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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업계, 자국산 부품 사용 줄고 수입부품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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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5-23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업계, 미국산 부품 사용 줄고 수입 부품 증가

- 미국 자동차 및 부품 생산지 규정 미국차 판매 확대에 효과 없어 -

 

보고일자 : 2008.5.23.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자동차 애국 마케팅 안 통해

 

 ○ 자동차 부품 원산지 표지 법안인 ‘The American Automobile Labeling Act of 1992’

  - 지난 1992년 미국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자동차 부품 사용비율을 차량에 표기할 것으로 의무화해 미국 소비자들이 미국산 자동차를 촉진할 목적으로 제정된 The American Automobile Labeling Act of 1992 법안이 당초 기대와는 달리 미국산 자동차 판매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자동차 기업들은 애국주의 마케팅 더 이상 통하지 않고, 제품 개발과 기술 그리고 가격 경쟁력 확보만이 살 길이라고 자동차 산업 관련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음.

  - 이제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은 나라와 나라의 경쟁이 아닌 국적을 추월한 글로벌 게임으로 인식해야 하며, GM·포드는 외국 주요 자동차 기업 인수를 통해 보유하고 있고 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수입해 미국 시장에 판매하고 있어 단순히 애국주의에 호소할 수는 없는 상황이고,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국적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품질과 가격을 기준을 제품 구매를 결정하고 있음.

 

 ○ 자동차 생산업체의 세계화로 원산지 표기가 점차 애매해져

  - 미국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자동차의 외국산 또는 미국산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는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음.

  -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업체인 GM·Ford·Chrysler 빅3사는 미국에서 생산된 부품을 사용하기보다는 점차 해외 부품 조달 확대하거나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해 부품을 생산한 후 수입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고, 또한 일본 자동차 기업들은 미국 시장에 주요 부품업체들과 직접 진출해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어, 미국 내에서 생산하는 차종의 경우 미국산 부품 비중이 미국 자동차 업체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음.

 

 ○ 주요 업체별 미국산 자동차 사용 비율

  - 예를 들자면, Ford사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무스탕의 미국산 부품 사용비율은 약 67%인 반면, 일본 혼다의 어코드는 미국산 부품 사용 비율이 약 70%에 이르고 있으며, 도요타의 캠리는 약 80%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자동차 3사의 미국산 부품 사용 비율은 약 74.5%에 그치고 있는 반면, 미국에서 현지 생산하고 있는 도요타는 76.8%, 혼다는 59%, 현대는 약 18%로 다소 낮은 편임.

  - 그리고 BMW는 31.7% 미국산 부품을 사용하고 있고, 머세더스 벤츠는 약 62%의 미국 부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 자동차 부품 사용 감소 원인

 

 ○ 미국 자동차 업체의 시장점유율 감소와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의 세계화

  - 지난 2007년 7월 이후 미국 자동차 3사의 미국시장 점유율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미국산 자동차의 시장지배력이 급격히 하락해 미국 부품업체의 동반 하락으로 이어졌음.

  - 지난 2006년 기준 약 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중 25%가 해외에서 수입된 부품이 차지하고, 25%는 외국 부품업체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해 생산된 부품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 시사점

 

 ○ 미국 자동차 생산업체 미국산 부품 사용 줄고 외국 자동차 업체 미국산 부품 사용 증가

  - 미국 자동차 빅3사의 미국산 자동차 부품 사용비중은 해외 부품조달 확대로 인해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반면 미국 현지에 진출한 자동차 업체들이 미국산 부품 사용 비율을 점차 증가하고 있는 편임.

  - 그러나 미국 자동차 산업 전체로 볼 때, 향후 미국 자동차 부품 사용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외국 자동차 부품 사용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음.

 

 ○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미국 시장 진출 전략

  - 한국 자동차 업체들은 현대와 기아차의 미국 현지 진출로 인해 일본 업체들처럼 미국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인지, 아니면 생산 원가가 저렴한 지역으로 생산시설을 이전해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를 통한 미국 시장을 공략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함.

  - 장기적으로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시장인 미국시장을 공략하고, 무역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구사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Automotive News, Federal Reserve Chicago, 시카고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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