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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음악시장의 변화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유석천
  • 2008-04-26
  • 출처 : KOTRA

독일, 음악시장의 변화

- 새로운 판매망의 등장에 따른 변화 -

 

보고일자 : 2008.4.25.

유석천 프랑크푸르트무역관

rsc@kotra.or.kr

 

 

 □ 독일의 음악산업 매출액

 

음악산업 매출액

      (단위 : 10억 유로)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매출액

2.37

2.20

1.82

1.75

1.75

1.71

1.65

자료원 : 독일음악산업협회(Bundesverband Musikindustrie)

 

매체별 비율

                       (단위 : %)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CD

81

81

83

81

79

83

MC

1

1

1

2

3

2

LP

0

0

0

0

1

0

Single

3

4

5

7

8

10

DVD

9

9

9

9

9

5

Download

4

3

2

1

-

-

Mobile

2

2

-

-

-

-

자료원 : 독일음악산업협회

 

 ○ 독일의 음악산업도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산업규모가 줄어들고 있음.

  - 그러나 다른 유럽국가와는 달리 아직까지는 한 자릿수의 감소 규모를 보임(2007년 약 -3.2%). 독일인들의 보수적인 성향 및 지적재산권에 대한 중시 등으로 타 국가에 비해서는 아직 다운로드가 활성화 되지 않음.

  - 독일에서 매출액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여전히 CD임. CD의 판매는 매출액의 81%를 차지하며 2006년과 비슷함. 또한 DVD의 시장점유율은 여전히 똑같이 9%임. 아날로그 음 악매체인 LP와 MC는 작은 비중만 차지

 

 □ 독일 음반산업의 특징

매체별 상세 구성 비율

               (단위 : 백만 회)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Single

51.8

38.9

26.8

23.3

17.8

15.9

10.7

CD-Albums

184.6

178.7

146.8

145.5

147.6

149.5

148.6

MC

22.3

14.3

15.5

13.2

8.7

5.8

4.6

Vinyl-LPs

1.1

1.1

1.1

0.8

0.7

0.6

0.7

DVD-Audio/SACD

0.1

0.2

0.6

0.3

0.5

0.2

0.2

DVD-Music-Video

1.5

3.8

9.0

11.5

12.9

14.2

13.6

VHS-music video

0.6

3.2

1.9

1.2

0.8

0.1

0.0

Single tracks(dowmload)

-

-

No info

7.5

19.7

25.2

35.2

Bundles(dowmload)

-

-

No info

0.4

1.4

1.9

2.6

Download 합계

 

 

 

7.9

21.1

27.1

37.8

Audio Single Track

-

-

-

-

No info

4.0

4.7

Ringtones

-

-

-

-

No info

11.9

8.3

Ring Back Tunes

-

-

-

-

No info

1.3

1.2

Mobile 합계

 

 

 

 

 

17.2

14.2

총 합

262.0

240.2

201.7

203.7

210.1

230.6

230.4

자료원 : 독일음악산업협회

 

독일인들이 즐겨듣는 음악(2007년)

                       (단위 : %)

음악 종류

비율

팝음악

34.5 %

락음악

20.2 %

Schlager Music (독일 전통 가요)

8.2 %

클래식

7.7 %

Audio books

7.2 %

어린이용 음악

6.2 %

기타

16.0 %

자료원 : 독일음악산업협회

 

 ○ 다운로드 및 모바일 시장의 부진

  - 타 국가에 비해 다운로드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음. 통계에 잡히지 않는 불법 다운로드도 많을 것으로 추정되나, 전반적으로 타 국가에 비해 음원 다운로드가 활발하지 않음.

  - 특히 모바일 다운로드의 경우 벨소리 등을 제외할 경우 2007년 470만 건에 불과

 

 ○ 팝음악(미국 음악)의 인기

  - 언어의 유사성 및 미국 문화의 유입으로 인해 팝에 대한 거부감이 없음.

  - 자국어 대중가요 시장이 성장하지 못했으며 젊은이 팝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임.

  - 최근에는 독일어로 된 랩 등 자국어 가요가 등장하고 있으나, 한국과 비교할 경우 아직 미미한 수준임.

 

□ 최근의 변화

 

 ○ 전통적인 음반회사의 몰락

  - 독일 함부르크의 인디펜던드 밴드인 ‘Tocotronic’은 2007년 시장선두자인 유니버설과 협력해서 앨범 발매. 이전 파트너였던 레코드 회사인 L’age D’or은 파산. 유니버설이 기존의 CD뿐 아니라 모바일 서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판매를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으로 보임.

  - 영국의 그룹 Radiohead는 초기 2개월 간 자신의 홈페이지에서만 음악을 다운받을 수 있게 함. 마돈나의 경우 음반회사가 아닌 콘서트 기획회사 ‘Live Nation’과 계약을 함.

 

  음악매체의 변화

  - 음반산업은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는데 반해 콘서트 등의 산업은 활기를 띠고 있음.

  - 콘서트는 몇 년 전보다 훨씬 비싸졌는데도 관객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독일은 전통적인 매체(CD 등)가 몰락하고 있지만 이에 반해 MP3 등 새로운 매체의 성장속도는 다른 국가에 비해 느림.

 

 ○ 그러나 앞으로 독일에서도 타 국가와 마찬가지로 MP3나 휴대폰을 통한 음원서비스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유니버셜은 이미 노키아와 협력관계를 맺는 등 음원서비스 시장을 강화하고 있음.

 

 ○ IT 기술 및 전자기술의 산업화 능력에 있어서 장점을 가진 우리 업계에서도 독일의 이러한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임.

 

 

자료원 :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 독일음악산업협회, 무역관 자체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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