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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자동차 가격 인상 압력 높아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8-07-15
  • 출처 : KOTRA

터키, 자동차 가격 인상 압력 높아

 

보고일자 : 2008.7.15.

김찬열 이스탄불무역관

foxchan@kotra.or.kr

 

 

□ 터키 내수 자동차 판매가 인상 임박

 

 ㅇ 최근 원유·철강 등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과 더불어, 터키 내 공업용 전기요금 및 자동차 가격 특별인하율 제한으로 인해 터키 내수 자동차 가격이 들썩이고 있음.

  - 터키 정부는 최근 공업용 전기 요금을 22% 인상한 데 이어, 자동차 판매업체들의 특별인하 폭을 10%로 제한한다고 발표함.

 

 ㅇ 실제 피아트, 포드 등은 7월부터 주종 상용차 모델인 Doblo Combi, Connect의 가격을 각각 YTL 700(약 570달러)씩 인상한 바 있음.

  - 또한, 닛산 터키 법인 관계자 역시 외부의 가격인상 요인과 함께 터키 정부의 가격인하 제한조치로 인해 어떠한 방식으로든 판매가격 인상이 이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함.

 

 ㅇ 현대자동차의 터키 내 합작법인인 현대-아산의 Ali Kibar 회장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철강 및 원유가격 급등으로 인한 원가 상승으로 인해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가격 인상폭 및 시기가 문제일 뿐 가격인상은 피할 수 없는 조치라고 강조함.

  - 또한, Kibar 회장은 이번 가격인상 조치에 대해 자동차 메이커뿐 아니라, 자동차 원자재 및 부품업체들도 그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는 등 자동차 관련 업계 전반의 필요에 의해 행해지는 조치라고 언급함.

 

 ㅇ 한편 2008년 터키 자동차 업계는 대내외 열악한 상황에도 불구, 생산·내수 및 수출에서 호조세를 기록하고 있음.

 

2008년 1~5월 터키자동차 산업 현황

                  (단위 : 대, %)

 

2007년 1~5월

2008년 1~5월

증가율

생산량

437,730

595,795

36.1

판매량(소매)

200,665

231,342

18.7

국내생산판매량(도매)

86,064

110,811

28.8

수출량

331,877

463,008

39.5

자료원 : OSD(www.osd.org.tr)

 

2008년 1~5월 차종별 생산량

                  (단위 : 대, %)

차종

2007년 1~5월

2008년 1~5월

증가율

승용차

255,214

316,889

24.2

소형버스

8,239

9,453

14.7

중형버스

2,309

2,918

113.0

버스

2,789

3,275

17.4

픽업

155,589

245,900

58.0

트럭

13,590

15,360

13.0

합계

437,730

595,795

36.1

자료원 : OSD(www.osd.org.tr)

 

2008년 1~5월 차종별 판매량(도매)

                  (단위 : 대, %)

차종

2007년 1~5월

2008년 1~5월

증가율

승용차

38,406

49,739

29.5

소형버스

2,303

2,872

24.7

중형버스

1,827

2,797

53.1

버스

566

913

61.3

픽업

33,596

45,066

34.1

트럭

9,366

9,424

0.6

합계

86,064

110,811

28.8

자료원 : OSD(www.osd.org.tr)

 

2008년 1~5월 차종별 수출

                  (단위 : 대, %)

차종

2007년 1~5월

2008년 1~5월

증가율

승용차

206,235

255,405

24

상용차

125,642

207,603

65

소형버스

72

430

497

중형버스

461

1,562

239

버스

2,063

2,374

15

픽업

119,505

198,971

66

트럭

3,541

4,266

20

합계

331,877

463,008

40

자료원 : OSD(www.osd.org.tr)

 

□ 터키정부, 자동차 특별소비세 인상 채비

 

 ㅇ 이런 대내외의 자동차 가격 인상요인과 더불어 최근 터키 정부에서는 자동차 특별소비세 인상을 발표하기도 함.

 

 ㅇ 이번 발표에 따르면, 터키 정부는 배기량에 따라 2~8%p까지 자동차 특별소비세를 인상하기로 결정함.

  - 이 법안은 8월 중 국회에 상정돼 빠른 시일 내에 시행될 예정으로 있음.

 

배기량별 특별소비세

                   (단위 : %)

배기량

종전 특별소비세

변경될 특별소비세

1600㏄ 이하

37

39

1600~2000㏄

60

68

2000㏄ 이상

84

88

자료원 : Dunya

 

 ㅇ 이런 정부 조치에 따라 향후 터키 내 자동차 가격은 400~3000달러가량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자동차 관련 업계나 협회에서는 이번 정부의 조치에 대해 대내외적으로 악재에 시달리고 있는 터키 자동차 산업에 더 큰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음.

  - 특히, 자동차 산업은 최근 외국인직접투자는 물론 매년 200억 달러 이상의 수출을 기록하며 터키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에의 타격이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음.

  - 또한, 터키 자동차공업협회에서는 이번 특별소비세 인상과 관련, 사전 협의도 전혀 없이 정부측에서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냄.

 

 ㅇ 한편, 현재 터키 내 자동차 세금부담은 61~117%로, EU 국가 중 가장 높은 자동차 세율을 부가한 스웨덴의 25%에 비해 월등히 높은 실정임.

 

□ 시사점

 

 ㅇ 터키 자동차 산업은 매년 생산, 판매, 수출 전 분야에 거쳐 두자릿수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해오며 터키 제1의 수출품목으로서 터키 경제 성장을 이끌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2008년에도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국내 정세불안, 내수 부진 등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임.

 

 ㅇ 그러나 최근 터키 정부의 가격인하 제한 및 특별소비세 인상조치에 따라 향후 터키 자동차 내수 시장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현지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우리 자동차 관련 업계 중 터키 내수를 주요 시장으로 하고 있는 업체들의 주의가 요망됨.

 

 

자료원 : Dunya, OSD, 무역관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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