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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7대 도시의 주요 상권은?
  • 투자진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31
  • 출처 : KOTRA

인도 7대 도시의 주요 상권은?

- 3300억 달러 규모의 인도 소매산업 시장 -

- 내년 총선 후 예상되는 외국인투자 개방에 전략적 접근 선행돼야 -

 

보고일자 : 2008.8.31.

박성호 뭄바이무역관

hiro@kotra.or.kr

 

 

□ 인도소매산업 동향과 7대 도시 주요 상권 리스트

 

 ○ 인도 상공부 산하의 경제연구기관인 IBEF에 따르면, 인도 소매산업이 형성하는 시장규모는 2007년 3300억 달러에 달하며, 이 중 불과 4%만이 체계적인 유통조직망을 갖춘 것으로 알려짐. 이 비율은 2010년까지 10%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전역에 걸쳐, 1999년까지 3개에 불과하던 쇼핑센터의 숫자는 2008년 3월까지 10년의 기간을 거치는 동안 총 120개로 증가했으며, 건축 진행 중인 쇼핑센터의 수만 500개 가까이 됨.

 

 ○ 아래 소개되는 인도 7대 도시 주요 상권은 각 도시를 상징하며, 유행을 주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거리를 도시당 3개씩 선정한 것으로, 주로 중상류층 이상의 인구가 애용하는 상권임.

 

뭄바이

Breach Candy

Colaba

Linking Road

델리

Connaught Place

Khan Market

South Extension

방갈로르

Brigade Road

Commercial Street

100 Feet Road ?Indira Nagar

첸나이

2nd Avenue Annanagar

Nungambakkam

T Nagar

하이데라바드

Begumpet

Himayathnagar

Road No. 36 Jubilee Hills

캘커타

Park Street

Camac Street

Theatre Road

뿌네

F.C Road

M.G Road

J.M Road

 

 뭄바이는 인도에서 가장 큰 대도시이며, 전 세계에서도 5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인구밀집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도의 경제를 주도하는 도시임. 2008년 3월까지 41개의 쇼핑몰을 운영하며, 다른 도시에 비해 외국브랜드의 유통 및 판매가 많은 것이 특징임. 주식거래소와 중앙은행이 위치한 인도 금융의 중심지이며, 볼리우드라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영화를 제작하는 인도영화산업의 중심지임.

 

 

 ○ Colaba Causeway

  - 남부 뭄바이에 위치하며, 1920년대부터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함. 타즈호텔, 게이트 오브 인디아 등의 관광명소와 인접해, 뭄바이 시민 뿐만 아니라 인도 전역 전 세계에서 모여든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소임.

 

상권형성시기

192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200㎡

지리적 특징

남부뭄바이의 상징적인 상권, 여행객많음.

인근 대체상권

2㎞ 근방의 CR2-Cross Road (Nariman Point)

관할청

Brihan Mumbai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전철역에서 2㎞ 떨어짐.

 

임대료 변화추세

 

 ○ Linking Road

  - 뭄바이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근래에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나, 성장속도 및 상권의 현대화는 다른 지역에 비해 앞서 있음. 이와 같은 상권이 형성된 배경에는 직선형의 메인도로를 중심으로 좌우에 폭넓은 주거지역이 형성돼 있으며, 북부 뭄바이와 남부 뭄바이의 연결지점에 위차하며 뭄바이의 젊은층이 가장 선호하는 지역이라는 배경이 있음.

 

상권형성시기

197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150㎡

지리적 특징

도시간선도로에 위치한 소매산업허브

인근 대체상권

4㎞ 근방의 Hi Life

관할청

Brihan Mumbai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기차에서 1㎞ 미만에 위치함.

 

 

 

 ○ Breach Candy

  - 뭄바이 중남부에 위치한 이 지역은 뭄바이에서 최고의 상류층이 거주하는 지역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다른 상권에 비해 인구밀집도가 낮은것이 특징임. 대형쇼핑몰보다는 단독브랜드의 매장 혹은 쇼룸 등이 고급스러운 형태로 존재하는것이 특징임.

 

상권형성시기

195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200㎡

지리적 특징

부유한 남부뭄바이의 틈새시장을 대표함

인근 대체상권

3㎞ 근방의 Atria 쇼핑몰

관할청

Brihan Mumbai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기차역에서 3㎞ 미만에 위치함.

 

 

 뉴델리는 인도의 정치적 수도이며 인근의 Noida, Gurgaon를 중심으로 제조업 중심의 산업이 발달한 인도의 정치적 수도임. 2010년 영국연방국가만의 올림픽이라 할 수 있는 Commonwealth Game의 주최를 앞두고 있어 도시 인프라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캘커타와 함께 지하철 교통수단이 존재함. 뭄바이 다음으로 인도에서 두 번째 큰 도시이며, 극명하게 구분되는 전통상권과 신흥상권이 공존하는 도시임.

 

 

 ○ Connaught Place

  - 1930년대 인도의 수도가 델리로 천도되면서, 인도수도의 상업중심지구로 발달한 지역임. 뉴델리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상권은 겹원형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인도국산브랜드부터 외국 최고급 브랜드까지 다양한 종류의 소매점이 한 곳에 밀집해 있는 것이 특징임. 2005년 뉴델리 지하철의 개통과 함께 도시중심부에 거주하는 주민뿐만 아니라, 외곽지에 거주하는 주민까지 즐겨찾는 쇼핑의 중심지역이 되고 있음.

 

상권형성시기

1930년대

지리적 형태

원형

상점크기

130~350㎡

지리적 특징

뉴델리의 중심부 위치, 여행객많음.

인근 대체상권

Ansal Plaza, 10㎞

관할청

New Delhi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지하철역과 연계됨.

 

 

 ○ Khan Market

  - 1950년대의 도시재건계획과 함께 Khan Market은 인도에서 가장 비싼 상권 중 하나가 될 정도의 발전된 쇼핑거리로 발전함. 한정된 공간에 넘치는 차량으로 인해 교통혼잡이 심한 것이 단점이지만, 상인조합의 노력으로 인해 이벤트, 전시회, 주차관리시스템을 잘 정착시킨 것이 쇼핑을 위해 이거리를 찾는 인구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음.

 

상권형성시기

1950년대

지리적 형태

U자형

상점크기

46~54㎡

지리적 특징

인도 상류층 거주, 럭셔리 소매점

인근 대체상권

Ansal Plaza, 5㎞

관할청

New Delhi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대중교통은 불편한 편이나 자가용, 택시를 이용한 접근 용이함.

 

 

 ○ South Extension

  - 남부 뉴델리를 대표하는 상권으로, 1990년대에 들어서며 도시확장정책의 도입과 함께 인도 최초의 백화점인 Ebony가 들어서게 되고, 다양한 국내외 브랜드 매장이 자리잡으면서 본격적인 현대화된 상권으로 조성됨.

 

상권형성시기

1960년대

지리적 형태

U자형

상점크기

10~300㎡

지리적 특징

중상류층 거주지역에 위치함

인근대체상권

Ansal Plaza, 2㎞

관할청

Municipal Corporation of Delhi

접근성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좋음

 

 

 방갈로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라는 애칭으로 불리우는 이 도시는 인도 IT산업의 중심도시로, IT 전문직에 종사하는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임. IT전문인력육성을 위해 많은 IT대기업에서 대학교를 지원한 결과로 20대층의 소비인구 역시 증가함. 뭄바이나 델리에 비해 소매시장의 발전은 늦은 편이나, 최근 몇 년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현재까지 도시전체에 6개의 쇼핑몰만이 존재하고 있으나, 2009년 이후에는 30개가 넘는 쇼핑몰이 운영될 계획임.

 

 

 ○ Brigade Road

  - 방갈로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MG Road와 Residency Road를 연결하는 IT도시 방갈로를 잘대변하는 쇼핑거리임. 방갈로 최초의 백화점인 Niligiri’s가 이곳에 위치해 있으며, Rex Theater라는 멀티플렉스 극장을 중심으로 현대화된 쇼핑거리의 틀이 새로 짜여지고 있음. 고소득의 IT전문직이 전국 각지에서 방갈로로 모여들면서, 세련되고 새로운 브랜드를 찾는 소비계층이 급격히 증가했음. 900㎡ 규모의 Levi’s 매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외국산 브랜드가 자리잡고 있음.

 

상권형성시기

196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00~900㎡

지리적 특징

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가장 선호하는 쇼핑거리임.

인근 대체상권

Garuda, 0.5㎞; Eva Mall, 0.5㎞;

Bangalore Central, 0.5㎞

관할청

Bangalore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접근성은 용이하나 일방통행이며, 대중교통수단 없음.

 

 

 

 ○ Commercial Street

  - 젊은층을 겨냥한 외국산브랜드가 많은 다른 상업 지구에 비해, 이쇼핑거리는 보다 전통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이 많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임. 일반적으로 전통적 개념의 소매점이 많으나, 최근 들어 다양한 외국산브랜드를 판매하는 소매점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음.

 

상권형성시기

195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00~1500㎡

지리적 특징

인근 거주하는 중산층을 겨냥한 전통적 개념의 상점이 많음.

인근 대체상권

Garuda 1.5㎞

관할청

Bangalore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차량접근은 용이하나 대중교통수단 없음

 

 

 ○ 100 Feet Road-Indiranagar

  - 1980년대의 도시 확장정책 당시 조성된 이쇼핑거리는 도심과 공항을 연결하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음. 도시 중심부에 위치한 상업지구와는 달리, 교통혼잡 등으로 인한 불편이 훨씬 덜한 편이며, 더 여유롭고 편안한 쇼핑을 즐길수 있음.

 

상권형성시기

199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300~1100㎡

지리적 특징

도심과 공항을 연결하는 길목에 위치함

인근 대체상권

Garuda Mall, 5㎞

관할청

Bangalore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차량을 이용한 접근성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 연계성도 좋은편임

 

 

 첸나이는 남부 인도에서 가장 큰 도시이며, 방갈로 다음으로 IT산업이 발전한 도시임. 뭄바이 다음으로 큰 항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산업과 현대자동차의 투자진출로 인해 자동차산업이 특히 발전한 도시임. 다른 도시에 비해 소매업의 현대화는 늦은 편이나 Nalli’s, Asrvana Stores, Kumaran, Pothys와 같은 로컬쇼핑센터의 강세가 두드러짐.

 

 

 ○ 2nd Avenue-Anna Nagar

  - 서부 첸나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거지역으로 많은 교육기관이 존재하며, 쇼핑거리 또한 가장 발달해 있음. 최근 몇 년에 걸쳐 아파트 건축이 증가하면서 거주인구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이는 소매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 결과를 낳음. 대형쇼핑몰보단 단독매장이 많은 편이며, 다른 쇼핑거리에 비해 넓은 거리 조성으로 인해 교통혼잡이 덜한 것이 특징임.

 

상권형성시기

1990년대

지리적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1000㎡

지리적특징

서부 첸나이지역을 대표하는 상권

인근대체상권

Ampa Mall 0.5㎞

관할청

Corporation of Chennai

접근성

인근도로와 접근성이 좋으며, 도시전철과 연계됨

 

 

 ○ Nungambakkam High Road

  - 첸나이 중심부에 위치한 주거선호지역이며, 1990년 중반부터 상업지역으로써의 개발이 시작됐음. 한개의 빌딩에 단독대형 쇼핑몰이 존재하기보다는 거리를 따라 다양한 종류의 브랜드가 산재함. 지대가 높은 주거지역과 맞닿아 있는데다 도시중심부에 위치한 장점으로 인해, 첸나이의 쇼핑거리 중 가장 임대료가 높은 지역임.

 

상권형성시기

198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500㎡

지리적 특징

첸나이 중심에 위치한 Upmarket

인근 대체상권

Spencers Plaza, 3㎞; Isspahani

Centre, 0 km; Chennai Citi Centre,6 km

관할청

Corporation of Chennai

접근성

교통이 편리하며, 도시전철과 1.5㎞ 떨어짐

 

 

 ○ T-Nagar

  - 다른 쇼핑거리에 비해 전통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많은 것이 특징임. 최근 들어 중대형 규모 쇼핑몰의 등장과 함께 소매점이 현대화되고 있으며, 외국산브랜드 또한 꾸준하게 생겨나고 있는 상태임.

 

상권형성시기

192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2만㎡

지리적 특징

첸나이 중심에 위치한 전통적인 상권

인근 대체상권

Spencers Plaza, 6㎞

관할청

Corporation of Chennai

접근성

교통이 편리하며, 도시전철과 1.5㎞ 떨어짐

 

 

 하이데라바드는 인도에서 6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IT 하드웨어와 바이오테크놀러지 관련업체가 많은 것이 특징임. 최근 신설된 국제공항의 완공과 더불어, 대도시로의 입지가 상승 중임. 현대식의 쇼핑몰이 자리잡은 것은 그리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지 않으며, 기존 재래시장과 어울리며 새로운 쇼핑문화가 창출되고 있음.

 

 

 ○ Begumpet

  - 하이데라바드와 위성도시 세컨데라바드를 연결하는 역할을 해주는 쇼핑거리로,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가 모인다는 것이 특징임. 일반소매점과 쇼핑몰, 5성호텔과 사무실이 혼재한 이 거리는 관광객의 수가 많다는 것도 하나의 특징임. 두 개의 도시를 연결하는 길목에 있어 교통이 매우 혼잡하다는 것이 단점이나, 건설 중인 3개의 고가도로가 완공된 후에는 교통사정이 훨씬 나아질 것으로 예상됨.

 

상권형성시기

199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50~500㎡

지리적 특징

하이데라바드 중심부에 위치함

인근 대체상권

Hyderabad Central

관할청

Greater Hyderabad Municipal

Corporation (GHMC)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전철역과 연계성 좋음

 

 

 ○ Road No. 36-Jubilee Hills

  - 하이데라바드에서 상류층이 가장 애용하는 쇼핑거리로 IT Park, Film Industry, 상류층 거주지가 인접해 있는 것이 그와 같은 환경을 조성한 이유가 됨. 하이데라바드의 다른 지역에 비해 외국산 브랜드가 많다는 것이 특징임.

 

상권형성시기

2005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300~500㎡

지리적 특징

상류층 거주지와 근접함

인근 대체상권

INORBIT Mall (upcoming) 2㎞;

City Center Mall, 3㎞; GVK One

Mall, 3㎞

관할청

Greater Hyderabad Municipal

Corporation (GHMC)

접근성

전철역은 없지만, 그 외의 대중교통과는 연계성 좋음

 

 

 ○ Himayathnagar

  - 1990년 중반에 많은 교육기관이 이 지역 근처에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젊은 연령대의 소비계층이 증가했고, 이는 다양한 외국산 브랜드의 소매점이 증가하게된 배경이 됨.

 

상권형성시기

197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300㎡

지리적 특징

젊은층에게 인기가 많은 지역이며, 전통적인 상권과 신상권이 만나는 거리임

인근 대체상권

인근에 쇼핑몰 건축 계획 중임

관할청

Greater Hyderabad Municipal

Corporation (GHMC)

접근성

전철역은 없지만, 그 외의 대중교통과는 연계성 좋음

 

 

 캘커타는 인도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동인도의 비즈니스, 금융, 무역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도시임. 최근 들어, 주정부의 친비즈니스 정책의 실행과 더불어 인도 내에서도 값싼 전문인력이 풍부한 이 지역에 IT기업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인도 내에서 교육으로 가장 유명한 도시 중 하나이며, 항구도시로 교역량이 많은 것 또한 특징 중에 하나임.

 

 

 ○ Park Street

  - 인도의 옥스퍼드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교육으로 유명한 이 도시는, 18세기 캘커타가 인도의 수도일 당시 인도에서 가장 화려한 부를 자랑하던 상권이었음. 도로구획의 정리가 잘 돼있으며, 지하철과 연계돼 교통이 상당히 편리하다는 것이 특징임. 교육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서점이 매우 발달해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식거리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 많이 산재해 있음.

 

상권형성시기

192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00~500㎡

지리적 특징

캘커타 중심부에 위치한 전통적인 상권

인근 대체상권

Fort Knox, 1㎞; Forum Mall, 3㎞

관할청

Kolkata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지하철과 연계성 좋음

 

 

 ○ Camac Street

  - Park Street를 대체하는 상권으로, 상업용 빌딩이 많은 것이 특징임. 2000년에 접어들면서 22 Camac Street라는 프로젝트와 함께, 현대화된 쇼핑거리로 개발을 시작했으며 이때부터 대형 쇼핑몰이 등장하기 시작함.

 

상권형성시기

198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50~5000㎡

지리적 특징

캘커타 중심부에 위치하며 의류상점이 많음

인근 대체상권

Fort Knox, Forum Mall, 2㎞

관할청

Kolkata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지하철과 연계성 좋음

 

 

 ○ Theatre Road

  - 도시의 소매점 수요가 현저히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공급으로는 충족히 불가능하게 됐으며, 이에따라 위의 2상권 부근에 또다른 쇼핑거리가 생겨나게 됨. 고층 아파트, 호텔, 사무실이 많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특징임.

 

상권형성시기

200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00~300㎡

지리적 특징

캘커타 중심부에 위치한 부상하는 상권임

인근 대체상권

Fort Knox, 1㎞; Forum Mall, 2㎞

관할청

Kolkata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택시, 버스의 이용이 용이하며 지하철과 연계성 좋음

 

 

 뿌네 : 많은 대학교, 교육기관이 설립돼 교육으로 유명한 이 도시는 IT Park의 조성과 함께 IT기업이 선호하는 도시로 되고 있음. 뭄바이와 근접해있다는 이점 때문에 부동산 시장이 활발한 것이 특징임. 교육도시로 유명한 만큼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젊은층의 소비계층이 두터우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쇼핑거리가 대학가 부근에 형성되고 있음.

 

 

 ○ Fergusson College Road

  - 매년 20만 명의 대학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는 이 도시에서 이 거리는 대학생이 가장 많이 찾는 쇼핑거리임. 외국산 브랜드가 최근 5~6년 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중형 규모의 쇼핑몰 또한 자리잡고 있음.

 

상권형성시기

198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00~1000㎡

지리적 특징

대학가 부근의 젊은층이 즐겨찾는 장소

인근 대체상권

Pune Central 2, Kakade

Centre Port 4㎞

관할청

Pune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자가용 혹은 버스를 이용한 접근성 좋음

 

 

 ○ MG Road

  -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이 쇼핑거리는 뿌네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상권임. 상점들은 대부분 다층건물의 1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차없는 거리’ 계획이 실행돼 뿌네의 주민들이 즐겨찾는 쇼핑거리가 되고 있음. 인근 대형 쇼핑몰의 등장으로 예전에 비해 다소 방문인구가 줄어든 경향이 있으나,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상점들로 인해 MG Road를 찾는 이용객은 꾸준한 편임.

 

상권형성시기

184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00~400㎡

지리적 특징

도시 중심부에 위치하며 군사시설과 인접함

인근 대체상권

SGS Magnum Mall, 0.4㎞;

Nucleus Mall, 0.6㎞

관할청

Pune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대중교통 접근성 용이함

 

 

 ○ JM Road

  - Fergusson College Road와 병행을 이루고 있는 이 상권은 다양한 외국산 브랜드와 인도 국산브랜드가 혼재한 것이 특징임. 주거지역과 맞닿아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편이며, 이에 따라 교통혼잡이 다소 심한것이 단점임.

 

상권형성시기

1980년대

지리적 형태

직선형

상점크기

150~700㎡

지리적 특징

인근공원의 영향으로 유동인구 많음

인근 대체상권

Pune Central 2㎞ and Kakade

Centre Port(4㎞)

관할청

Pune Municipal Corporation

접근성

버스 및 릭샤를 이용한 접근성 용이

 

 

 인도소매산업 외국인투자 개방정책 및 시사점

 

 ○ 당초 올 말에 외국인의 소매산업 투자를 100% 개방할 예정이었으나, 자국 소매산업 보호정책으로 당분간 계획이 연기됨.

 

 ○ 이는 내년에 있을 전국적인 총선을 대비한 민심관리용 정책으로 분석되며, 서방국가로부터의 개방압력이 거세므로 2009년 후반기 혹은 2010년에 외국인에 대한 소매산업 투자진출이 개방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프랜차이즈 형태의 외국인 진출과 도매산업은 개방돼 있으며, 소매의 경우 외국에서의 이름과 동일한 브랜드에 한해 51% 합작투자가 가능한 상태임.

 

 ○ 한국기업의 대인도 투자진출은 대부분 제조업에 국한돼 있으나, 거대한 인도 내수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소매서비스 업종의 기업 또한 전략적인 투자계획이 선행돼야 할 것임.

 

 

자료원 : IBEF, Jones Lang LaSalle Meghraj 및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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