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유기농 화장품 급성장, 통일된 규제 필요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7-29
  • 출처 : KOTRA

美 유기농 화장품 급성장…통일된 규제 필요

- 유기농 화장품 관련 법규 마련 시급 -

 

보고일자 : 2008.7.25.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시장현황

 

 ○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시장현황

  - 미국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시장은 지난 몇 년간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 확대와 고급 친환경 제품에 대해 구매욕구 향상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을 기록했음.

  - 그동안 유기농 및 친환경 관련 제품 시장은 하나의 틈새시장 정도로 취급됐으나, 소비자들의 화학 제품에 대한 인체 위험성, 그리고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에 판매가 급증했다고 시장조사 기업인 유로모니터사의 시장 분석가인 Eleni Grammenou 씨는 밝혔음.

 

 ○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시장 급증

  - 시장조사 업체인 Mintel사의 화장품 연구 팀장인 Nica Lewis 씨에 따르면, 최근 들어 친환경 및 유기농 제품에 관심은 과히 폭발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지난 2005~07년 사이에 유기농 화장품은 약 273% 급증했고 천연화장품 시장은 약 71% 정도 성장했다고 주장함.

  -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매장은 에스테 로우드와 같은 유명 화장품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자기 고유의 유기농 화장품 및 천연화장품을 출시해 시장확대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음.

  - 영국의 컨설팅 업체인 Organic Monitor사는 지난해 세계 천연 화장품 시장은 약 10억 달러를 기록한 약 7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됐다고 밝히면서, 오는 2010년에는 약 100억 달러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음.

  - 아직까지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천연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높지 않지만, 독일과 미국 등과 같은 몇몇 국가에서는 천연 화장품이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0% 정도로 확대됐음.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관련 규제 및 상표 표기 문제

 

 ○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상표 표기

  -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이라고 상표에 표기는 아직까지 정부의 엄격한 규제는 없고 산업 및 업체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관련 유명 민간 연구소의 인증을 받아 표기하고 있음.

  - 예를 들면 프랑스의 Ecocert, 영국의 Soil Association 그리고 미국의 Oasis(Organic and Sustainable Industry Standards) 등이 있음.

  - 미국은 에스테 로드 등과 같은 대규모 화장품 회사들에 위해 올 3월에 설립된 Oasis는, 화장품 제조업체에 유기농 화장품 재료가 최소한 85% 이상 포함된 제품에 대해 유기농이라고 상표에 표기할 수 있게 기준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4년 후에는 기준을 95%까지 올릴 계획임.

  - 또 다른 업체인 Dr.Bronner의 Magic Soap는 미국 농무부가 식품에 대해 유기농 제품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 제품의 95%의 원료가 유기농 제품일 경우, 유기농이라고 상표에 표기할 수 있다는 규정을 적용해 유기농 비누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 유기농 식품에 대해서는 미국 농무부의 규정을 통해 규제하고 있으나 화장품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부가 직접 규제하고 있지 않아, 제조업체와 사설 인증 발행 업체들 사이에 불협화음이 그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는 재판까지 벌어지고 있음.

  - 미국 농무부 기준에 따르면, 유기농으로 만든 제품이란 뜻은 유기농 원료가 최소한 70% 이상 포함된 것이고 유기농이라고 표기할 수 있는 제품 유기농 원료가 최소한 95% 이상 함유된 제품에 한해 사용할 수 있음.

  - 농무부가 규정하고 있는 유기농 제품에 대한 규정을 화장품에도 그대로 적용되길 유기농 소비자 협회의 환경 과학자들은 강력히 원하고 있음.

  - 최근 들어 과일 등을 화장품 원료로 사용이 늘고 있어 식품과 화장품 및 미용 제품 들이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음. 지난 1990년부터 시장에 소개되기 시작해 급성장하고 있는 미용을 위해 알약이나 크림 그리고 음료수 형태로 만들어진 ‘Nutricosmetics’ 시장은 미용과 의약 식품과 음료로 취급 받고 있음.

  - Nutricosmetics 시장규모는 지난해 약 1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매년 약 11~12% 성장하고 있음. 오는 2012년에는 약 2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시사점

 

 ○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시장 급성장

  - 미국 유기농 및 천연화장품 시장은 소비자들의 관심 확대로 인해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형 유통업체들도 자사 상표 제품을 출시해 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 유기농 화장품에도 법적 기준 마련이 시급

  - 미국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시장은 유기농이라고 표기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통한 기준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며, 정부와 관계기관 그리고 협회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믿고 구매하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통일된 규정을 마련해 시장 확대를 위한 기반 조성이 필요함.

 

 

자료원 :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유기농 화장품 급성장, 통일된 규제 필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