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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2007/08년 타이어 생산 6600만개로 전년비 12% 증가
  • 경제·무역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19
  • 출처 : KOTRA

2007/08년 인도 타이어 생산 규모 6600만개로 전년대비 12% 증가

- 급성장한 자동차산업으로 인도 타이어 OEM 및 교체수요 크게 확대 -

 

보고일자 : 2008.6.19.

도승환 첸나이무역관

dosh@kotra.or.kr

 

 

□ 2007/08 회계연도 인도 타이어 생산규모 6600만개로 전년대비 12% 증가

 

 ㅇ 인도 타이어 시장은 외국 경쟁사의 진출, 가격 및 비용 압력 등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지만 지속적 경제성장, 자동차산업의 활황 등으로  큰 활력을 얻고 있고, 특히 지난 5~6년간 급성장한 자동차산업은 타이어의 OEM 및 교체수요를 크게 확대했음.

 

 ㅇ 타이어시장 규모는 2007/08 회계연도 63억 달러로 지난 수년간 연평균 16% 이상 꾸준한 증가를 기록했으며, 2008/09년도의 경우 약 20% 이상 증가 할 것으로 예상. 특히 저가인 소형 승형차 Nano의 출시는 타이어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임.

 

 ㅇ 2007/08 회계연도 인도 타이어 생산 규모는 전년대비 23.3% 증가한 6600만개로 트럭 및 버스 타이어가 1100만개, 승용차용 타이어가 1300만개, 경상용차용 타이어가 420만개, 모터사이클용 타이어가 2300만개가 생산됐음. 2008년도 경우 Nano용 타이어가 300만~400만개가 추가 돼 2008/09 회계연도의 인도 타이어 생산규모는 7000만개에 달 할 것으로 예상됨

 

 ㅇ 인도의 타이어 생산업체는 약 40개사가 있으며, 주요 타이어 생산업체는 Apollo Tyres, JK Inds, MRF, CEAT Tyres, Goodyear, Falcon Tyres 등으로 인도 생산의 총 80%를 차지하고, 이들 업체로부터 생산된 제품의 약 7~8%가 수출되고 있음.

 

□ 인도 주요 타이어 생산업체별 경쟁동향

 

 ㅇ MRF사는 인도 타이어 시장의 리더로서 2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인도시장의 가격메이커 위치에 있음. 특히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분야에서 19%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모터사이클 등 2륜 및 3륜용 타이어 시장에 강한 리더업체이며, 전체 타이어 생산량의 12%를 수출하고 있음.

 

 ㅇ Apollo Tyres사는 인도 타이어시장 점유율 22%를 차지해 2위 위치에 있음.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의 시장 점유율은 22%이며, 시장에서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전체 타이어 매출액에 교체용 타이어가 82%를 차지하고 있음. Apollo Tyres사는 주로 내수 공급위주 업체로 수출은 전체 생산량의 2%로 미미한 편

 

 ㅇ JK Ind사는 1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 타이어 시장에서 3위 위치에 있음. 동사는 중대형상용차 및 승용차용 타이어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1위이며 총생산량의 17%를 수출하고 있음.

 

 ㅇ CEAT사는 1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대형상용차 타이어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Goodyear사는 약 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트랙터 타이어 시장에서의 리더업체임. Falcon Tyres사는 2%의 시장점유율을 갖고있고 2륜 및 3륜차 타이어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음.

 

인도 주요업체별 타이어 시장 점유율

                                                                                                  (단위 : %)

주요 업체명

 MRF

Apollo

JK

CEAT

Goodyear

 기타

 점유율

  24

  22

  17

 14

  6

   17

자료원 : 인도 타이어제조업체조합(ATMA)

 

□ 시사점 및 전망

 

 ㅇ 인도 타이어 딜러 협회에 의하면 현지 시장에 진출한 외국브랜드 타이어는 주로 저가의 중국·태국· 한국·일본·인도네시아로부터 수입한 타이어로서 미셀린, 브리지스톤, 던롭, 굿이어 등이며, 인도 타이어 시장규모에 비해 시장점유율이 미미한 편이나 현재의 인도 시장 구조상 수입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에 있음.

 

 ㅇ 국내 타이어 제조업체는 외국브랜드의 국내시장 점유율을 우려해 국내시장 보호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도록 타이어 수입 관세율을 현행 10%에서 20%로 인상토록 정부에 강력히 요청하고 있는 실정임.

 

ㅇ 2009년도 인도 타이어 시장규모는 소형차용 저가 타이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특히 타이어 OEM 업체들은 올해 말 신규 출시되는 25만대의 소형차 Nano 출시로 소형차용 타이어 이머징 시장에 대한 큰 기대와 함께 인도 타이어시장 전망을 매우 밝게 보고 있음.

 

 

자료원 : Economic Times,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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