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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LED 관련 제품 빠르게 시장 형성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8-07-18
  • 출처 : KOTRA

네덜란드, LED 관련 제품 빠르게 시장 형성

- 한국산 제품, 충분한 경쟁력 보유 시장진출 노력 기울여야 -

 

보고일자 : 2008.7.16.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 네덜란드 LED 관련 제품의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네덜란드 내 LED 광고보드를 비롯한 LED 전구·각종 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크게 확대되면서, 시장선점을 위한 관련기업들이 시장선점을 위한 발빠른 행보를 취하고 있음.

  - 지난 2월 네덜란드 내 LED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LED 관련 신기술을 소개한 전시회가 유트레히트에서 개최된 데 이어, 오는 10월 네덜란드 제5의 도시인 아인트호벤에서 대규모 LED 산업 및 신기술을 소개하는 전시회 및 컨퍼런스가 개최될 예정임.

  -  컨퍼런스에서는 네덜란드 내 LED 산업 및 제품과 관련, 과거에서 미래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를 소개할 뿐 아니라, 네덜란드 기업 및 외국기업들의 시장진출을 위한 로드맵까지 제시할 예정이어서 현재 관련기업들이 앞다퉈 참가를 신청하고 있음.

  - 특히 이 컨퍼런스의 경우, 네덜란드의 대표적인 전기전자 글로벌기업인 필립스사가 새로운 LED 제품 및 기술을 발표할 예정이며, 한국의 S사 역시 신기술을 소개할 예정으로 알려졌음.

 

 ○ LED 관련 수요는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하게 형성

  - 네덜란드 LED 산업은 본격적인 수요를 형성하고 있는 단계에 돌입하고 있음.

  - 각종 디스플레이를 비롯해 건물의 비상구표시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및 분야에 걸쳐 빠르게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이 중 가장 수요가 높은 LED 관련 제품은 전구로, 네덜란드 내에서 사용되는 LED 전구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수요에 의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수요는 연간 약 90만 개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광고용(LED 광고판 등)

   · 건축조명 및 운영 목적(건물의 조명, 계단의 조명 등)

   · 교통 목적(교통신호, 교통시그널, 안내 등)

   · 기타 디스플레이용(자전거 운전자의 안전용 등)

  - LED 전구의 경우 기존 전구 대비 광량은 약 2배에 가까운 반면, 전력소모량은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내구연한이 2~3배에 이르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음.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LED 전구 가격이 일반전구에 비해 3배 이상 높아 대중화되지 못했으나, 지난해를 기점으로 1.5배 수준으로 하락해 현재 빠른 속도로 기존 전구를 대체하고 있음.

  - 또한 조명의 경우, LED에서 OLED로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는 시점에서 LED의 대중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크게 주목할 만한 사항임.

  - 네덜란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LED 전구의 수요는 교통신호 및 건물용 조명판에 사용되고 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전구는 50W의 전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

  - 아울러 네덜란드 내에서 LED 전구 수요가 가장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지역은 최대의 상업도시인 암스테르담으로, 빈번한 도로수리·최근 회복되고 있는 건축 수요 등으로 인해 LED 수요가 가장 많이 소요되고 있음.

  -  들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을 포함한 여러 도시들이 교통신호 시그널을 LED 전구로 대체하고 있으며, 신규 건축되는 건물의 경우 대부분의 비상구 표시를 포함한 각종 안내판을 LED 전구로 사용하는 등, 네덜란드 내에서의 LED전구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유럽 진출확대를 위한 테스트 시장으로 네덜란드 진출 노려볼 만

  - 이처럼 네덜란드 내에서 LED 제품 수요가 크게 확대되자, 관련 기업들 역시 시장동향을 주목하고 있음.

  - 네덜란드 필립스뿐 아니라 독일의 오스람 등 세계적인 전구 생산·공급기업들이 네덜란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LED 전구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시장선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

  - 바이어들 역시 LED 전구에 대한 수요확대와 비례 경쟁력 있는 제품수요에 역점을 기울이고 있음.

   · 지난 6월 11~12일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Korea Tech Preview EU’에서 참가한 LED 전광판 및 전구 생산·수출기업인 ‘LED 웍스’와 ‘화우테크놀로지’의 경우, 네덜란드를 포함한 유럽 바이어들과 각각 30여 건에 달하는 상담을 진행했을 만큼 LED 관련품목에 대한 현지의 관심은 상당히 높음.

   · 바이어들의 우리제품에 대한 평가는 품질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달하고 있으며, 가격 또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충분히 유럽시장에서 통할 수 있다는 의견이기 때문에 관련기업들은 적극적인 시장진출 확대를 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참고로 LED 전구가 네덜란드 내로 수입될 경우에는, 네덜란드 하이테크 관련 인증기관인 KEMA(www.kema.com)의 테스트 및 인증을 받아야 함.

 

 

자료원 : LED Roadmapping Congress 세미나 자료, 바이어 면담,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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