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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존경받고 혁신적인 기업, '애플'의 성공신화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8-04-29
  • 출처 : KOTRA

가장 존경받고 혁신적인 기업, 애플의 성공신화

-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트렌드 창조로 세계 일류기업으로 등극 -

 

 

 

□ 애플의 2008년 1/4분기 (회계연도 2/4분기) 실적 개요

 

 ○ 전문가 예상 넘어선 실적 거양

  - 애플의 2008년 1/4분기 실적이 월스트리트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훨씬 넘어선 총 수익 75억1000만 달러, 순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36% 상승한 10억5000만 달러(주당 $1.16)을 기록

 

 ○ 맥(Mac) 판매 급성장 VS 아이포드는 시장포화

  - 미국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매킨토시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43%나 증가. 미국 내 181개의 애플 전용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 수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57%가 오른 3억370만 명으로 집계

  -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 다양한 아이포드, 애플 TV 셋톱박스의 출현도 있지만, 2008년 1/4분기 영업 흑자의 최대 요인은 역시 매킨토시였음. 매킨토시는 2007년 1/4분기에 비해 51% 증가한 약 23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했으며 수익은 54% 증가

  - 아이포드는 2007년과 유사한 약 1억60만 대가 판매됐으며, 전문가들은 판매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분석

 

맥(Mac)과 아이팟 판매동향 비교

 

애플의 2008년 1/4분기(회계연도 2/4분기) 제품별 매출

                                                (단위 : US$ 백만, %)

제품

2008.2/4

2007.2/4

성장률

컴퓨터

3,494

2,268

54.1

아이포드

1,818

1,689

7.6

아이폰

378

-

N/A

아이튠즈

881

653

34.9

  

941

654

43.9

  

7,512

5,264

42.7

출처 : San Jose Mercury News

 

□ 애플의 성공비결

 

 ○ 애플의 역사

  - 대학교 중퇴 학력을 가진 Steve Jobs와 Steve Wozniak이 1976년 캘리포니아 주 실리콘밸리에 키보드와 모니터, 심지어 케이스도 없는 컴퓨터를 팔기 시작한 것이 애플의 시작

  - 2001년 아이포드 출시, 2002년 새로운 아이맥 라인 및 학생과 교육 시설을 대상으로 한 eMac 출시, 2005년 아이포드 나노, 2007년 아이폰 출시 등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한 제품 다각화를 시도

 

 ○ 가장 존경받고 혁신적인 기업

  - 2008년 포천지가 선정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순위에서 미국은 물론, 세계에서도 1위에 등극. 이번 조사는 미국 내 수익을 바탕으로 1000개의 기업을 선정, 각 분야의 임원진과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 가장 존경하는 기업을 선택하게 한 후 결과를 종합한 것임.

  - 또한, 2008년 비즈니스위크가 BCG가 공동으로 실시한 ‘가장 혁신적인 25개 기업’ 조사에서도 세계 1위를 차지

 

 ○ 애플의 성공 가도

  - 2003년 4월 출시된 아이튠즈는 5년 만에 미국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명실 공히 미국 내 최대 음악 판매점으로 등극. 마치 클리넥스가 휴지의 대명사가 되고, 제록스가 복사기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아이포드는 음악 플레이어의 대명사로 자리 매김. 애플 매장은 최신 IT 제품으로 무장해 어린 아이부터 청소년, 성인에 이르기까지 나이와 성별을 뛰어 넘어 사람들이 선호하는 장소가 돼 가고 있음.

  - 지난 5년간 (2007년 9월 기준) 판매는 3배 증가한 24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익은 5년 전 4200만 달러에서 35억 달러로 성장. 미국 내 금융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애플은 주주들의 투자수익이 지난 5년간 94%, 지난 10년간 51%를 기록하는 등 재무적으로도 눈에 띄는 흑자를 기록하면서 투자자들에게 높은 수익을 올려주었음.

  

 ○ 성공 비결은 새로운 역사의 창조

  - 애플의 대표적인 이미지는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한다는 것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임. 특히 매 순간마다 발전해 가는 IT 업계를 감안하면 창업한 지 32년이 된 애플은 지속적인 혁신이 있었기에 현재의 위치에 설 수 있었다고 분석됨.

  - 미국 비즈니스 세계에 있어 브랜드를 창조하고 변형시킴으로써 새로운 제품을 탄생시키고 번영하는 모델을 제시. 7년 전 출시된 아이포드를 시작으로 현재 애플의 이익 중 거의 절반이 음악과 아이포드 판매를 통해 이루어내고 있음. 아이포드와 아이폰은 맥 (Mac)에서 출발했으며, 업계 전반에 비해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높은 수익을 거양

  - 실리콘과 소프트웨어를 통해 마법을 창조해 낸 인물인 CEO인 스티브 잡스는 아이포드의 성공을 ‘애플 제품의 각각의 성능은 소비자가 하나 이상의 애플 제품을 갖고 있을 때 더 나은 효능을 보인다는 것’이라고 표현

  - 애플은 제품별로 나누어진 가운데, 다시 기능별로 직원들을 배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동 연구와 협조는 필수로 완벽한 제품을 제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애플은 만족하지 않는 사람들을 고용해 멈추지 않는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완벽한 제품 구상을 바탕으로 신제품을 개발

 

□ 전망 및 시사점

 

 ○ 아이포드의 판매 수익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전문가들의 견해가 있지만, 2008년 1/4분기 실적을 보면 애플의 수익이 단순히 아이포드와 음악 판매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2008년 1월 출시한 맥에어 (MacAir) 등 컴퓨터 판매 증가를 포함한 수익원 다각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될 수 있음.

 

 ○ 단순히 제품의 뛰어난 기능보다는 디자인으로 하나의 트렌드를 창조해 낸 애플은 디자인과 기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한 사례. 예를 들어 애플하면 하얀색의 컴퓨터와 단순한 디자인, 혁신적인 기능 등을 떠올리게 되는 전형적인 마케팅의 성공 사례임.

 

 ○ 상품 하나의 성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사 제품과의 호환성을 위해 제품 전반의 판매 실적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과 제품개발 부서 간의 협력 관계 구축도 벤치마킹할 필요

 

 ○ 또한, 하나의 제품이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고 해서 그 제품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개발로 수익원을 새로이 창출해 나가는 점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으로 판단됨.

 

 

자료원 : Fortunes, BusinessWeek, Mercurynews, Wall Street Journals, NY Times, 무역관 자료 종합 및 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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