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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 신흥 高소득층이 즐겨찾는 명품 브랜드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8-04-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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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흥 高소득층이 즐겨찾는 명품 브랜드
- 알마니(의류), 루이비통(가죽), 까르띠에(시계) 등 인기 -
보고일자 : 2008.4.25.
김병호/고봉숙 칭다오무역관
□ 신흥 고소득층의 탄생과 명품시장
○ 중국은 미국, 일본에 이은 가장 큰 명품 브랜드 시장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임.
- LVMH 그룹의 베르날드 아놀트 주석은 5년 내 명품시장이 현재의 2배 규모인 400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며, 특히 중국·러시아·인도가 가장 급성장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함.
○ 중국의 명품 브랜드 소비자로 급부상한 계층은 최근 몇 년간 중국 주식시장의 활황으로 톡톡히 이득을 본 증권가 종사자들임.
- 중국 월간지 신차이푸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연소득 50만 위앤을 넘었으며 94%가 석박사 출신으로 연령은 35~44세가 73%를 차지함.
○ 저명 조사기관인 AC닐슨은 명품 브랜드가 중국에서 자리를 잡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연소득 25만 위앤을 초과하는 1500만 명을 공략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음.
- 이렇게 볼 때 중국 증권가 종사자들이 어떤 브랜드를 애호하는지, 브랜드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중국 고소득층의 명품 소비성향을 파악하는 방향계가 될 수 있음.
○ 신차이푸의 이번 조사는 532명의 증권가의 애널리스트·펀드매니저·투자컨설턴트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주로 베이징·상하이·션전 등지에 집중돼 있음.
□ 중국 신흥부호들이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
○ 의류브랜드는 알마니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던힐·버버리·루이비통이 그 다음을 차지함.
- 알마니는 2002년 처음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한 브랜드로, 다른 브랜드에 비해 중국 진출이 늦은 브랜드이나 신속한 점포 확장과 알마니가 직접 중국시장 런칭쇼에 모습을 드러내는 등, 적극적인 중국시장 공략으로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가죽제품 브랜드 선호도에서는 루이비통이 선두로 2위인 발리를 2.5%가량 앞서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신차이푸
- 루이비통은 1992년 처음 중국에 들어왔으며, 현재 전국에 28개 매장을 운영하며 중국의 명품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평가되고 있음.
○ 시계 브랜드는 까르띠에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음.
- 까르띠에는 매년 900만 달러를 이미지 심기에 주력하면서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고 있음.
자료원 : 신차이푸
○ 귀금속 장신구는 티파니·까르띠에·스왈로브스키 순으로 나타났으며, 티파니는 저렴하면서도 광범위한 시장진출 전략으로 성공을 거둔 브랜드로 평가됨.
○ 자동차는 아우디·BMW·렉서스·볼보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BMW는 중국과 합자로 생산라인을 건설해 저렴한 가격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순위
자동차
순위
화장품·향수
순위
가죽제품
1
아우디
1
샤넬
1
루이비통
2
BMW
2
시세이도
2
발리
3
렉서스
3
랑콤
3
구찌
4
볼보
4
에스티로더
4
알마니
5
랜드로버
5
클리니크
5
에르메스
6
벤츠
6
디올
6
던힐
7
포르쉐
7
구찌
7
로에베
8
험머
8
엘리자베스 아덴
8
페라가모
9
벤트리
9
HR
9
Tod’s
10
재규어
10
클라란스
10
프라다
자료원 : 신차이푸
○ 은행 브랜드로는 우리나라에도 진출해 있는 초상은행과 중국의 HSBC은행이 부호들이 선호하는 은행 브랜드로 나타났음.
○ 호텔 브랜드에서는 샹그릴라호텔(24.3%)과 힐튼호텔(14%), 포시즌호텔(12.5), 쉐라톤호텔(12.5)이 전체의 54%가량을 차지했음.
○ 골프용품 브랜드 선호도에서 칼라웨이 제품의 선호도가 1위로 나타났으며, 2위가 던롭·3위 나이키 순임.
자료원 : 신차이푸
□ 명품 브랜드의 최근 마케팅 추세
○ 유통방식이 가장 큰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과거의 전문매장을 통한 판매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판매가 늘고 있음.
- 2005년 이후 온라인 거래액은 매년 40%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이외에도 경매방식을 이용한 판매방식도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이미지 제고를 위해 자주 사용되고 있음.
○ 과거 특급 부호들만 바라보던 전략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중산층을 향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 서브 브랜드 제품 출시가 대표적인 예로, 알마니에서 태어난 ‘엠포리오 알마니’와 ‘알마니 주니어’ 가 바로 그것임.
- 이들은 서로 다른 계층에서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있음.
- 버버리와 도나카란 등 브랜드 역시 이러한 방법으로 더 넓은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식은 브랜드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는 동시에 경영범위를 확대하는 효과를 가져오고 있음.
- 코치와 티파니의 경우는 상설 할인매장 등을 오픈해 중산층의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음.
자료원 : 신차이푸 등 각종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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