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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어린이용 화장품시장 호황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10-15
  • 출처 : KOTRA

독일, 어린이용 화장품시장 호황

- 샴푸·향수제품 소비자 연령대 점차 낮아져 -

 

보고일자 : 2008.10.15.

뮌헨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백진아 jbaek@kotra.or.kr

 

 

□ 독일 학생층의 화장품 소비현황

 

 ○ 유럽 내 국가 비교 결과, 특히 독일의 학생들이 어려서부터 외모 가꾸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조사됨.

  - 8~10세 연령대의 초등학생 중 8%, 그 중에서도 특히 여학생들이 화장을 하고 등교하는 추세임.

  - 시장조사업체 Synovate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7학년과 8학년 중 60%에 달하는 학생들이 화장을 하는 것으로 밝혀짐.

 

연령별 여학생 미용 제품 사용

(단위 : %)

자료원 : Synovate Kids & Teens

 

 ○ Synovate에 따르면 샤워 젤, 데오드란트, 헤어케어 제품과 스킨케어 크림의 사용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됨.

  - 독일 13~14세 여학생의 92%, 남학생의 69%가 향수나 데오드란트를 사용하고, 50% 이상이 머리에 염색을 하거나 스타일링하며 57%의 여학생은 등교 시 화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11~12세 연령대에서는 여학생의 64%, 남학생의 74%의 비율이 향수를 사용하고 40% 이상의 학생들이 머리 염색을 하는 것으로 조사됨.

  - 독일 여학생의 미용 제품별 사용조사 결과, 84%가 샤워젤을 사용하고 35%는 얼굴에 바르는 크림 사용, 헤어관리제품 사용 비율은 16%, 향수는 12% 정도가 사용함.

 

 ○ 한편 낮은 연령층의 소비자의 경우 제품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낮은 것으로 조사됨.

 - 향수 구입 시 48%는 가격이나 기분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고, 15%는 제품 선택에 있어 저렴한 가격을 기준으로 구입하며, 10%만이 항상 사용하던 브랜드를 구입함.

 

□ 독일 화장품 시장현황

 

 ○ 독일 가정의 자녀들은 부모님과 목욕용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 자신만의 목욕용품을 개별적으로 갖고 있음.

 

 ○ 화장품 생산기업들은 어린 연령층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자각하고 관심을 갖는 점을 이용해 그들에게 적합한 특정한 제품라인을 생산·판매하고 있음.

 

 ○ 미국의 J사는 'Bebe Young Care'라는 브랜드로 피부트러블 개선용 클렌징 젤 마스크와 메이크업 리무버 로션을 출시해 성공을 거뒀음.

  - 화장품 업체들은 클렌징 부문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이 제품을 새롭게 사용하는 소비자의 연령대는 평균 10세인 것으로 조사됨.

 

 ○ 시간이 지나면서 외모에 신경을 쓰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화장품을 구입하는 데 용돈의 대부분을 지출함.

  - 특히 여학생들은 소위 말하는 유명제품, 즉 해외 스타들의 이름이 상표화된 향수나 바디로션을 즐겨 구입함.

 

 ○ 어린 아이용 특수관리제품들은 장점유율이 낮은 편이지만,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만한 알록달록하고 향기가 나는 제품들이 이미 출시돼 있음.

 

 ○ 유아전문 엉덩이 연고제품으로 몇 세대에 걸쳐 부모들에게 잘 알려진 유아제품 회사 Bübchen은 최근 상품으로 ‘어린이용 헤어 젤’을 출시하기도 함.

 

 ○ 독일 화장품 시장은 무엇보다도 자외선 차단제, 샴푸, 거품목욕 제품에 집중돼 있음.

  - 샴푸와 목욕거품제의 경우 물의 색을 변하게 하거나 꼬마 곰 젤리와 같은 향이 나는 제품 등이 목욕 시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요소로, 구매욕구를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및 전망

 

 ○ 외모에 대한 관심을 갖는 학생 비율이 높아져 화장품, 향수, 각종 케어제품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어린 학생층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제품에 스타의 이름이나 이미지를 결합시키거나 다양한 디자인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가격 면으로 비교적 저렴한 제품이 경쟁력 있을 것으로 보임.

 

 ○ 어린이용 헤어젤 출시와 함께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어린이용 스파 프로그램이 등장하는 등, 어린이를 위한 전문 케어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함.

  - 유아제품은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알록달록한 색상이나 향기가 가미된 제품, 또는 인체에 해롭지 않고 연약한 피부를 보호할 만한 기능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임.

 

 ○ 향수, 스킨케어제품 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제와 클렌징 제품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스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거품 목욕관련제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자료원 : 경제주간지 Wirtschafts Woche, 시장 조사업체 Synov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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