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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3C제품 인터넷구매 여성네티즌의 특성 분석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8-09-25
  • 출처 : KOTRA

대만, 3C제품 인터넷구매 여성 네티즌의 특성 분석

- 유명브랜드, 인터넷 광고보다는 네티즌 평가 중요시해 -

 

보고일자 : 2008.9.25.

김신아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전반적인 인터넷 이용 소비자 구성 현황

 

 ○ 현지 시장조사기관 東方線上의 자료에 따르면, 대만 내 13~64세 소비자 가운데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약 370만 명으로, 21.8% 비중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됨.

 

 ○ 한편, 인터넷 이용자는 전반적으로 남성이 비교적 많은 편이나, 인터넷 쇼핑 이용자는 여성이 비교적 많은 편으로 남성 대 여성 비중은 약 4:6 정도임.

 

 ○ 혼인 여부의 경우, 일반 네티즌을 비롯한 인터넷 쇼핑 이용자가 각각 평균 약 60%에 달함.

 

 ○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개인 수입소득 수준의 경우 월급여 약 4만 대만달러 수준의 중고소득층의 비중이 큰 편임.

 

□ 3C제품 인터넷 구매해본 여성 네티즌, 비교적 높은 가처분 소득과 소비능력 겸비

 

 ○ 인터넷으로 3C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 네티즌은 평균 연령이 26.9세로, 전체 여성 네티즌의 평균 연령인 25.5세보다 높은 편이며, 직장인의 비중이 42.7%로 상대적으로 큰 편임.

 

 ○ 또한 상대적으로 가처분 소득이 여성 네티즌 평균인 1만1414대만달러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1년간 인터넷 구매 소비금액 역시 평균 9054대만달러로 전체 여성 네티즌 평균보다 높게 나타남.

 

 ○ 한편,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3C제품을 구매한 여성은 경매사이트에서만 3C제품을 구매한 여성과 비교했을 때, 직장인의 비중이 48.8%로 높게 나타났음. 상대적으로 경매사이트에서만 3C 제품을 구매하는 여성군에서는 학생이 37%로 직장인보다 비중이 높았음.

 

2007년 여성 네티즌 표본 자료 추출 분석 – 3C 제품의 구매 채널별 분석

구분

인터넷 경매 사이트

에서만 3C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만 3C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

인터넷에서 3C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

전체 여성 네티즌

평균연령

25.2세

26.4세

26.9세

25.5세

직장인/학생

35.2%/37%

48.8%/28.4%

42.7%/33.9%

39.8%/37%

매월 평균 가처분 소득

NT$12,118

NT$13,538

NT$13,095

NT$11,414

브로드밴드사용률

90.9%

83.5%

87.7%

84.3%

인터넷 사용 햇수 5년 이상

86.6%

89.5%

86.4%

80.1%

블로그 사용경험 없음

5.5%

2.8%

3.3%

8.8%

연평균 인터넷 쇼핑몰 소비금액

NT$3,712

NT$10,198

NT$9,054

NT$5,565

연평균 인터넷 경매 소비금액

NT$7,909

NT$6,510

NT$8,525

NT$4,106

자료원 : 대만 Institute For Information Industry(2008년 5월)

 

 ○ 전반적인 여성 인터넷 쇼핑 이용자의 지역별 분포는 대체로 대만 북부지역에 편중되고 있음.

 

2007년 여성 네티즌 3C제품 구매자 지역분포 비교

구분

대만 북부

대만 중부

대만 남부

대만 동부

도서 지역

전체 여성 네티즌

56.8%

18.6%

21.9%

2.2%

0.6%

B2C에서 3C제품 구매경험

54.0%

19.3%

23.2%

2.5%

1.1%

C2C에서 3C제품 구매경험

54.5%

20.0%

21.2%

4.2%

0.0%

인터넷에서 3C제품 구매경험

56.5%

17.8%

22.4%

2.8%

0.5%

자료원 : 대만 Institute For Information Industry(2008년 5월)

 

□ 네티즌의 입소문이 여성 네티즌의 구매 결정에 영향

 

 ○ 경매사이트에서 3C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네티즌의 경우, 토론게시판이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관련 정보를 얻는 경우가 77%에 달했으며, 유명 브랜드나 인터넷 광고의 영향은 비교적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이와 상대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3C 제품을 구매하는 여성네티즌은 유명 브랜드나 인터넷 광고에 영향을 받음.

 

 ○ 전체적으로는 여성 네티즌들이 인터넷 광고영향이나 인터넷에서 유명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음.

  - 대다수는 네티즌들의 입소문·평가 토론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커뮤니티 토론 게시판에서 제품의 장점과 단점 정보를 수집함.

  - 따라서 여성 네티즌들에 있어서 인터넷의 입소문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참고자료가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07년 여성 네티즌의 인터넷 구매 채널 선호도별 3C제품 소비 경향 비교

구분

유명 브랜드 위주로 구매한다

인터넷광고를 보고 제품을 산 경험이 있다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블로그 제품 평가를 검색한다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블로그가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친 적이 있다.

C2C에서만 3C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35.2%

43.6%

77.0%

84.8%

B2C에서만 3C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56.8%

54.7%

69.1%

78.2%

전체 여성 네티즌 평균

48.1%

50.8%

65.8%

76.8%

자료원 : 대만 Institute For Information Industry(2008년 5월)

 

□ 구매채널 선호도에 따라 가격비교 태도도 달라

 

 ○ 경매사이트에서만 3C제품을 구매하는 여성 네티즌은 경매사이트를 구매채널로 이용하고 있으며,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음을 보여주고 있음.

 

 ○ 상대적으로 쇼핑몰 사이트에서만 3C제품을 구매하는 여성 네티즌은 가격비교 경향이 낮으며, 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함.

 

 ○ 전체적으로 인터넷에서 3C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여성 네티즌은 오프라인 시장의 가격을 비교 후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높으며, 일반 여성 네티즌의 경우 인터넷에서 가격 비교 후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됨.

 

2007년 여성 네티즌의 3C제품 구매 채널 선호도별 가격비교 행위 분석

구분

가격비교 후 저렴한 사이트에서 구매한다

쇼핑몰 사이트에서 가격비교 후 경매사이트에서 구매한다

경매사이트에서 가격비교 후 쇼핑몰에서 구매한다

오프라인시장에서 가격비교 후 인터넷에서 구매한다

인터넷에서 가격비교 후 오프라인시장에서 구매한다

C2C에서만 3C제품

구매하는 경우

91.5%

78.2%

38.2%

86.1%

49.8%

B2C에서만 3C제품

구매하는 경우

84.9%

60.7%

54.7%

79.3%

51.5%

전체 여성 네티즌 평균

80.7%

55.0%

47.2%

56.4%

56.4%

자료원 : 대만 Institute For Information Industry(2008년 5월)

 

 

자료원 : Institute For Information Industry(資訊工業策進會), 東方線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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