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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유력기업 Iusacell의 구매정책
  • 경제·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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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멕시코시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8-28
  • 출처 : KOTRA

멕시코, 유력기업 Iusacell의 구매정책

- 멕시코 유일의 CDMA방식 이동통신업체 -

 

보고일자 : 2008.8.27.

황정한 멕시코시티무역관

lewisnjoy@kotra.or.kr

 

 

□ 멕시코, Iusacell 회사 개요

 

 ○ 멕시코의 주요 이동통신업체 중 하나인 Iusacell은 2007년 말 기준으로 멕시코 재계 서열 153위를 차지했음. 2007년 총매출액은 102억페소를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6820만페소였으며, 현재 약 5500명의 직원이 종사하고 있음(2007년 말 공시 환율기준으로 US$ 1=10.908 페소).

 

 ○ 멕시코 이동통신업체 중 Iusacell의 위치는 점유율 면에서는 상당히 적은 편이나, 우리 기업에게 중요한 이유는 다른 이동통신업자(Telcel, Movistar) 등이 GSM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비해, Iusacell은 CDMA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임.

 

 ○ 그리고 Iusacell은 미국의 기술을 빠르게 흡수해 전화 위치추적서비스, 인터넷, 영상전송 등 이동통신사 가운데서도 신기술 도입이 빠른 편임.

 

 ○ 회사 약사

 

 

  - Iusacell 은 2000년 3월 설립됐음. 설립초기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핸드폰 서비스를 선보여 관심을 끌기 시작했음.

  - 2003년 TV Azteca를 소유한 Grupo Salinas가 경영권을 넘겨 받았으며, 2004년부터 동일한 방식(CDMA)을 사용하던 이동통신사인 Unefon과 협력을 지속해 오다가, 2006년 말부터 인수합병(M&A) 협상을 통해 2007년 3월 합병을 완료함. 현재는 CDMA방식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통신업체임.

 

 ○ Iusacell의 시장점유율을 2008년 1/4분기 기준으로 5.59%(397만명)를 기록하고 있음. Telcel이 5154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해 72.55%의 시장점유율을 그 뒤를 Movistar(1325만명, 점유율 18.66%), Nextel (227만명, 점유율 3.2%)이 차지하고 있음.

 

멕시코 이동통신 시장점유율(2008년 1/4분기)

                  (단위 : 천 명)

 

Telcel

Movistar

Iusacell

Nextel

Total

가입자 수

51,540

13,259

3,973

2,270

7,104

점유율(%)

72.55

18.66

5.59

3.20

100

 

자료원 : The Competitive Intelligence Unit

 

 ○ 주요 경영자 명단

 

직위

이름

이메일

CEO

Gustavo Guzmán Sepúlveda

gguzman@iusacell.com

Product Director

Jaime Patricio Medina Moya

jmedina@iusacell.com.mx

Infrastructure & System Director

Eduardo Kuri Romo

ekuri@iusacell.com.mx

Administration Director

Mariluz Calafell Salgado

mcalafell@secsa.com.mx

Network Development and Planning Director

Néstor Bergero Faustinelli

nbergero@iusacell.com.mx

CFO

José Luis Riera Kinkel

jlriera@iusacell.com.mx

Sales Director

José Antonio Maldonado Vannetti

jmaldonadov@iusacell.com.mx

 

□ Iusacell 구매 결정과정

 

 ○ 이 회사의 구매담당자와는 연락이 쉽지 않음. 특별한 제품을 소개하고 그 제품에 관심이 없는 한 미팅 자체가 어려움. 이번에는 구매담당자로부터 구매정책에 관해 서면 질의에 서면으로 구매관련 정책 소개를 했음.

 

 ○ 구매에 있어서는 신중한 편이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격뿐 아니라 검증된 기술력 보유가 관건이라고 함. 그리고 타국 상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실제 공급능력 및 사례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실제 다른 국가에서 서비스 또는 제품공급 이력이 없으면 실제로 구매가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함.

 

 ○ 또한 파트너십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음. 이는 단순히 제품만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시험 기간부터 실제 시스템에 적용 운용하는 것 까지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함.

 

 ○ 구매의 수입 담당 및 국내구매담당자로 나누어져 있음. 그러나 구매에서 중요한 결정은 제품별 엔지니어들이 제품에 대해 확인하고 구매의견을 내면 이를 구매담당자와 관련 임원들이 논의해 결정한다고 함.

 

 ○ 구매담당자 연락처

  - 담당자1 : Lic. Luis David Millan Lopez(해외구매담당)

   · Tel : 52 55) 5109-4400 Ext. 5093

   · Fax : 52 55) 5109-6822

   · Email : lmillan@iusacell.com.mx

   · 주소 : Montes Urales 460 Felonas de Chapultepec, Miguel Hidalgo Mexico DF 11600 Mexico

  - 담당자2 : Ing. Francisco Manuel Begne Herrera(국내구매담당)

   · Tel : 52 55) 5109-4400 Ext.5056

   · Email : fbegne@iusacell.com.mx

   · 주소 : Miguel Angel 99 Col.Nonoalco Mixcoac C.P. 03700 Mexico D.F. Mexico

 

□ 전망 및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

 

 ○ 이 회사는 이동통신뿐 아니라 보안관련 장비에도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음. 멕시코의 납치문제 등 치안문제로 인해 주목받기 시작한 실시간 위치추적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음. 이 기술은 미군의 시스템을 들여와 안정성과 성능이 검증됐다고 함.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범죄신고 시스템도 멕시코시티 공공안전부(Secretaria de Seguridad Publica)의 협조체제를 구축했다고 함. 향후 이동통신뿐 아니라 치안관련 서비스에도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함.

 

 ○ Iusacell의 문제는 타 이동통신사와의 연결과 아직도 부족한 중계시설이라고 해 이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함.

 

 ○ 이동통신업체의 경우 분야가 매우 전문화돼 있어서 구체적인 컨택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임. 2008년 2월에 한국의 관련 업체가 Expo Comm에 참가해 Iusacell과 Movistar관계자와 면담해 Iusacell과는 공동 시험단계를 거쳐 구체적인 공급까지도 논의하고 있음. 이와 같이 직접 접촉을 중시하는 멕시코 기업인의 성격상 전시회 참여 등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는 것이 중요함.

 

 □ 관련 전시회 정보

 

 Ο 전시명 : Expocomm 2009(멕시코 통신산업전시회)

  - 홈페이지 : www.expocomm.com.mx

  - 전시일시 : 2009년 2월 24~26일

  - 전시장소 : Centro Banamex, Mexico City

  - 주관사 : E.J KRAUSE DE MEXICO

  - 전화번호 : 52 55) 1087-1650

  - 전시회 담당자 : Lorena Barron

  - 담당자 Email : lorenab@ejkrause.com

 

 

자료원 : Iusacell 구매담당자 인터뷰, Iusacell 홈페이지, Expansion, Business Monitor,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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