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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의류업계 부진 속 홀로 성공 거머쥔 유니크로의 성공비결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일경
  • 2008-07-31
  • 출처 : KOTRA

日, 의류업계 부진 속 홀로 성공 거머쥔 유니클로의 성공비결

- 성공 키워드는 ‘기본 아이템’을 ‘철저하게’ -

 

보고일자 : 2008.7.31.

김일경 오사카 무역관

ilkyung@kotra.or.kr

 

 

□ 일본시장 침체 속, 의류업계 고전

 

 ○ 금융시장의 혼란이나 생활필수품의 잇따른 가격인상 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자제경향이 강해지고 있음.

 

 ○ 특히 의류업계가 경제불황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으며, 6월의 전국 백화점 매출 중에서 의류는 전년대비 14% 감소세를 보이며 12개월 연속 전년 수준을 밑돌았음.

 

 ○ 일본 체인스토어협회가 발표한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한 전국 체인스토어의 6월 매출액도 0.9% 감소로 3개월 연속 전년 실적을 밑돌았으며, 그 중 의류제품 역시 9.8% 감소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 백화점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익률도 식품 등에 비해 높은 의류제품의 판매 부진은 백화점 실적악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백화점 업계는 고액 의류제품 판매중심에서 벗어나 20% 정도 저렴한 저가 의류제품의 판매를 강화함으로써 문제해결의 돌파구를 찾으려 하고 있음.

 

□ 의류업계 전체 부진 속, ‘유니클로’ 홀로 성공 질주 중

 

 ○ 이러한 일본 의류업계 전체가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홀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 있음.

 

 ○ 저가 의류 제조업체로 유명한 유니클로는 동종업계의 타사가 매출액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과 기본에 충실한 디자인의 제품들을 대량 판매함으로써 매출액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음.

 

 ○ 유니클로의 5월 매출은 7.9% 증가로 높은 신장세를 기록했으며, 6월에도 0.7% 증가로 매출상승세를 달리고 있음.

  - 2007년 8월~2008년 5월의 매출은 4581억 엔(전년동기대비 11.4% 증가), 영업이익은 757억 엔(전년동기대비 27.7%)에 달함.

 

 ○ 최근 유니클로가 전략적 제휴를 맺은 ‘도레’와 함께 개발한 ‘히트테크 인너’는 2000만 장이 넘는 판매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탱크톱이나 티셔츠에 브래지어 기능을 추가해 만들었기 때문에 별도로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브라 톱’도 여름철을 맞이해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음.

 

□ 성공 키워드는 ‘기본 아이템’을 ‘철저하게’

 

 ○ 뛰어난 보온성이 높게 평가돼 지난 겨울 2000만 장이나 팔린 ‘히트테크 인너’는 속옷기능을 갖춘 동시에 캐미솔이나 래깅스로도 활용이 가능한 기본 아이템으로 폭발적 인기를 누렸음.

 

 ○ 털이 부착된 ‘프리미엄 다운 재킷’이나 연간 400만 장 팔린 ‘스키니 데님’도 빅히트를 기록함. 두 제품 모두 가격대비 고품질이면서도 일상생활 속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으며, 너무 튀지 않는 베이직 디자인이라는 것이 공통점임.

 

 ○ ‘스키니 데님’을 시작으로 한 데님 제품 중에는 이전 제품가격인 2990엔보다 1000엔이나 가격이 인상된 3990엔 제품들도 있지만, 그만큼 소재나 봉제·가공 등이 비약적으로 향상돼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청바지 관련 전문가나 일본 데님 산지로 불리는 오카야마의 가공 제조업체 간부들이 유니클로의 데님 제품에 대해 ‘적어도 만 엔 이상의 가치가 있는 제품들’이라고 입을 모아 칭찬할 만큼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함.

 

유니클로 인기 제품들

프리미엄 다운 재킷

가격 : 5990엔

청바지

가격 : 3990엔

히트테크 인너

가격 : 1500엔

셔츠

가격 : 2990엔

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 상품 종류 축소도 긍정적으로 작용

 

 ○ 제품질의 향상과 더불어 상품수를 줄인 것도 매출 및 이익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음. 유니클로는 한 때 패션화를 내세우며 트렌드 상품 위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했으나, 그 결과 불필요한 상품생산이 확대돼 대량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지 못했음.

 

 ○ 이와 같은 과거의 실패를 거울 삼아 이번에는 상품 종류를 다시 집약하고 소수 아이템을 대량생산함으로써 비용절감에 성공했으며, 재고나 가격인하를 세세하게 컨트롤해 이익률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했음.

 

 ○ 유니클로의 성공 비결을 간단히 정리하면, 소재나 봉제 등의 품질이 뛰어난 그 시즌의 트렌드 스타일을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 아이템들을 생산하는 것임. 또한, 소재조달, 상품의 기획개발, 매장진열, 판매체제, 프로모션 등 모든 일련의 활동들을 전사적으로 연동시키고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임.

 

 ○ 안심, 안전이 강조되고 있는 최근의 시장환경 속에서 의류제품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기업 또는 브랜드여야만 소비자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음. 유니클로 호조에는 제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중간 마진을 생략한 합리적인 제조 소매업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

 

□ 시사점

 

 ○ 소비자들의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제품군도 그에 맞춰 매우 다양해지고 있으나, 한편에서는 불필요한 상품들까지도 무분별하게 시장에 쏟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음.

 

 ○ 다품종 소량생산의 경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칫 잘못 하다가는 생산비용만 높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음.

 

 ○ 경기침체로 일본 시장 전체가 고전하고 있으며, 소비까지 주춤한 가운데 홀로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유니클로의 사례는, 저가이지만 고품질의 제품은 어떤 상황에서도 소비자에게 외면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 사례라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주간 이코노미스트, 동양경제 기업워치, 산케이신문, 제조사 홈페이지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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