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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09-24
  • 출처 : KOTRA

[캐나다]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캐나다 소비자 쿠폰 및 대중교통 이용 증가 -

 

보고일자 : 2008.9.23.

이창화 토론토무역관

chrislee@kotra.or.kr

 

 

□ 개요

 

 ○ 2008년 8월, 캐나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에너지부문 상승(전년 동월대비 20.2%)으로 인해 전년동월대비 3.5% 상승을 기록함. 이는 연평균 2.2%를 기록한 2007년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1.3% 높은 수치임.

  - 2008년 8월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1.2% 상승에 그쳐 식료품과 에너지 가격상승이 2008년 캐나다 소비패턴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단적으로 보여줌.

 

 ○ 2008년 고물가를 이겨내기 위해 캐나다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식료품과 휘발유 소비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

 

캐나다 소비자물가지수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고물가시대 소비트렌드

 

 ○ 인플레이션에 따른 저가 식료품 소비 증가

  - 캐나다 최대 뮤추얼펀드 회사인 인베스터스 그룹이 2008년 6월 10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소비자의 인플레이션에 따른 식료품 소비패턴에 변화가 생김.

  - 식료품 소비패턴 변화

   · 설문 응답자의 85%는 향후 식료품 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책으로 가격이 저렴한 현지생산품 구매를 선택함.

   · 설문 응답자의 55%는 외국산 대신 국내산 제철 과일 및 야채 구매를 선택함.

   · 설문 응답자의 86%는 2008년 고물가를 대비해 외식을 줄이고 가정 식사를 늘리려고 계획함.

   · 설문 응답자의 50%는 고가 식료품 대신 저가 식료품을 구매함.

 

 ○ 쇼핑 시 쿠폰 및 광고지를 이용한 알뜰형 소비 증가

  - 캐나다 일간지 Globe and Mail은 2008년 8월 26일 ‘쿠폰의 귀환’이라는 제목으로 캐나다 소비자의 쿠폰 사용 증가현상에 대해 시사함.

  - 포장제품 산업 전문 리서치 회사인 ICOM Peter Meyers부사장에 따르면, 캐나다 소비자의 쿠폰 사용 증가는 기존에 쿠폰을 사용해오던 소비자의 쿠폰사용 빈도 증가가 아닌 더욱 많은 소비자가 쿠폰을 사용해 나타난 현상임.

  - 캐나다 소비자는 식료품 및 생활용품 구매 시 쿠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며, 특히 물가상승이나 경기침체기간 동안 쿠폰을 사용이 증가함. 식료품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한 2007년부터 쿠폰 사용이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2007년 캐나다 소비자의 쿠폰 사용은 전년대비 6% 증가함.

  - 캐나다 소비자는 인터넷을 이용해 자신이 필요한 쿠폰을 수집함. 캐나다 포장제품 전문 쿠폰 발행사인 Save.ca사는 소비자가 원하는 쿠폰을 집으로 무료 배송함. Save.ca사 Shereen Sabri 사장에 따르면, 웹사이트 방문자의 30%는 새로운 이용자이며, 웹사이트 방문자 증가로 인해 매월 트래픽 사용이 눈에 띄게 증가함.

  - 2008년 8월 Master Card사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절반 이상의 캐나다 소비자는 쇼핑 전 광고지를 이용해 특별할인 품목을 구매하며, 10명 중 2명의 소비자는 두 개 이상의 슈퍼마켓을 방문해 특별할인 품목을 구매함.

 

캐나다 쿠폰 및 광고지

자료원 : 캐나다 쿠폰 산업협회, Loblaws

 

 ○ 대중교통 이용 및 소형차 판매 증가

  - Federation of Canadian Municipalities와 Canadian Urban Transit Association이 2008년 8월 1100명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캐나다 운전자는 치솟는 휘발유가로 인해 자동차 사용을 자제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함.

   · 응답자의 23%는 자동차 운행 빈도수를 줄였으며, 20%는 자가운전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고려함.

  - 대중교통 사용 증가 현황

   · 2008년 2~5월 사이 온타리오주 토론토 시외버스 승객 40% 증가

   · 2008년 4월 BC주 밴쿠버 근교 운행 열차승객 25% 증가

   · 2008년 7월 온타리오주 오타와 시내버스 승객 전년동월대비 9.4% 증가

   · 2008년 7월 퀘벡주 가티노 시내버스 승객 전년동월대비 12.6% 증가

     자료원 : Federation of Canadian Municipalities

  - 2008년 5월 캐나다 휘발유 가격은 전월대비 8.8% 상승한 1ℓ당 평균 1.3캐나다달러를 기록한 반면, 휘발유 판매 매출은 2.4% 상승을 기록하는데 그침. 이는 캐나다 소비자의 자동차 운행 감소로 인해 휘발유 판매량이 감소했기 때문임.

 

휘발유 가격 상승에 따른 교통수단 변화

자료원 : Federation of Canadian Municipalities

 

  - 2008년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연비가 낮은 경트럭(SUV 포함) 판매가 부진한 반면, 소형차를 중심으로 승용차 판매가 증가함. 2008년 8월 누적 기준 캐나다 승용차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7.1% 상승한 66만591대이며, 경트럭(SUV 포함) 판매는 5.0% 하락한 51만8909대를 기록. 2008년 상반기 최고 판매 실적을 올린 승용차 모델 10개 중 중형차인 도요타 Camry를 제외한 나머지 9개 모델은 소형차종임.

  - 캐나다 소비자의 자동차 선호도 변화로 인해 미국 Big3 GM, 크라이슬러, 포드사 경트럭 판매실적(2008년 8월 누적)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5.1%, 1.6%, 5.1% 감소한 반면, 현대·혼다·도요타사 승용차 판매실적은 각각 28.8%, 15.6%, 21% 증가를 기록함.

  - 인베스터스 그룹이 실시한 2008년 6월 설문조사 결과는 크게 식료품·자동차·여행 소비행태 변화로 나눠지며, 설문응답자의 83%가 차후 자동차 구입 시 고연비 자동차를 구입할 계획 의사를 밝혀 자동차 선호도 변화가 가장 뚜렷한 변화를 보임.

 

2008년 상반기 Top 10 차종별 판매 순위

                       (단위 : 대)

승용차

판매량

순위

경트럭

판매량

Honda Civic

43,029

1

Ford F-Series

36,555

Toyota Corolla

30,506

2

Dodge Caravan

22,723

Mazda3

26,358

3

Dodge Ram

22,431

Toyota Yaris

22,765

4

Ford Escape

16,976

Chevy Cobalt

19,477

5

GMC Sierra

16,771

Hyundai Accent

16,952

6

Chevy Silverado

16,342

Pontiac G5

15,884

7

Ford Ranger

12,628

Toyota Camry

13,853

8

Honda CR-V

10,232

Nissan Versa

12,809

9

Toyota RAV4

10,102

Ford Focus

12,693

10

Chevy Uplander

9,084

자료원 : DesRoisers Automotive

 

□ 시사점

 

 ○ 캐나다 소비자는 고물가를 이겨내기 위해 현지 생산품이나 국내산 식료품 구매를 선호하며, 이로 인해 수입 식료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수 있음. 한국의 식료품 수출업체는 이에 대비해 비싸지 않은 건강식품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임.

  - 캐나다 소비자는 유통매장이 발행하는 광고지에 의존해 식료품 및 생활용품 구매처를 선정함. 따라서 캐나다 소비자에게 광고지를 통한 마케팅도 실용적인 방법으로 보임.

 

 ○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 캐나다 내 자동차 운행이 감소함. 이에 따라 자동차 대체수단으로 대중교통, 고연비 자동차, 자전거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캐나다 내 자전거 수요 증가의 단적인 예로 몬트리올에 위치한 도렐사 2008년 상반기 매출액은 29.3% 증가한 5억9370만 캐나다달러를 기록했음. 도렐사가 발표한 매출 신장의 원인은 휘발유 가격상승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변화가 자전거 수요증가를 유도했기 때문임.

  - 2007년 기준 캐나다의 대한국 자전거 수입은 3658달러, 자전거 부품 수입은 5만6447달러로 미비한 수준임. 한국의 자전거 제조 및 수출업체는 경쟁이 치열한 캐나다 시장 진출을 위해 디자인과 실용성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인 영업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Investors Group, Mastercard Canada, 캐나다 쿠폰 산업 협회, Loblaws, Federation of Canadian Municipalities, Canadian Urban Transit Association, Dorel Industries, DesRoisers Automotive 및 캐나다 언론매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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