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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동러시아 소비에트가반, 항만경제특구 지정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08-06-07
  • 출처 : KOTRA

극동러시아 소비에트가반, 항만경제특구 지정

- $6.5억 투자, 5천 여 일자리 창출 기대 -

 

보고일자 : 2008.6.7.

박기원 블라디보스톡무역관

the4ya@empal.com

 

 

 ○ 6월 2일 러시아 경제개발통상부는 극동러시아 하바로부스크주의 소비에트가반 항을 항만경제특구로 지정했으며, 연방예산을 포함해 150억 루블(6억5000만달러)을 투자해 인프라 건설이 추진될 것이라고 알렉산드르 레벤탈 부지사가 밝혔음.

 

 ○ 러시아 경제개발통상부 심사위원회는 17건의 경제특구지정 신청서를 검토해, 이중에서 3건을 경제특구로 선정했음. 크라스노야르스크 공항경제특구, 울랴노브스크 공항경제특구 및 소비에트가반 항만경제특구가 지정됐는데, 각 지역은 49년간 경제특구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연방정부의 여러가지 지원을 받게 됨.

 

 ○ 연해주의 보스토치니, 캄차트카의 페트로파블로브스크캄차트크를 추월해 하바로브스크의 소비에트가반 항이 항만경제특구로 먼저 지정됨에 따라 아태지역으로의 물류기지로서 성장을 추구하고 있는 연해주와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 소비에트가반 항만경제특구는 향후 컨테이너 화물 및 철광석 운송을 위한 항구로 개발되는데, 아리콤사는 부두 터미널 능력을 연간 철광석을 700만 톤 운송할 수 있도록 확충할 예정임. 항만경제특구지정에 따라 소비에트가반 항의 화물취급능력은 현재 100만 톤에서 연간 2000만 톤으로 증가할 예정이고, 선박수리업을 육성해서 향후에는 선박들이 수리를 위해 중국으로 가지 않고, 러시아에서 수리가 이뤄지도록 할 예정임. 또한 항만경제특구 내에는 수산가공단지가 조성돼 어류의 고부가 가공제품 생산이 이뤄질 예정임.

 

 ○ 경제개발통상부에 따르면, 항만특구개발에 투자하는 기업들은 관세 및 조세상의 특혜가 제공되며, 연방정부는 전력·철도·도로 등 기초 인프라를 건설해 투자기업에 유리한 투자환경을 조성함.

 

 ○ 항만경제특구 내에서만 직접적으로 25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연관 기업체 등을 포함하면 50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주정부는 기대하고 있음.

 

 ○ 소비에트가반 항만경제특구 건설과 동시에 여러가지 다른 투자프로젝트들도 추진될 예정임. 즉 2013 극동·자바이칼 발전 프로그램에 따라 소비에트가반에는 석탄화력발전소가 건설되고, 콤소몰스크에서 바니노-소비에트가반까지 송전망이 건설돼 지역내 전력공급을 보장하게 됨. 한편 바이칼-아무르철도 개보수가 진행중인데, 현재 쿠즈네초브스크 구간에는 철도운송능력 향상을 위한 공사가 진행중임.

 

 ○ 항만경제특구 건설 프로젝트는 하바로브스크주정부의 지자체 발전 프로그램의 일환인데, 무츠크만, 바니노 항 및 하바로브스크 공항에 대해서도 이와 유사한 발전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레벤탈 부지사가 밝힘.

 

 ○ 극동러시아의 연해주는 블라디보스토크를 아태지역 창구로 육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극동지역의 유일한 부동항을 강점으로 내세우면서 물류기지로 성장을 꾀하고 있음. 이번 하바로브스크 주의 소비에트가반항이 항만경제특구로 선정됨에 따라 경쟁에서 다소 뒤쳐진 결과가 됐는데, 연해주에 위치한 주요 항만들은 다음과 같으며, 하바로브스크주에 비해 기후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보임.

 

 ○ 최근 극동시베리아 지역의 자원개발이 본격화되면서 항만시설이 부족해 항만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는데, 일부 한국 기업은 극동러시아 항만건설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는바, 장기적인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보임.

 

 

【참고】극동러시아 연해주 주요항만 개요

 

□ 블라디보스토크 항

 

 ○ 연간 화물처리능력 : 500만톤

 ○ 연간 화물 취급량 : 700만톤(수출입화물 76%, 국내화물 24%)

 ○ 주요 처리 화물 : 석탄, 목재 82%, 컨테이너화물 : 18%

 ○ 수심 : 7.4~10.8 m

 ○ 항구시설

  - 부두 16개

  - 길이 4,190m

  - 컨테이너 부두 2개

  - 접안능력 : 5만DWT급 접안 가능

  - 연간컨테이너 취급 물량 : 7만개

  - 컨테이너 야드 : 4,000개 20TEU

 ○ 위치 : 연해주 남부에 있는 졸로또이로그 만에 위치

 

□ 보스토치니 항

 

 ○ 연간 취급화물량 : 800만톤(수출입화물 : 85%, 국내화물 15%)

 ○ 연간 화물처리 능력 : 1300만~1500만톤

 ○ 주요 취급품목 : 석탄(800만톤), 컨테이너화물(200만톤), 목재(80만톤)

 ○ 수심 : 13~16m

 ○ 접안능력 : 10만 DWT급 접안 가능

 ○ 항구시설

  - 길이 : 3,500m

  - 화물취급량 : 1,200만톤

  - 면적 : 250만

  - 컨테이너 부두 4개 1,286m, 크레인 6대 설치

  - 컨테이너 야드의넓이 : 30ha

  - 컨테이너 연간취급능력 :  22만 TEU

  - 컨테이너 일일 하역능력 : 200-250개 20TEU

 ○ 위치 : Wrangel만의 동쪽 나호트까 항 인근30km에 위치

 ○ 기타 : 극동 유일의 국제 컨테이너 전용 부두를 보유

 

□ 나홋트카항

 

 ○ 연간 화물취급량 : 1,200만톤(수출입화물 87%, 국내화물 12%)

 ○ 연간 화물처리 능력 : 1,000만톤

 ○ 주요 취급품목 : 석탄 200만톤, 곡물 120만톤, 목재 200만톤

 ○ 수심 : 11.5m

 ○ 접안능력 : 2만 DWT급 화물선 접안 가능

 ○ 항구시설

  - 부두 : 23개(여객선부두 2개, 화물선 부두 18개)

  - JIB 크레인 70대

  - 크레인 용량 : 7~15톤

 ○ 위치 : Wrangel만의 동쪽 연안

 ○ 기타 : 극동지역 수출입 일반 화물의2/3을 취급, 컨테이너 야적장은 창고 규모, 하역부두 길이, 선적장비, 연간 컨테이너 취급량 등을 고려할 때 러시아에서 가장 큼.

 

□ 자루비노 항

 

 ○ 연간 하역능력 : 120만톤

 ○ 수심 : 9.8m

 ○ 항구시설

  - 부두 : 2개 650m

 ○ 위치 : 핫산으로부터 60km북동쪽, 블라디보스톡으로부터 110km 남서쪽에 위치

 

□ 포시에트 항

 

 ○ 연간 취급화물량 : 130만톤(수출입화물 20%, 국내화물 80%)

 ○ 연간 화물처리 능력 : 130만톤

 ○ 주요 처리화물 : 석탄, 목재(90%), 철강/기계류(10%)

 ○ 항구시설

  - 부두길이 : 450m

  - 연간하역능력 : 200만톤

 ○ 위치 : 북한 국경에서 25km지점에 위치하고 연해주 최남단에 위치

 

 

자료원 : 리아노보스찌 6월 3일자 등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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