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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복덕규
- 2008-07-1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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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보고일자 : 2008.7.18.
복덕규 자카르타무역관
1. 에너지 음료
□ 품목명 : KUKU BIMA ENER-G
○ 제조(서비스)사 : PT SIDO MUNCUL
○ 사이트 : http://www.sidomuncul.com
○ 가격대 : 4달러(3770루피아, 1팩에 6개)
○ 수요계층 : 20~30대 청장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로얄젤리와 인삼 등 스태미너 증진에 좋은 성분이 포함된 음료로, 고된 일을 하는 근로자들에게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임.
○ 보통 에너지음료들은 노란색 포장에 담겨서 판매가 되는 경향이 있는데, Kuku Bima Ener-G는 빨간색·오렌지색·녹색·보라색 등 다양한 색상의 포장을 사용하고 있으며, 발리산붉은포도맛·뽄띠아낙 오렌지맛·자카르타 구아바맛·인삼로얄젤리맛 등 지역 특성을 살린 다양한 맛으로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음.
○ 제품 홍보광고에 WBA복싱챔피언인 Chrisjon이나 심령술사인 Mbah Marijan 등을 내세워, 왕성한 에너지와 신비한 효과라는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음.
○ 이미 2007년에 인도네시아 최고브랜드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08년 상반기에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2. 이동통신서비스
□ 품목명 : ESIA CDMA 서비스
○ 제조(서비스)사 : PT Bakrie Telecom Tbk
○ 사이트 : http://www.myesia.com 또는 www.bakrietelecom.com
○ 가격대 : 0.54센트(50루피아/분)
○ 수요계층 : 10~30대 젊은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대형 통신서비스업체인 텔콤의 ‘플렉시’나 인도삿의 ‘스타원’에 비해 저렴한 서비스요금으로 젊은층이나 서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미 인도네시아 전역에 통신망을 구축하고 다른 지역을 가더라도 카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는 CDMA서비스인 Esia GoGo서비스를 제공해 더 인기가 높음.
3. 이온음료
□ 품목명 : MIZONE
○ 제조(서비스)사 : PT Tirta Investama
○ 사이트 : http://www.mizone-indonesia.com
○ 가격대 : 0.27달러/병
○ 수요계층 : 아동 및 청장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인도네시아 최대 생수브랜드인 ‘아쿠아’ 제조업체에서 만드는 이온음료로, 오렌지라임·패션프루트·리치레몬 등의 맛을 가지고 운동 후 마시는 음료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이 음료는 갈증해소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인들의 입맛에 맞춰 더 달콤한 맛을 가미했음.
○ 포장용기도 캔이 아닌 청색의 플라스틱 병으로 고급스럽게 만들어, 더 위생적으로 보이게 하면서도 값을 저렴하게 유지함으로써 인기를 얻었음.
4. 절전 램프
□ 품목명 : CHIYODA Lamp
○ 제조(서비스)사 : PT Sinar Angkasa Rungkut
○ 가격대 : 20달러(10W짜리)
○ 수요계층 : 개인 가정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에너지 특히 전력난이 가중되면서, 정부의 에너지절약 정책과 부합되는 제품으로 급부상했음.
○ 일단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며, 인도네시아 품질표준인 SNI(Indonesian National Standard)인증을 받아 품질도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인도네시아 국영전력회사인 PLN에서도 이 램프의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나서면서, 시장의 주목을 더 받고 있음.
○ 인도네시아에는 절전램프를 생산하는 기업이 Chiyoda와 Matsushita 두 브랜드가 있는데, 이 중에서 Chiyoda 제품이 더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이 나 있음.
5. 음료수
□ 품목명 : Frutang(330㎖팩)
○ 제조(서비스)사 : PT Tang Mas
○ 사이트 : http://www.duatang.com
○ 가격대 : 약 54센트
○ 수요계층 : 모든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FRUTANG은 광범위한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고급 슈퍼마켓에서 동네 구멍가게까지 모두 깔아놓고 있는 상황임.
○ 음료수 맛을 진짜 오렌지 맛과 비슷하게 만들어 가격대를 낮춰 공급함으로써, 대중의 호응을 받았음.
○ 또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감기나 몸이 안 좋을 때는 무조건 비타민C를 먹어야 한다는 생각들이 있는데, FRUTANG은 이러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고, 게다가 인공감미료를 전혀 안 썼다는 것을 적극 홍보하고 있음.
6. 인스턴트 라면
□ 품목명 : Mi Goreng Indomie(170g)
○ 제조(서비스)사 : PT Indofood
○ 사이트 : http://www.indofood.co.id
○ 가격대 : 1.1달러
○ 수요계층 : 모든 계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인도네시아의 만년 히트품목으로 인스턴트 라면의 효시이기도 함.
○ 일단 광범위한 유통네트워크를 통해 전국 각지에 모두 공급이 되고, 저렴한 가격 때문에 서민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수준임.
○ 인도네시아인들의 식사량에 맞춰 소규모 팩으로 만들어져 있고, 이미 인도네시아를 넘어 호주·유럽·북미까지 널리 보급돼 있는 인도네시아 라면의 대명사임.
7. 절전제품
□ 품목명 : SAVE TRICK
○ 제조(서비스)사 : CV Kreassif Mandiri Jakarta
○ 사이트 : http://www.savelimit.com
○ 가격대 : 11달러
○ 수요계층 : 가정 주부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이 절전장비는 전력을 40%나 절감해 줄 수 있는 장비로, 최근 전력난과 전기료 인상에 따라 각종 절전장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절전장비 수요가 늘고 있음.
○ 이 제품은 인도네시아 정부산하 응용기술연구처(Bureau of Technology Research and Implementation : BPPT)에서 실험을 거쳐 효과가 입증된 제품으로 알려지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음.
○ 일반 가전제품 뿐 아니라 휴대폰이나 오토바이용 절전장치까지 개발돼 있음.
자료원 : 언론기사 및 인터뷰 내용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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