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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초고유가시대의 에너지 절약상품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선석기
- 2008-05-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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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초고유가시대의 에너지 절약상품
보고일자 : 2008.5.23.
선석기 코펜하겐무역관
info@kotra.dk
□ 에너지 절약정책 동향
ㅇ 덴마크는 비교적 일찍부터 에너지 절약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1997년에 에너지절약을 담당할 기관을 설립해 상시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특징
ㅇ 한편 에너지절약 유도를 위해 1997년부터 1998년 사이에 일종의 세금인 'Green Fee 제도'를 도입
- 민간부분에 대해서는 소비자 행태를 에너지 절약 방향으로 전환하도록 하기 위해 플라스틱 봉지, 플라스틱 포장, 물, 자동차, 폐기물 등에 Green Fee를 부과
- 산업부분은 부과대상이 민간부분과는 약간 상이한데, 가장 큰 차이점이 CO2 Fee로써 석유·가스·난방 등 모든 에너지 관련 제품에 대해 부과하고 있으며, 물·폐수·폐기물 등에도 Green Fee 부과
ㅇ 최근에는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에너지 절약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적극 홍보
- 예를 들면 에너지 절약 펌프, 전기절약 플러그 등을 일반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한편 정부가 에너지 절약상품에 대해서는 가격의 일부를 지원
□ 주목받는 에너지 절약상품
ㅇ 전기소비 측정기
제조사
Duelco A/S(덴마크)
가격대
약 62~83달러
홈페이지
www.duelco.dk
제품특징
전기플러그에 이 제품을 꽂은 후 전자제품을 이 기기에 연결하면 해당 전자제품을 켰을 때와 준비상태일 때 얼마나 전기를 소모하는지를 알려주는 제품으로 전원을 필요로 하는 모든 제품에 사용 가능
시장반응
이 제품은 각 상품들의 전기 사용량뿐만 아니라 준비상태일 때 소모되는 전기량도 알려주기 때문에 사람들로 하여금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완전히 차단토록 하는 등 전기절약을 습관화하도록 해줌. 1년 동안의 전기 절약비용이 이 제품의 구입비용을 상회함에 따라 판매량이 크게 증가
ㅇ 물 절약 변기
제조사
IFO(스웬덴)
가격대
약 320달러
홈페이지
www.ifo.se
제품특징
변기에 물 절약버튼이 있어 이 버튼을 사용하면 50% 물 절약 가능. 이 버튼을 사용하지 않으면 한번 변기를 세척하는데 6ℓ 물이 소요되지만 이 버튼을 누르면 3ℓ 물만 나옴.
시장반응
덴마크의 신축 건물에는 대부분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물과 폐수에 매우 높은 Green Fee가 부과되기 때문
ㅇ 세탁시 온도를 낮춰주는 세제
제조사
COOP Danmark A/S(덴마크)
가격대
약 6.5달러/kg
홈페이지
제품특징
효소가 첨가된 세제로써 이 세제를 사용하면 세탁기의 온도를 60도에서 30도로 낮춰줌에 따라 세탁기의 전기 사용량의 60% 절감 가능
시장반응
다양한 브랜드의 세제를 대상으로 덴마크 소비자단체가 실시한 세탁결과 테스트에서 이 제품이 1위를 차지했고, 아울러 가장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선정됨에 따라 매출이 7배 신장했으며, 세제를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들도 효소 첨가 유사제품을 소개하기 시작
ㅇ 절광 스위치
제조사
LK A/S(덴마크)
가격대
약 68달러
홈페이지
제품특징
100% 전등 불빛이 필요 없는 곳에서는 전등의 광도를 낮게 해줌으로써 전기소비를 절약시켜 주는 스위치로써 전기절약 및 전등 밝기를 기호에 따라 조절 가능
시장반응
대부분의 덴마크 신축건물에서는 이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고 가정에서도 일반 스위치를 이 스위치로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 상황
ㅇ 에너지 절약형 난방용 펌프
제조사
Grundfos A/S(덴마크)
가격대
정상가격은 약 460달러이나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함에 따라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은 약 300달러
홈페이지
제품특징
구형 난방용 온수펌프는 전기소모량이 1000㎾/h이나 이 제품은 263㎾/h로 전기를 많이 절약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설치 후 1년 안에 전기절감 비용으로 설치비용 상쇄 가능
시장반응
이 펌프로 교체 시 정부가 가격의 일부를 지원해 줌으로써 소비자들의 교체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신규 설치 시에는 대부분 이 제품을 사용
□ 시사점
ㅇ 덴마크는 일찍부터 에너지 절약정책을 적극 추진함에 따라 기업들이 에너지 절약상품 개발에 배우 적극적인 상황
- 특히 초고유가시대 경쟁자를 이길 수 있는 방법으로 에너지 절감제품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
ㅇ 앞으로 에너지 문제에 대해서는 전 세계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고조될 것이기 때문에 우리 기업도 에너지 절약상품 개발에 더 많은 관심 필요
정보원 : 덴마크 환경부, 덴마크 Energy Saving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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