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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이지리아 교역규모 및 對나 수출 폭발적으로 증가
  • 경제·무역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박영하
  • 2008-05-14
  • 출처 : KOTRA

한-나이지리아 교역규모 및 對나 수출 폭발적으로 증가

- 2007년 교역규모 96.3%, 對나 수출 193.4% 급증 -

 

보고일자 : 2008.5.14.

박영하 라고스무역관

yhpark@kotra.or.kr

 

 

□ 정보내용

 

 ○ 한-나이지리아 교역규모와 우리나라의 나이지리아에 대한 수출과 무역수지 흑자가 2007년 폭발적인 증가세를 시현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음.

 

 ○ 한-나이지리아 교역규모는 2004년에 12억3136만 달러를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한데 이어 2006년에는 14억3516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2007년에는 전년대비 96.3% 급증한 28억1772만 달러를 기록했음.

 

 ○ 우리나라의 대 나이지리아 수출도 2005년 및 2006년, 각각 8억3107만 달러 및 8억948만 달러를 기록한데 이어, 2007년에는 전년대비 193.4% 폭증한 23억7496만 달러를 기록했음.

 

 ○ 반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 나이지리아 수입은 원유 도입량이 46.6% 급감하며 전년대비 29.2% 감소한 4억4276만 달러에 그쳐 우리나라는 2007년에 사상 최고치인 19억3220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음.

 

한-나이지리아 교역 추이

           (단위 : 천 달러, %)

구분

2004

2005

2006

2007

금액

증감률

원유

473,840

365,233

539,459

288,086

△46.6

천연가스

39,479

0

55,665

111,889

101.0

철구조물

0

0

29,169

37,931

30.0

운반하역기계

0

0

0

1,784

-

자료원 : 지식경제부, KOTIS

 

□ 對나이지리아 수출확대 전략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정책지원 확대

  - 대형 플랜트 및 SOC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발주처가 공급자 Project Financing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체 Project Financing 능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은 많지 않은 실정임.

  - 이에 따라, 정부 차원에서 대외경제협력기금 또는 장기저리 상업차관 등을 확대 지원하거나 플랜트 수출기금 등을 별도로 마련해 국내 기업의 Project Financing 능력을 제고해줄 필요가 있음.

 

 ○ 고급품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 추진

  - 국민소득 수준이 1000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는 나이지리아는 전통적인 가격 시장의 특성을 보이고 있어, 제품 가격이 바이어들의 수입의사 결정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일반 소비재는 물론, 최근 들어서는 TV와 세탁기 등 가전산업과 자동차산업 분야에서도 저가 중국산 제품이 우리나라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산이 저렴한 중국산과의 치열한 가격 경쟁을 극복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이에 따라 우리가 보유한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최대한 활용해 고급품질을 선호하는 바이어나 중국산 등에 비해 품질이 월등한 제품을 찾고 있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고급품질 위주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추진해야 할 것임(예 : 우리나라의 우수한 기술 및 품질 경쟁력에 기반을 둔 첨단 IT 및 전자제품, 정밀기계, 중전기기, 정밀화학, 의약품 등).

 

 ○ 검증된 유능한 나이지리아 수입상을 적극 활용

  - 대나이지리아 수출의 성패는 수입상의 마케팅 능력에 달려 있기 때문에 수입상의 과거 실적 및  향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검증된 수입상을 발굴·활용해야 할 것임.

  - 특히, 나이지리아에는 매스컴이나 전문잡지 등을 이용한 선진 홍보 및 마케팅 기법이 제대로 발달돼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 효과도 투입비용에 비해 매우 낮아 대부분의 마케팅 활동이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므로, 현지 시장동향 및 업계정보 등에 밝은 유능한 수입상의 활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철저한 제품 사후관리 및 부품 공급체계 구축

  - 나이지리아에서는 극심한 전력공급 부족에 따른 잦은 단전으로 인해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국가에 비해 A/S 및 부품 수요가 높은 편임.

  - 이에 따라, 전기사용 제품의 나이지리아 수출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철저한 제품 사후관리 및 부품 공급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임.

 

 ○ 현지 투자 또는 물류유통 거점 구축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제품 가격이 수입의사 결정을 좌우하는 나이지리아의 시장 특성과 한국으로부터의 높은 운송 및 물류비용 등을 감안할 때, 주문 건별 제품 딜리버리 방식으로는 저가의 중국산 등과의 경쟁에서 쉽게 한계에 봉착하게 됨.

  - 이에 따라, 물류유통망이 제대로 구축돼 있지 않은 나이지리아의 시장여건을 감안해 현지 투자를 통한 생산기반 구축 또는 현지 물류유통 거점 확보를 통한 인근 아프리카 시장공략 전략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임.

 

 

자료원 : 지식경제부, KOTIS, 나이지리아 현지 수입업계 관련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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