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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 경제·무역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박병국
  • 2008-09-23
  • 출처 : KOTRA

필리핀, 고물가를 이겨내는 글로벌 소비트렌드

 

보고일자 : 2008.8.20.

박병국 마닐라무역관

bgpark@kotra.or.kr

 

 

□ 필리핀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 변화

 

 ○ 외식 빈도수 감소, 도시락문화 부활

  - 최근 고물가로 인해 가처분소득이 줄어들면서, 외식을 즐겨하는 필리핀인들의 외식빈도수가 줄어들고 있음. 현지 맞벌이를 하고 있는 중산층 가족의 인터뷰 결과, 매주 1회 Jollibee 또는 McDonald 에서 외식을 하곤 했으나, 최근에는 고물가로 인해 생필품 구입비용이 늘어나 외식할 여력이 없으며, 점심은 도시락으로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현상은 현재 필리핀에 널리 퍼져 있으며, 식품구입·주택임차·학비·교통비 등의 지출이 늘어나고 외식업체들이 원가상승 때문에 제품가격을 인상함에 따라, 중산층 이하의 외식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현지 유력 패스트푸드 체인인 Jollibee의 경우, 2008년 1분기 수입이 전년대비 9% 이상 줄었고, McDonald를 운영하고 있는 Golden Arches Development사의 수입은 1분기 기준으로 전년대비 70% 이상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최근 고물가 시대의 식품소비 트렌드는 외식감소, 도시락 이용, 인스턴트라면 소비 증가, 저렴한 식품(쌀·빵) 선호 등으로 요약될수 있음. 이 중 인스턴트 라면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요리하기가 쉽고, 편의점 등에서 쉽게 구할수 있기 때문에 식사 대용 등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 또한, 외식을 대체해 음식배달서비스 이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음식점까지 이동에 필요한 교통비 등 외식 부대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으로 나타났음. 따라서 외식업체들의 매출이 줄어드는데 반해, 음식배달 업체들의 매출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대중교통 이용 증가

  - 고유가로 인해 유류비가 급증하면서, 자기용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카풀 등을 통해 교통비를 절감하려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음. 마닐라의 지상철도인 ‘Metro Rail Transit’의 이용객이 늘었고, 일명 ‘FX taxi’·셔틀버스 등 소규모 대중교통의 승객도 늘어남. 최근에는 필리핀의 대중교통 인프라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승합차를 이용한 무면허 운송업자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알려짐.

  - 대중교통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에는 개인들이 18인승 내외의 승합차를 구입해 프랜차이즈 가입을 통해 운송프랜차이즈 사업에 많이 진출하고 있는데, 수익성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짐. 현지 18인승 승합차 구입비용이 3만 달러 내외인데, 한달 승합차 운행 시 670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투자 후 4년 내 원금회수가 가능함에 따라, 현지에서는 유망한 사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 중고 및 저가제품 선호

  - 고물가로 인한 실질소득 감소에 따라 중고 및 저가제품에 대한 선호가 나타나고 있으며, 의류의 경우 맞춤복 또는 현지생산 제품보다 저가의 수입 기성복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임. 특히 점포정리 세일·‘Midnight Sale’ 등 할인판매를 활용한 제품구입이 늘어나고 있으며, ‘ukay-ukay’로 알려진 중고숍을 통한 구입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중고숍의 경우, 개인 뿐 아니라 기업들도 활용하고 있으며, 일반 의류를 포함해 각종 행사용 의류의 구입도 중고숍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고물가로 인해 전반적인 소비는 줄어들고 시장도 축소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새로운 시장도 형성되고 있음. 외식산업이 불황을 맞아 고전하는 반면, 음식배달 서비스·인스턴트 라면 등의 수요는 늘어나 오히려 시장은 확장되고 있음.

 

 ○ 자동차 판매의 경우에도 고유가로 인해 자가용 판매의 증가세는 낮아지는 반면, 대중교통용 승합차의 판매는 증가세를 보임. 또한, 대중교통 수요의 급증에 따라 대중교통 프랜차이즈 산업은 호황을 누리고 있음.

 

 ○ 따라서, 고물가 시대에 나타나고 있는 소비패턴의 변화를 인지하고, 이로 인해 형성되는 신규시장 기회를 포착해 상품수출 또는 현지진출을 모색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BusinessWorld 등 현지 유력일간지, 무역관 자체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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