맥주는 한 병에 2000덴마크크로네(약 270유로)의 고가이며, 1000병을 한정 생산해 판매하고 있어 세계에서 가장 비싼 맥주로 꼽힘.

 

 

  ‘Egtvedpigens Bryg’ 맥주는 아무나 마시지 못한다는 제한적이고 소중한 가치를 판매하고 있는데, 병 가격만 500덴마크크로네(약 67유로)에 달하고 병마다 시리얼 번호를 가지고 있는 등 한정된 계층을 위한 제품이라는 마케팅을 실시해 주목을 끌고 있음.

 

□ 기업의 명품 마케팅 사례 2) - 덴마크 CEO들이 사용하는 Vertu 폰

 

  Vertu폰은 노키아의 고급 휴대폰으로, 덴마크 내에서도 명품제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음.

  - Vertu폰은 단순한 휴대폰이 아니라, 시계의 로렉스 제품과 견줄만한 품질과 정밀함을 대변하는 하나의 상징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덴마크 CEO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Vertu의 덴마크 내 독점 에이전트는 2005년부터 코펜하겐 시내 한 중심에 매장을 열고 상위 계층을 겨냥한 제품판매를 실시했으며, 해마다 본사에서 공급받은 물량을 전부 판매해오고 있음.

  - Vertu사의 덴마크 내 에이전트는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된 올해에도 상반기 중에 재고를 전부 소진했다고 함.

  - 주 소비층은 40~55세의 장년층 이외에도 20대 중반에서 30대의 젊은 층의 소비가 예상 외로 많은 것이 특징

 

□ 시사점

 

  명품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들은 대부분 특별한 마케팅 활동없이 구전효과를 통한 제품 홍보로 성공을 거두고 있음.

 

  남들과 차별돼 보이고 싶은 심리는 고급 브랜드 전략과 맞물려 명품을 탄생시키므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매우 중요

  - 명품시장은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점이 특징으로, 희소성 있는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이 필요

 

  또한 소득수준에 비해 씀씀이가 큰 20대 중반~30대의 젊은층이 명품시장의 주요 타깃인 점을 감안해 제품에 대한 포지셔닝을 취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 Børsen지, 매장 관계자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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