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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흑인 중산층 확대 추세
  • 경제·무역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장충식
  • 2008-08-29
  • 출처 : KOTRA

남아공, 흑인 중산층 확대 추세

- 차별화 접근 전략 필요 -

 

보고일자 : 2008.8.28.

장충식 요하네스버그무역관

berlae@kotra.or.kr

 

 

□ 중산층 변화 추세와 배경

 

 ○ 흑인정권 출범(1994년) 이후 중산층 인구 급증

  - 1994년 흑인정권 출범 이후 남아공 정부에서 인구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흑인계층의 경제력 향상을 위한 각종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남아공 내 중산층 인구 급증

 

남아공 중산층 가계비중 변화 추이

구분

1994년

2000년

2006년

중산층 가계수

800,000

1,606,330

2,851,940

비중(%)

10.0

17.0

26.0

자료원 : South African Advertising Research Foundation

 

 ○ 남아공 정부의 ‘흑인경제 육성정책’ 추진에 따라, 흑인계층의 경제력 향상 → 흑인중산층 인구 급증

  - 남아공 케이프타운 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소의 흑인 중산층 연구자료(Black Diamond2007 : On the Move)에 따르면, 2007년 초 기준 남아공 흑인 중산층 인구는 260만 명으로 추산(흑인 중산층 기준 : 월소득 1000달러 이상의 안정적인 직업을 가진 흑인 성인)

  - 1994년 흑인정권 출범 당시 전무했던 흑인 중산층은 비교적 단기간에 260만 명까지 확대됐으며, 2005년 말의 200만 명과 비교하면 불과 1년 사이에 30% 증가하는 등 최근 흑인 중산층 급증 추세

 

 ○ 흑인 중산층 구매력 260억 달러 : 전체 흑인 구매력의 54% 점유

  - 흑인 중산층 인구는 흑인 성인인구(2160만 명)의 12%에 불과하나 구매력 측면에서는 전체 흑인계층 구매력의 54%를 점유

  - 2007년 초 기준 흑인 중산층의 구매력은 약 260억 달러로 전체 흑인 구매력(480억 달러)의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백인계층 구매력(336억 달러)의 77% 수준까지 접근

  - 다른 계층에 비해 흑인 중산층 구매력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데, 2005년 말 기준 구매력(186억 달러)에 비해 1년 사이에 40% 급증

 

남아공 인종 계층별 구매력 증가 추이

           (단위 : 억 달러, %)

인종 계층

2005년 4분기

2007년 1분기

증가율(%)

백인 계층

330

336

1.73

흑인 계층

430

480

11.63

흑인 중산층

186

260

40.00

자료원 : Black Diamond 2007 : On the Move

 

 ○ 흑인 중산층이 남아공 중산층의 구매력 증가를 주도

  - 남아공 흑인 중산층의 구매력은 급증하고 있는 반면, 과거 주요 소비계층이었던 백인계층의 구매력은 정체 상태

  - 2007년 1분기 기준 흑인 중산층의 구매력은 2005년 4분기 대비 무려 40% 증가한 반면, 백인계층의 구매력은 불과 1.73% 증가

 

□ 중산층 구매력 변화 추세 전망

 

 ○ 흑인 중산층 급증으로 남아공 전체 중산층 급증추세 지속

  - 흑인 계층의 구매력은 향후 매년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여, 조만간 백인계층 구매력을 추월할 전망 → 남아공 최대 소비계층으로 등장

  - 남아공 정부에서 흑인경제 육성정책을 더욱 강화하고 있고, 흑인계층은 일반적으로 소비성향이 높아 소득 증가분이 곧바로 구매력 증가로 연결되므로, 향후 흑인 중산층 구매력 증가 가속화 전망

 

 ○ 주택, 승용차, 가전제품, PC, 휴대폰 등 내구재 수요 증가

  - 소득 증대에 따라, 주택구입 수요가 증가 → 주택건설 확대, 주택가격 급등, 건설 중장비 수입 급증

   · 2007년 주택건설 기성액 전년대비 12.8% 증가, 2007년 3분기 주택가격 상승률 16.6%

  - 승용차 구입도 2003년 이후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최근 금리인상 및 대출 규제에 따라 승용차 구입 감소 추세

   · 승용차 판매량 : 24만7259대(’03) → 42만6822대(’06) → 38만4411대(’07)

  - PC, 휴대폰 및 TV,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도 꾸준한 증가추세

   · PC : 흑인 중산층의 PC 구매가 증가 → 2007년 기준 남아공 PC 시장 규모는 28억6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5.7% 증가

   · 휴대폰 : 2005년 이후 휴대폰 가입자 수 급증 → 2007년 기준 남아공 휴대폰 가입자 수는 4487만4000명으로 2005년(72만 명) 대비 46% 급증

   · TV : 2006년 기준 남아공의 TV 보급률(전체 가계 중 TV 보유 가계 비중)은 75%로 1994년(58%) 대비 크게 증가

   · 냉장고 : 냉장고를 보유하고 있는 가계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2006년 기준 냉장고 보급률은 69%(1994년 보급률 : 48%)

 

□ 중산층 소비패턴

 

 ○ 소득 증대에 따른 여가수요 확대

  - 중산층 소득 증대에 따라,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레저용품 구입수요 증가

  - 이에 따라, GPS 내비게이션, 캠핑 트레일러 등 여가용품 수입시장규모 확대

   · GPS 내비게이션 수입액 : 4100만 달러(2003년) → 8600만 달러(2007년)

 

 ○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높은 욕망

  - 흑인 중산층의 경우, 소득 증대 시 흑인 집단 거주지를 벗어나 주거 환경이 좋은 백인 거주지역으로 이동하려는 욕망이 높음.

  - 2007년 1분기 기준 흑인 중산층의 백인 거주지역 거주 인구는 155만 명으로 2005. 4분기(45만 명) 대비 3배 이상 증가

 

 ○ 충동적이고 과시적인 소비

  - 남아공 흑인 중산층은 소비 성향이 높고 계획적인 소비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아 충동적인 구매가 많은 편이며, 남들에게 보여주려는 과시적인 소비 성향을 가지고 있음.

  - 이에 따라 남아공과 비슷한 소득 수준을 가진 국가에 비해 고급 휴대폰·고급 자동차 등 고가제품에 수요가 높음.

 

□ 시장진출 확대를 위한 시사점

 

 ○ 흑인중산층의 이중적인 소비행태를 감안한 제품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추진

  - 흑인 중산층 인구는 급증하고 있으나, 아직 절대적인 소득 수준은 그리 높지 않아 전반적으로 저사양 중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으나, 과시적인 소비성향이 있어 고가제품 구매도 확대 추세

  - 따라서 범용 소비재에 대해서는 중저가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과시적인 소비가 가능한 제품에 대해서는 고가 마케팅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필요

 

 

자료원 : Black Diamond 2007 : On the Move, South African Advertising Research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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