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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시장연구분야의 거물 獨 GfK와 英 TNS의 M&A
- 투자진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유석천
- 2008-06-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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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세계 시장연구 분야의 두 거물 GfK와 영국 TNS의 M&A
보고일자 : 2008.6.20.
박소영 프랑크푸르트무역관
○ GfK(Growth from Knowledge)와 TNS(Taylor Nelson Sofres)
- GfK 그룹은 1934년 설립된 세계 최대 시장연구 기업 중의 하나(분야관련 제5대 대기업)로 약 9300여 명의 직원을 가지고 있으며, 전 세계 100여 개 국에 소재하고 있는 115개의 협력 기업으로부터 기업·무역·미디어 및 서비스계의 고객이 주요 안건을 위해 필요로 하는 시장과 경제 분야에 관한 지식을 전달받고 있음.
- 1946년 설립된 TNS는 세계 제3대 시장조사 및 시장 연구 기업으로, 80개국 이상에 1만5000여 명의 직원이 있음.
- 2007년 GfK는 11억600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TNS는 13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함.
- TNS는 정치기관 및 미디어, 기업들에 대한 데이터 수집과 연구를 중점으로 하고 있음.
- 유럽에서 소비자에 관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정보를 소유하고 있는 GfK는, 무엇보다도 독일 TV 시청률 조사 및 소비재 시장 인덱스 등으로 이름나 있으며, 경제적 관점에서는 기업관련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 중요시됨.
□ M &A 전후 동향
○ M &A 이전
- 2008년 5월 영국의 시장연구기업인 TNS가 독일 GfK와 합병한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다른 경쟁 기업들이 합병을 전제로 한 제의를 해온 것으로 알려짐.
- 같은 영국 기업인 WPP의 합병제의를 TNS가 거부하고 기존의 계획대로 추진할 예정임을 밝혔는데, 9억5000만 파운드(약 12억 유로)의 제의가 절대적으로 불충분했던 것으로 알려짐.
- 이와 같은 소식에 대해 GfK의 대변인은, 계획된 합병에 다른 경쟁자가 관심을 보일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을 이미 하고 있어 별로 놀라운 기색을 표명하지 않았으며, 동급의 차원에서의 합병이라는 GfK의 제안이 큰 의미를 지녔을 것으로 분석
- GfK와 TNS의 합병은 순전히 주식의 교환으로 이뤄질 예정임.
- 2008년 두 회사는 첫 1/4분기에 각각 5% 이상의 매출 상승을 이뤘으며, 2008년 4월까지 두 기업은 전년동기대비 눈에 띄는 실적향상을 기록함.
○ M &A의 성사 및 그 이후 동향
- 두 회사는 합병을 발표했고 인수차원이 아닌 동급의 합병이라는 데에 의견을 일치함으로써, 2008년 6월 3일 합병을 발효함.
- 이후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두고 GfK-TNS plc로 불리게 되며, 대표이사는 이전 영국 TNS사의 대표이사인 David Lowden이 맡기로 함, 이전의 독일 GfK의 대표인 Klaus Wuebbenhorst는 최대 개인 주주이자 GfK 협회의 대표로 감사회로 옮길 예정임.
- 주주들이 이 합병에 동의해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음.
- 합병과 함께 점점 해고 등에 관한 근심이 고조되자, 이정의 대표이사인 Wuebbenhorst는 합병을 통해 기대되는 성장효과로 오히려 일자리 수의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단순한 데이터의 수집 및 정리보다 직원들을 통한 전문상담이 더 중요하다는 견해를 Welt지를 통해 밝힘.
- 이 합병에는 1억2000만 유로의 비용이 들었으며, 2011년부터 해마다 9700만 유로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두 기업의 M &A 의의 및 향후 전망
○ 이 두회사의 합병으로 세계 GfK-TNS plc는 제2의 시장조사기업으로, 분야 관련 세계 최대의 기업인 미국의 Nielson Company의 새로운 경쟁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게 됨.
○ 향후 GfK-TNS plc는 연간 매출 27억 유로를 목표로, 111개국에 2만4000명의 직원을 가진 강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임.
○ 이 두 기업은 서로 겹치는 업무분야가 없어 서로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 두 회사는 이번 합병이 GfK뿐만이 아니라 TNS의 확장된 사업의 기회와 근본적으로 효율성 향상을 통해, 주주들에게도 커다란 주가 상승 등의 가치상승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시장 정보와 시장연구분야 세계 2위의 기업으로서, 이 회사는 고객에게 적절한 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기초하는 공동의 비전과 전력을 가지고 있음.
○ 합병 이후 새로운 GfK-TNS그룹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글로벌하고 디지털한 환경에 부응하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임.
자료원 : 독일 Welt지, GfK사 및 TNS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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