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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운동 지원용품 인기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준한
  • 2008-06-06
  • 출처 : KOTRA

일본, 최신유행 운동 보조용품

- 장난감, 휴대폰 제조업체 건강을 테마로 하는 제품 출시 줄이어 -

 

보고일자 : 2008.6.6.

김준한 도쿄무역관

kjunhan@kotra.or.kr

 

 

□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제품으로 틈새시장 개척

 

 ○ 닌텐도 Wii Fit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이래, ‘손쉽고 즐거운 운동’을 테마로 한 제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음.

  - 완구업체뿐만 아니라 휴대폰 제조업체도 즐거운 건강관리를 키워드로 시장을 공략

 

 ○ 여성의 위주의 다이어트 시장이 반신욕이나 다이어트 식품처럼 편하게 살을 빼는 제품 위주였다면, 최근 경향은 전 세대에 걸쳐 몸을 움직이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건강지원기기가 인기를 모으고 있음.

 

□ 일본 운동관련용품 최신 경향

 

 ○ 2007년초 스포츠용품 일본 내 출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2.3% 증가한 1조2425억 엔으로, 3년 연속 플러스 성장 중(2008년 3월 야노경제연구소 발표)

 

 ○ 2007년 열도를 강타한 메타볼릭 신드롬이 2008년도 지속되고 있음.

  - 스포츠를 내세운 제품이 부진한 반면, 건강을 키워드로 한 용품이 급성장함.

  - 스키, 마린 스포츠 등 레저스포츠 용품 판매 부진

  - 걷기, 달리기, 피트니스 등 건강관리를 위한 제품이 스포츠 관련용품 시장을 견인

 

 ○ 스포츠용품 최대 구성비를 가지고 있는 골프관련 용품이 성장세로 돌아서, 스포츠용품 시장 경기회복에 기여

  - 버블 붕괴 이후 골프인구 감소로 2004년까지 시장규모가 축소됨.

  - 여성 프로골프 인기, 외국자본의 골프장 운영 등으로 골프의 캐주얼화 바람이 불어 2005년부터 시장규모 확대

 

 ○ 닌텐도의 Will Fit와 같이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들을 운동인구로 끌어들이고자 하는 제품이 인기

  - 닌텐도를 필두로, 완구업체가 운동지원기기 시장에 완구업체 강점인 간편한 조작과 재미를 가미한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음.

 

주요 스포츠용품 일본 내 출하 시장규모 추이

           (단위 : 백만 엔, %)

 

2005

점유율

2006

점유율

2007

잠정

점유율

2008

예측

점유율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스키

35,250

3.0

97.4

32,840

2.7

93.2

30,140

2.4

91.8

29,150

2.3

96.7

테니스

67,900

5.7

99.6

63,105

5.2

92.9

61,990

5.0

98.2

61,320

4.8

98.9

피트니스

15,049

1.3

110.9

16,720

1.4

111.1

18,385

1.5

110.0

19,320

1.5

105.1

운동화

180,482

15.2

106.0

187,800

15.5

104.1

193,240

15.6

102.9

203,830

15.9

105.5

골프

243,730

20.5

102.1

246,910

20.3

101.3

256,640

20.7

103.9

263,900

20.6

102.8

전체시장

1,190,521

100.0

103.3

1,215,023

100.0

102.1

1,242,545

100.0

102.3

1,278,038

100.0

102.9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2008년 2월 말 기준)

 

□ 완구업체 게임요소를 도입한 제품으로 블루오션 개척

 

 ○ 젊은층 인구 감소에 따른 장난감 시장 축소를 우려한 완구업체는 여성과 중년층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연이어 건강지원기기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 제품 특징은 게임요소 도입, 손쉬운 조작방법, 싼 가격

  - 작심삼일로 끝나기 쉬운 운동을 지속가능하게 하기 위해 육성게임요소를 도입하거나 재미있는 말로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을 채용

  - 타깃 소비자층이 운동 마니아가 아닌 보통 사람이기 때문에 잘 쓰지 않는 기능은 과감히 제외해 싼 가격에 간편히 조작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 건강관리 기능을 추가한 휴대폰 출시

 

 ○ KDDI는 휴대전화를 들고있는 것만으로 걷기운동 데이터를 관리 가능한 제품을 출시함.

  - 건강에 신경쓰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틈새시장 공략제품임.

 

□ 최근 출시된 주요 건강지원기기

 

제품 사진

개요

  제품명 : 카라다 트레이너

  - 카라다는 몸을 뜻하는 일본어임.

  제조사 : 세가토이(완구업체)

  시판가 : 5775엔

  제품 설명

  - 헤드폰에 운동 지원프로그램 내장

  - 리듬과 음악에 맞춰 운동을 하는 방식

  - 귀로 심박수 측정 가능

  - 음악과 말로 적절히 운동 강도 조언

  - 세 가지 운동모드 내장(러닝, 워킹, 에어로빅)

  - 쉽고 재미있는 말로 운동을 격려

  제품명 : 일본일주 보수계의 여행

  - 일본에서는 만보계를 보수계라고 함.

  제조사 : 유메이트(완구업체)

  시판가 : 3360엔

  제품 설명

  - 일본 일주를 유사체험할 수 있음.

  - 전국 1300개소 지명과 특산품이 입력돼 있음.

  - 걸은 거리에 따라 액정화면에 장소가 변경됨.

  - 해당 장소의 정보를 화면에 표시

  - 1만9000㎞를 걸으면 일본일주가 가능함.

  - 걷는 동기를 제공해주고 학습효과도 있어, 소비자 반응 좋음.

  제품명 : 스포르티오

  제조사 : 도시바

  시판가 : 미정

  제품 설명

  - 아디다스 재팬과 연계해 서비스 및 제품 개발

  - 휴대폰에 가속도센서를 내장하고 GPS기능을 활용해서 달린 거리와 시간, 소비 칼로리 등을 데이터화해서 관리할 수 있음.

  - 전용 사이트를 설치해서 유저 간 정보공유가 가능하도록 함.

자료원 : 세가토이, 유메이트, 임프레스와치 홈페이지

 

□ 시사점

 

 ○ 운동을 하지 않던 인구를 스포츠 인구로 끌어들인 블루오션 전략이 주효

  - 기존 스포츠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은 하이엔드 기능이 세일즈 포인트

  - 완구업체는 전문업체 제품과는 기능경쟁에서 이길 수 없음을 인식, 비스포츠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을 개발함.

 

 ○ 타깃 소비자층의 경향을 정확히 분석해 제품을 개발함.

  - 복잡한 기능을 싫어하는 중장년층 남성과 20~30대 여성의 니즈를 반영

  - 저렴한 가격 설정으로 손쉽게 시장에 참여하도록 유도

 

 ○ 운동 초보자를 위한 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아직 경쟁이 심하지 않아 우리기업의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후지산케이 비즈니스아이 신문, 닛칸공업신문, 닛케이산업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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