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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8-09-25
  • 출처 : KOTRA

[중국]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보고일자 : 2008.9.25.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중국 물가 동향 개요

 

 ○ 2007년 CPI 4.8% 11년만에 최고 기록, 2008년 들어 하락세이나 인플레 압력 여전

  - 인플레이션 지표인 소비자 가격지수(CPI)는 2007년에 전년대비 4.8% 상승했으며, 그 중 식품가격 상승 폭이 13.6%에 달함.

  - 2008년 상반기 물가지수는 전년동기대비 7.9% 상승했고, 6월분 증가율은 7.1%로 물가가 일부 하락했으나 향후 지속 상승의 압박을 받고 있음.

   · 식품가격이 20.3% 상승해 전체 물가지수를 6.64%p 끌어올리고 있음(돼지고기 가격 54.9%, 식용유지가격 36.9% 급등).

 

2003~08 상반기 CPI 지수 추이

자료원 : 국가통계국

 

 ○ 오락, 외식, 간식 등 소비 확 줄여

  - 올 상반기 AC 닐슨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3개 도시에 대한 소비현황 조사결과 61% 조사에 응한 소비자들은 물가상승이 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밝힘.

  - 75% 소비자들은 오락 지출을 줄이고 있으며, 68% 소비자들은 외식횟수를 줄였다고 대답함. 동시에 43%와 53% 응답자들은 옷, 전자상품 구매를 감소할 것이라고 함.

  - 이 밖에, 18% 소비자들은 간식 구매량을 줄이거나 구매하지 않는다고 함. 그 중 41% 응답자들은 초콜릿, 35%는 탄산음료 구매 지출을 감소하겠다고 함.

 

 ○ 저쟝 쟈싱 시민 중 70%는 외식 후 남은 음식 포장

  - 2008년 7월, 쟈싱 소비자 협회에서 실시한 ‘쟈싱시 음식업 소비서비스 조사’에 따르면, 외식 후 남은 음식 포장하기를 원하는 시민은 67.6%, 원하지 않은 소비자는 4.5%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됨.

 

□ 고물가시대 소비트렌드

 

 ○ 뭐든지 공동구매하는 ‘Pinker(客)족’

  - 중국에서는 공동구매를 핑커(Pinker)로 불리는데, 일부 분야에만 공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주는 기본이고 교통수단·결혼 혼수용품·아파트 인테리어 등 포괄하지 않는 것이 없는 넓은 의미의 공동구매가 유행하고 있음.

   · 특히, ‘핑훈’이라고 불리는 결혼 Pinker족은 전통적 의미의 단체결혼이 아니라, 결혼 준비·웨딩 촬영·혼수 구매·웨딩 차례 임차·피로연 공동 예약 등 결혼 전에 필요한 모든 것을 공동구매 형식으로 진행해 시간과 돈을 아끼고 있음.

   · 특히 올림픽 웨딩 붐이 일고 있는 가운데 물가가 급등하고 있어, 일부 지역에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단체 결혼’을 진행하기도 했음.

 

 

  - Pinker족들은 웹 사이트를 통해 공동구매할 Pinker를 찾고 있으며, pinker들은 공동구매를 통해 “비용을 균등하게 분담하고 적립 포인트를 함께 사용해 돈을 절약하고 친구도 사귈 수 있다.”고 밝힘.

  - 특히, 베이징 올림픽경기 기간에 베이징에서 홀짝수 차량 통제가 실시되면서, 출퇴근 시 함께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pinker들이 늘어남.

  - 2008년 6월, 항저우 Redstar Macalline 가구판매 체인점에서는 pinker들이 늘어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가구 공동구매·세트구매 프로젝트를 출시하며 핑커족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펼치기도 함.

   · 소비자들이 이 체인점의 가구세트를 구매 시, 10~30% 공동구매·세트구매 할인을 받을 수 있음.

 

 ○ 할인 쿠폰 정보검색 사이트 인기 열풍

 

 

  - Yahoo의 커우베이 사이트는 ‘할인정보 검색’ 서비스를 개시해 음식·오락·구매 등 관련 할인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할인 쿠폰을 다운로드·프린트 서비스까지 제공

  - 현재 Yahoo 커우베이(입소문) 사이트에는 1만 종류를 초과하는 할인쿠폰이 있고, 그 중 80%는 음식 쿠폰임.

  - 2007년 이 사이트 매주 평균 할인 쿠폰 다운로드 수는 1만여 건 정도였으나, 2008년 3~4월 물가급등이 두드러지자 매주 평균 다운로드 수가 1만4000여 건에 달했고, 7월에는 1만5000건을 초과. 특히 베이징, 상하이 등 올림픽경기 개최 도시의 쿠폰 프린트 수가 1만6000건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남.

  - 다중디엔핑(dianping.com) 사이트도 Yahoo 커우베이 사이트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현재 회원이 300만 명을 넘으며, 250여 개 도시의 30만여 개의 음식점·쇼핑상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Yahoo 커우베이 등 할인 정보 검색사이트가 뜨면서, 소비자들은 상품 구매 시 정가 구매가 아닌 할인가 구매가 확산되고 있어 ‘ON-SALE’ 소비시대가 시작되고 있음.

 

 ○ 중고제품 판매사이트 다시 인기 얻어

  - 중고제품 판매사이트 이용자가 예전에는 대학생·노동자 등 수입이 낮은 소비자들이 위주였는데, 고물가 시대를 반영하듯 다시 일반인들의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일부 고소득층 소비자들도 가입하고 있음.

  - 58.com, zhantaiwang.com 등 사이트에서는 전문 중고제품 판매 칼럼이 마련돼 있고 매일 5000여 개의 중고 상품정보가 추가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중고상품 판매 사이트에서 구매, 또는 판매를 통해 소비 절약에 나서고 있음.

 

 

 ○ ‘100 위앤 호텔 등장’…불필요한 서비스 거품 확 줄인 초저가 호텔

  - GreenTree Inn, 진쟝즈싱, 한팅 등 유명 호텔 체인점들은 ‘100위앤 호텔’을 출시하고 있음.

  - 2008년 4월, GreenTree Inn은 99위앤 ‘조가비호텔’ 브랜드를 출시했으며, 진쟝즈싱도 상하이·닝버·우한·난창에 시범적으로 100위앤 호텔을 출시할 것이라고 전함.

  - ‘100위앤 호텔’의 공통점은 호텔비가 90~99위앤으로, 150~200위앤 경제형 호텔 대비 30~50% 저렴함.

  - ‘100위앤 호텔’은 가격이 싼 여관과는 구별되며, 호텔 경영자들은 대부분 불필요한 서비스를 줄이기 위해 직원수를 최소한으로 배치하는 방식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있음.

  - GreenTree Inn은 호텔 식당·회의실 등 부가시설이 없으며, 호텔직원수를 경제형 호텔의 1/3로 감소함. 이 밖에 매 객실에 전기·물 계량기가 설치돼 고객이 전기·물 사용요금을 부담할 시 호텔 비용을 인하해주기도 함.

  - Starcruises의 ‘My inn’은 침대 시트·이불 커버 모두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호텔 직원 수를 줄이며, 자판기 등 자동서비스 설비를 설치해 고객들이 직접 구매·사용하도록 함.

 

 

□ 시사점

 

 ○ 고물가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공동구매 마니아인 Pinker족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눈여겨보고, 공동구매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음.

  - 공동 구매가 가능한 제품·분야에서는 세트 판매나 공동구매 프로젝트를 마케팅 차원에서 검토해 응용할 수 있을 것임.

 

 ○ 고물가시대의 특성상, 소비자들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실속 쇼핑이 증가하고 있어, 우리기업들의 경우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패턴을 활용하는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임.

  - 고물가 시대라고 해 저가 경쟁에 나설 경우, 중국 로컬기업보다 저가제품을 공급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품질 대비 실속제품’이라는 이미지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필요함.

  - 또한 인터넷 쇼핑이 젊은 소비자층에 깊숙이 파고 들고 있으므로, 인터넷 사이트와 제휴 협력을 맺어 체험 쿠폰 제공이나 구매 시 포인트 적립 등의 마케팅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 상하이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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