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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제조사 납품업체가 되는 길(Daimler AG 사례)
  • 경제·무역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29
  • 출처 : KOTRA

Daimler AG 구매부서 및 납품업체 선정절차 연구 분석을 통해 납품업체가 되는 길

- (환경) 인증취득 등 철저한 마케팅 준비가 성공의 지름길 -

- Daimler AG, Global Supplier Portal 등록은 첫 걸음이자 필수사항 -

 

보고일자 : 2008.8.29.

오영석 함부르크무역관

oh.ys@kotra.de

 

 

독일 자동차산업 현황

 

 2007년 독일 자동차 산업규모는 약 2900억 유로이며, 독일 전체산업의 25%를 차지함. 총 생산량(해외생산 포함)은 약 1200만 대로, 2006년 대비 7%가 성장한 것임.

 

 독일 자동차산업은 2007년 수출 1870억 유로 그리고 수입 820억 유로를 각각 기록했으며, 이는 독일 산업 경상수지 전체 흑자의 약 85%에 해당하는 것임.

 

 독일 자동차산업 종사인구는 2007년 기준 약 75만 명으로, 독일 노동시장의 핵심을 이루고 있음. 자동차 산업 투자연구비는 2007년 한해 동안 180억 유로이며, 지난 10년간의 총 투자규모는 약 1000억 유로임.

 

 독일 자동차부품산업은 2006년 대비 7%가 성장한 760억 유로(2007)를 기록했으며, 이 중 55% 이상이 자국 내 매출(2006년 대비 8% 증가)임.

 

Daimler AG 개요

 

 Daimler AG사 독일 슈트트가르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제조사로 벤츠자동차, 다임러트럭, 벤츠밴/다임러버스, 그리고 다임러 파이넌싱 등 총 4개 사업분야가 있음.

 

 2007년 Daimler AG의 총 매출액은 993억9900만 유로(2007)로 독일 Volkswagen AG(1088억9700만 유로)에 이어 두 번째이며, 이 중에서 벤츠자동차가 52% 그리고 다임러트럭이 26%로 전체 매출의 2/3 이상을 차지함.

 

 전 세계적으로 Daimler AG에는 2007년 말 기준으로 총 27만2382명이 종사함(벤츠자동차 : 9만7526명, 다임러트럭 : 8만67명, 벤츠밴/다임러버스 : 3만9968명 등).

 

Daimler AG 구매부 및 납품업체 선정절차

 

 Daimler AG는 Chryssler 매각 후 구매부를 Corporate Procurement Services(CPS)로 변경하고, Procurement Mercedes-Benz Cars and Vans(PMC), Procurement Daimler Trucks and Buses(PTB) 및 International Procurement Services(IPS) 등 총 3개 부서로 재조정했음. PMC와 PTB는 주로 생산에 직접관련된 자재 구매업무를 담당하며, IPS는 Daimler AG 구매에 대한 포괄적 업무를 담당함.

 

 벤츠자동차 구매부인 Procurement Mercedes-Benz Cars and Vans(PMC)은 업무에 따라 다시 세분화됨.

 

Daimler AG 구매부

자료원 : Daimler사 홍보 자료

 

 Daimler AG, PMC는 전 세계적으로 총 13개국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약 690명이 종사하고 있음.

 

Daimler AG PMC 해외 사무소

자료원 : Daimler사 홍보 자료

 

 현재 Daimler AG global supplier portal(http://daimler.covisint.com)에 등록된 업체는 약 4만 개임. 등록된 자동차부품 제조사는 External Balanced Scorecard(EBSC)의 4가지 분야(품질, 기술, 가격, 물류) 분석/평가를 받아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됨.

  - Top Performing Supplier Set : EBSC-Zone "Above Average"(신차 프로젝트 참여)

  - Moving Supplier Set : EBSC-Zone "Below Average"(양산차 프로젝트 참여)

  - Watch & Resourcing Supplier Set : in the "Resource Zone" of the EBSC(퍼포먼스 향상을 통해 상위 2분류 전환 시 납품 가능)

 

Daimler AG PMC EBSC 분석을 통한 Supplier 구분

자료원 : RKW 컨설팅

 

Daimler AG PMC, Global Sourcing 전략도

자료원 : Daimler AG 홈페이지

 

 Daimler AG PMC는 Global Sourcing을 위한 새로운 납품업체 물색을 위해 중앙/동유럽(터키 등), 중남미(멕시코, 브라질 등), 남아프리카(남아공화국) 그리고 아시아(특히 우리나라, 일본 등) 지역의 자동차부품 제조사에 대한 Market Study를 진행하고 있음.

 

 Market Study를 통한 납품업체선정은 먼저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들을 파악해서 PMC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별로 구분함. 이 작업이 완료되면 업체는 Accessment를 작성함. 검토 후 Green 등급을 얻는 업체를 Potential New Supplier Set에 등록하고, EBSC 분석을 통한 결과에 따라 납품업체 등급 부여함.

 

무역관 의견

 

 PMC Powertrain 구매 담당자 의견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비용절감효과에 추가적으로 고품질을 기대할 수 있어서 관심이 많지만, 아직 알려진 업체가 별로 없다고 함. 따라서 충분한 마케팅 준비와 기술력으로 접근하면 충분히 납품가능할 것임.

 

 납품업체가 되기 위해선, Daimler AG Global Supplier Portal(http://daimler.covisint.com) 등록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함. 이 Global Supplier Portal은 newtron AG에 의해 개발·운영되고 있으며, 등록관련 문의사항은 우리나라의 경우 newtron AG 중국지사(담당자: Cuicui Shi, 연락처: +86-25835 82058, mailto: cuicui.shi@newtron.net)에서 담당함.

 

 Daimler AG 역시 독일 다른 경쟁사처럼 기업의 (동)유럽 진출여부, 부품공급 경험 및 고객목록 (Reference list) 등을 중요시 여김. 따라서 프레젠테이션 내용에 개발, 생산, 검사능력 및 장비, 기술인증 및 특허사항뿐만 아니라 위 내용을 포함시켜 준비하는 것이 좋음. 추가적으로 세분화된 물류컨셉을 제시하면 더욱 효과적임.

 

 독일 완성차 OEM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독일 자동차부품 OEM 납품 가이드 발췌)

  - 보유기술 및 제품정보관련 소개서 작성 및 홈페이지 구축(영문 혹은 해당국 언어)

  - OEM 구매조직 파악 및 접근

  - OEM 기술담당 및 구매부서에 접근

  - OEM 조달정보 숙지

  - Supplier platform 참여로 해당 제품의 구매정보 수집

  - 핵심기술과 장점을 부각한 마케팅 전개

  - 생산거점 설치 혹은 현지 기업과 제휴

  - 현지 판매 사무소 설치 등

 

 

자료원 : Daimler AG PMC Powertrain 구매담당자 미팅, Daimler AG 홈페이지 (www.daimler.de), RKW 컨설팅 (www.rkw-bw.de), 독일자동차부품 OEM 납품가이드(KOTRA, 2006) 및 무역관 소장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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