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쿠웨이트]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 경제·무역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8-08-26
  • 출처 : KOTRA

[쿠웨이트]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

 

보고일자 : 2008.8.26.

김익환 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양국 간 교역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2006

2007

2008년 6월 기준

수출

670

1,306

319

수입

8,133

8,747

6,109

무역수지

-7,463

-7,441

-5,790

 

 ○ 주요 수출 품목 : 자동차, 공기조절기 및 냉난방기, 전선, 철강판, 기계류 등

 

 ○ 주요 수입 품목 : 원유, 석유제품, LPG 등

  - 2006년 기준 우리나라는 쿠웨이트의 수출 2위, 수입 7위국(쿠웨이트정부 비공식자료)

 

 ○ 수출

  - 일본 91억 달러(15.5%), 한국 81억 달러(13.8%), 대만 50억 달러(8.5%), 싱가포르 45억 달러(7.6%), 미국 40억 달러(6.8%), 네덜란드 24억 달러(4%), 중국 20억 달러(3.4%), 인도 19억 달러, 파키스탄 15억 달러, 인도네시아 14억 달러

 

 ○ 수입

  - 미국 23억 달러(14.2%), 일본 13억 달러(8.2%), 독일 12억 달러(8.1%), 사우디아라비아 11억8000만 달러(7.5%), 중국 9억5000만 달러(6.6%), 영국 8억5000만 달러(5.9%), 한국 8억 달러(5%), UAE 약 8억 달러, 인도 약 7억5000만 달러, 이탈리아 약 6억9000만 달러

 

□ 쿠웨이트 수입시장 특성

 

 ○ 전형적인 소비 시장

  - 산업기반 부재로 생필품에서 중화학 산업분야 이르기까지 거의 전량을 외국 수입에 의존(6개 산업단지에 900여 개 제조업체 가동 중)

 

 ○ 소비층의 양극화(중산층 부재)

  - 부유한 쿠웨이트인과 그렇지 못한 제3국인 시장 양분

  - 쿠웨이트인은 전체 인구의 1/3 수준

 

 ○ 중계무역 기지 역할

  - 지정학적으로 걸프만 최북단에 위치해 이란,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등 인근 중동국가 무역의 교두보 및 중계지역할 수행(전쟁 전 전체 무역규모의 30% 이상이 중계무역으로 이뤄짐)

  - 이라크 정세 안정 시 최대 수혜 예상

 

□ 우리의 대 쿠웨이트 수출입동향

 

품목별 수출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품목명

2007

2008(1~6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305,750

95.0

318,666

-55.6

1

자동차

159,223

38.7

99,802

31.5

2

기계요소

38,952

-18.0

30,417

25.0

3

종이제품

14,763

20.9

15,266

130.2

4

철강관 및 철강선

17,918

-20.3

14,355

16.2

5

철강판

39,296

-36.0

14,183

-38.4

6

고무제품

22,362

-8.9

13,784

22.9

7

회전기기

15,413

187.1

11,524

173.7

8

주단조품

34,439

19.7

11,308

-36.5

9

가정용 전기제품

10,712

-3.0

10,762

30.0

10

선박 및 해양구조물

569,799

458.2

-

-

 

품목별 수입현황

           (단위 : 천 달러, %)

순위

품목명

2007

2008(1~6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 계

8,746,780

7.5

6,108,948

59.2

1

원유

6,779,048

4.7

5,008,083

69.5

2

석유제품

1,507,969

25.3

843,256

14.1

3

LPG

427,884

4.7

231,406

72.2

4

무기류

0

-

14,240

-

5

알루미늄

5,451

-24.3

4,330

40.3

6

동제품

13,723

124.6

3,897

-7.8

7

기타금속광물

2,215

-

1,611

-

8

건전지및축전지

8,902

124.9

954

-59.2

9

제지원료

406

68.0

662

658.9

 

 ○ 지속적인 수출 증가 추세

  - 이라크전 이후 가파른 수출 증가세가 2005년에는 주춤

  - 2006년에 다시 급격히 상승 중

  - 2007년에는 전년대비 95% 대폭 증가

 

 ○ 수출 증가 원인

  - 대규모 플랜트 프로젝트 수주에 따른 한국산 기자재 수출확대

  - 자동차, 전자제품 등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 상승

 

 ○ 우리나라의 수출 여건 및 수출증대 방안

  - 수출 여건

 

기회

  - 오일머니 급증에 따른 시장 수요 증가

  - 한국산 제품 인지도 상승(건설, 자동차, 전자제품 등)

  - 유로화 강세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유럽산 기계에 대한 대체수요 발생

  - 향후, 이라크 시장 진입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 기대

장애

  - 중국, 인도 등 후발 경쟁국들의 도전 심화

  - 소비층의 양극화(중산층 부재)로 국산제품 시장진입 애로(쿠웨이트인은 유럽산을 제3국인은 중국산을 선호)

  - 국내 종합상사 등의 부재로 시장 관리 미흡

  - 주변국인 중동지역 정세 불안 및 문화적인 이질감에 따른 국내기업 현지 진출 기피

 

□ 총괄표

 

구분

단위

2007년

2008년

금액

백만 달러

1,305

850

증감률

%

95.0

-35.0

 

□ 호조요인(오일머니 급증에의한 수입수요 증가)

 

 ○ 양국은 상호 보완적인 경제구조로 교역확대 여지가 큼

  - 쿠웨이트는 소비재의 거의 100%를 수입에 의존하는 반면 원유, 석유제품, LPG 등을 수출

  - 한국은 소비재 완제품을 주로 공급하고 원자재를 수입

 

 ○ 한국의 대 쿠웨이트 주 수출품은 자동차, 가전, 철강판 및 기계류 등임.

  - 자동차 및 가전은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개인소득증가에 의한 수입수요 증가).

  - 철강제품 및 기계류는 쿠웨이트 건설경기 활성에 따라 향후 10년 내 지속 증가 예상됨.

  - 휴대폰 등은 UAE 경유 수출로 주재국 통계에는 잡히지 않지만 한국산이 30% 시장 점유

 

 ○ 이라크 시장 안정 시 쿠웨이트는 중계무역 기지로 또 다시 각광 받을 수 있음.

  - 한국산 제품 인지도 상승(건설, 자동차, 전자제품 등)

  - 유로화 강세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유럽산 기계에 대한 대체수요 발생

  - 향후, 이라크 시장 진입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 기대

 

 ○ 특히 경기활성화 및 개인소득증가, 대중교통수단 취약 등으로 승용차 수요증가 추세 지속 예상되는바, 제3외국인의 중소형 자동차 수요가 크게 증가할 전망으로, 중소형차 위주인 한국산 자동차 수출전망 밝은 편

  - 현지 현대자동차 수입 에이전트인 Northern Gulf Trading은 소비심리 개선 및 한국산 자동차의 경쟁력 강화 및 품질인식도 제고로, 2007년 대비 약 45%의 수출물량 증가를 예상

 

 ○ 철강금속제품의 경우 고유가로 인한 지속적인 재정흑자에 힘입어 그동안 미뤄왔던 대형 프로젝트들이 대거 추진되고 있음.

  - 주재국에서 발주되는 각종 건설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수출물량이 좌우되는데, 2008년 5월 대규모 프로젝트(64억 달러 상당) 수주로 주재 한국건설 지상사들은 한국산 철강제품의 수출물량이 2007년에 이미 크게 증가한 데 이어 2008년에도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쿠웨이트 정보통신장비의 시장규모는 2억 달러 정도로 매년 크게 증가되고 있는 추세로 휴대폰·보안장비·광통신망 관련 장비 수출도 유망

  - 특히 CCTV 등 보안장비의 시장규모는 소매가 기준 약 1000만 달러 내외로, 최근 신축건물이 늘어나면서 그 수요도 함께 증가추세

  -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벤더등록 필요

 

□ 부진요인

 

 ○ 선박 수주물량 인도분 대폭 감소(2007년 5억6900만 달러에서 2008년 수출전무)

 

 ○ 한국상품의 가격 경쟁력 저하

  - 경공업 및 중공업제품을 막론하고, 저가의 중국산 다량유입에 따라 가격경쟁력 저하→수출확대의 걸림돌로 작용

  - 소비층의 양극화(중산층 부재)로 국산제품 시장진입 애로(쿠웨이트인은 유럽산을 제3국인은 중국산을 선호)

 

 ○ 섬유류의 경우, 라마단 등 행사용 직물류 및 일상용 직물류에 대한 수요 지속 증가 및 신규 디자인 및 색상에 대한 교체수요가 많은 편이나, 중국·인도산 등 저가품 물량공세심화로 크게 고전하고 있음.

  - 직물시장 시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상당수 현지 직물도매상들이 오더부킹만 해놓고 실제 오더에서는 관망세를 보임.

 

□ 분석 및 전망

 

 ○ 고유가에 의한 재정흑자 지속 및 이에 따른 공공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고, 민간소비심리 개선 등으로 현지 수입시장 활성화가 이뤄지고 있음.

 

 ○ 2007년에 이어 2008년에도 한국기업들의 건설플랜트 수주 확대로 건설플랜트 관련 기자재 및 철강제품의 대폭 수출 증가 예상

 

 ○ 한국의 대 쿠웨이트 주종수출품목인 자동차·가전제품의 경우도 한국산 품질인식도 제고 및 주요경쟁국인 일본산에 비해 가격경쟁력 확보로 대폭의 수출증가가 시현됐음.

 

 ○ 2007년에는 주력 수출품인 자동차, 철강 제품, 기계류 등의 큰 폭 증가 및 선박 수주물량 인도분의 증가로, 대 쿠웨이트 수출이 사상 최초로 13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중동지역 전체에서 수출증가율이 95%로 가장 높았으나, 2008년에는 선박 인도물량의 격감으로 전체적인 수출은 감소할 것이나 고유가 지속에 의한 수입수요 확대 등으로, 주력 수출 품목들의 경우는지속적인 수출증가가 예상됨.

 

□ 쿠웨이트 시장진출 문제점

 

 ○ 한국산 기자재 수출을 위한 밴더등록 미흡

  - 한국산 건설기자재 및 IT관련 품목에 대한 수요가 많을 것으로 전망되나, 주재국 밴더등록 미흡으로 진출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밴더등록을 적극 추진해야 함(밴더등록이란 기술적인 노하우가 요구되는 제품의 입찰에는 유자격자에 한해 참여시키고 있는바, 이 유자격자가 되기 위해서는 입찰 발주처별 밴더명단에 우선 등록돼야 함).

 

 ○ 한국산 기자재 홍보부족

  - 한국의 첨단 방산장비 등의 진출도 기대되고 있으나, 한국산 품질 및 기술 등의 홍보부진으로 시장진입이 어려운 바, 홍보를 적극 추진해야 함.

 

 ○ 국가 이미지 홍보부족

  - 국가이미지는 품질여부에 관계없이 가격을 좌우하므로, 한국산 제품의 이미지를 적극 홍보해야 함.

 

 ○ 센트위치적 입장에 있는 가격문제 극복

  - 주재국시장은 미국·독일·일본·프랑스 등 선진국이 선도하는 고가품시장과 대만, 중국의 저가품시장으로 양분화돼 있어 중간 정도 가격을 보유한 한국산은 시장진입이 어려운 실정인 바, 적정한 가격제시로 신용을 확보해야 함.

 

□ 시장 진출 방안

 

 ○ 국내기업의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따른 관련 기자재 수출확대 노력 필요(밸브, 파이프, 각종 철강제품 등)

  - 쿠웨이트 발주처 벤더 등록 노력 강화

  - 해당 기자재 제조업체와 국내 건설사 간 협력 강화 필요

 

 ○ 선택과 집중에 의한 효과적인 시장 공략

  - 현지 기계·플랜트 시장규모 증가 일로

  - 유럽산 기계, 국산으로 대체 가능(품질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 효과적인 시장관리 필요

  - 현지 시장 및 제품에 대한 더 직접적인 관리 필요

  - 국내 종합상사 부재로 현지 시장 및 에이전트 관리 미흡

 

 ○ 국내기업의 쿠웨이트 현지 투자 고려

  - 쿠웨이트 정부, 석유산업 이외의 다양한 기초산업 육성을 위해 산업단지 조성에 역점을 두고 각종 인센티브 제공

  - 쿠웨이트 기업과 합작해 현지 진출을 통한 쿠웨이트 및 인근 중동시장 공략 가능(현재 일부 중소기업 진출 중)

 

 ○ 유력 에이전트 선정

  - 공공기관에서 구매되는 각종 장비는 입찰(1만7500달러 이상)로 구매되고 있어, 유력에이전트 선정 중요

 

 ○ 한국 기술 및 품질 홍보

  - 한국의 선진기술 및 품질 홍보를 위한 사절단 파견 강화

  - 휴대폰의 경우, 현지 백화점 등의 세일즈 시 경품으로 제공

  - 국가이미지 적극 홍보

 

 ○ 인센티브 제도실시

  - 주재국은 각종 경품행사가 일반화돼 있어, 일본산 소니 등 전자제품의 일본제품 에이전트의 경우 각종 경품제도를 실시해 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나, 한국제품 에이전트의 경우 상대적으로 인센티브제도 실시가 미약

 

 ○ 적정가격 유지

  - 한국산의 경우 브랜드나 국가인지도에서 일본이나 유럽국가에 뒤지기 때문에 가격은 이 국가들에 비해 약간 낮은 수준으로 책정하고, 품질은 이들 제품들과 근접한 수준을 견지

 

 

자료원 : 쿠웨이트 기획예산부 발간 자료, 현지 주요 수입 에이전트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쿠웨이트] 2008년 하반기 수출시장 진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