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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이동통신 경쟁구조와 효과적 진출방안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8-05-28
  • 출처 : KOTRA

이집트, 이동통신 경쟁구조와 효과적 진출방안

- 통신인프라 벤더와 하도급업자의 유대관계가 진출의 벽으로 작용-

 

보고일자 : 2008.5.28.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이동통신 사업자 경쟁 구조

 

 ○ 이집트의 이동통신 시장은 매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며, 2008년 3월 기준 총 가입자 수는 3176만 명으로 전년동기대비 58.3%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상호 경쟁우위를 위해 3G기술을 모두 도입하고 있음.

 

 ○ 전체 가입자의 95.6%가 Prepaid Card를 사용하고 있으며, 3개의 이동통신 사업자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2012년 총 가입자 수는 80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집트 이동통신 사업자 현황

비고

Mobinil

Vodafone Egypt

Etisalat Misr

설립연도

1998

1998

2006

가입자 수

15,794,197

13,765,929

2,616,804

시장점유율

49.1%

42.8%

8.1%

연매출액(백만 L.E)

8,200

8,132

NA

지분구조

Orange- France Telecom자회사(71.25%)

Orascom Telecom (28.75)

Vodafone(54.9%)

Telecom Egypt(44.7%)

기타(0.4%)

Etisalat(66%)

Egypt Post (20%)

National Bank (10%)

Commercial Bank (4%)

자료원 : BMI, HC Securities Brokerage

 

 통신장비 및 네트워크 사업자 경쟁구조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확대로 GSM 네트워크 및 통신기지 관련 업체가 최대의 수혜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동통신 3개사의 주요 장비 및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 참여 벤더로는 Alcatel(프랑스)·Motorola(미국)·Ericsson(스웨덴)·Huawei(중국)이며, 벤더에 제품 납품 및 기지국 건설을 지원하는 Sub-Contractor가 있음.

 

  이집트 통신장비시장은 사업자-벤더-Sub-Contractor이 강하게 연결돼 있으며, 프로젝트별로 사업자를 선정하는데 통상 벤더가 제공한 제안서를 서비스 운영자가 검토해 프로젝트 담당 벤더를 선정하며, 선정된 벤더는 자사와 유대관계가 형성돼 있는 Sub-Contractor에 하위작업을 일임하고 있음.

 

  현지 업체 접촉 결과, 이집트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벤더와 Sub-Contractor은  Motorola - Systel이라고 하며, 품질도 인정을 받고 있음.

 

이동통신 관련 주요 벤더 및 프로젝트 현황

비고

Mobinil

Vodafone

Etisalat

주요 벤더

Alcatel, Motorola, MobiServe, Huawei

Ericsson

Huawei ,Ericsson

주요

프로젝트

 - GSM 네트워크 확충(Motorola, 2007.1.)

 - GSM solution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관리(Alcatel, 2007.10.)

 - Soft Switch 기술의 중앙네트워크 구축(Huawei, 2007.10.)

- Mobile TV서비스(Kamera,
2007.4.)

 - 네트워크 기반 및 기지국구축(Ericsson, Huawei, 2006.9.)

Sub-Contractor

  - Systel

  - Mobiserve(오라스콤 자회사)

  - Unipower

- Glaxtel

- Super Service

 

 

  한편, 이집트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규모는 연간 약 600만 대 정도로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이 약 80%선에 이르고 있으며, 삼성이 약 10%, Sony-Ericsson과 여타 브랜드 순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이 강한 이유는 저가제품과 고급제품 등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이미 노키아 단말기 운영체제 및 키패드에 익숙해져 있어 다른 제품으로 전환이 쉽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 단말기 관련업계의 설명임.

 

□ 이동통신 네트워크 및 장비시장 진출 방안

 

 ○ 이동통신 시장 전망

  - 본격적인 경쟁체제와 가입비율을 고려해 볼 때, 2012년까지 이동통신 시장규모는 현재보다 약 2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연평균 약 40%의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되고 있음.

  - 2009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가 개시될 3G시장은 이집트의 전반적 구매력으로 볼 때 성장속도는 이동통신 전체시장의 성장률에 비해 훨씬 저조할 것으로 예상됨. 이집트의 향후 주력 3G 서비스가 Mobile TV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전체 가입자의 약 95%가 pre paid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 현재의 부가서비스도 주로 문자메시지 정도로 한정돼 있는 등 실제 이동통신 가입자의 소득수준이 3G 서비스가 호황을 누리고 있는 인근의 쿠웨이트나 UAE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있는 점이 그 이유임. 다만, 오락이나 음주문화가 없는 이집트인이 가장 즐기는 것이 TV 시청인 만큼, 이외의 반응을 보일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우리기업 진출 방안

  - 무선 통신 네트워크 및 장비구축 사업의 경우 3대 이동통신 기업의 최대 주주가 속한 국가 기업을 통해 시행되거나, 상호 간 사업시행 경험이 있는 기업을 통해 구축작업을 시행하고 있는 등 진입장벽이 두터워 우리기업의 후발 진출에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France Telecom이 최대 주주로 있는 Mobinil의 경우 프랑스계 회사인 Alcatel이 네트워크 구축 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Etisalat의 경우 UAE에서 상호협력을 구축한 중국의 화웨이사가 이집트에서도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그 사례임.

  - 이집트 3개의 이동통신사업자의 벤더는 프로젝트 단위별로 선정되므로, 프로젝트 시행 계획 확보 및 정보 입수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이동통신사업자와의 유대관계 확보이며, 기타 가격 및 품질 경쟁력·회수 대금 결제 시기 등이 중요함.

  - 리시버 또는 통신용 차단기 등의 제품 공급을 위해서는 벤더나 Sub-Contractor를 접촉하는 것보다 운영자를 직접 접촉하는 것이 바람직함. 벤더와 Sub-Contractor는 제품 아웃소싱 경로가 이미 확정돼 있어 신규 제품의 진출을 꺼리고 있으므로, 서비스 운영자를 직접 접촉해 제품의 품질과 비용절감 효과에 대해 상세한 안내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 이동통신 서비스운영자의 경우 사업개발 부서에서 벤더선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중국의 화웨이사의 경우 신규 시장 진입을 위해 네트워크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프로젝트 구축 및 운영 1년 후 서비스 운영자로부터 대금을 결제받는 전략으로 통신 프로젝트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업체 접촉 결과임.

 

 

자료원 : BMI, HC Securities Brokerage , Mobinil, 이동통신 네트워크 구축 기업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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