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그리스, 천연 화장품 시장동향
  • 경제·무역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08-04-24
  • 출처 : KOTRA

그리스, 천연 화장품 시장동향

 

보고일자 : 2008.4.24.

Rosalia Lee 아테네무역관

707011@kotra.or.kr

 

 

□ 그리스 화장품 시장동향

 

 ○ 그리스는 대체적으로 미국·아시아·북유럽에 비해 뒤늦게 천연화장품 시장에 눈을 뜸. 특히 그리스 대표적인 올리브·하모밀·꿀·메스틱 등을 사용해 천연비누 및 로션 등을 만들었지만, 주로 대형마켓·소규모 가게 및 약국을 대상으로 유통됐음.

 

 ○ 그리스 여성들은 주로 가까운 유럽국가에서 제조되는 Dior·Lancome·Chanel·Biotherm 등 브랜드 화장품을 사용하며, 저가 브랜드로는 Nivea·L’oreal·Johnson’s를 사용함.

 

 ○ 약 5년 전부터 그리스인들이 패션·미용에 민감해지면서 화장품 시장 또한 큰 증가를 보이기 시작함. 화장품 기업들이 천연화장품 제품 개발에 투자를 하며, 여러 마케팅 방법으로 천연화장품을 알리기 시작함.

 

 ○ Colipa(The European Cosmetics, Toiletry and Perfumery Association)에 의하면 2006년 그리스 화장품 수요는 약 13억 유로였으며, 이는 EU 15국가 중 9번째 국가로 총 수요의 약 2%를 차지함.

 

□ 화장품 시장 통계

 

 ○ EU 15 연간 화장품 시장통계 2004~06(at Retail Sales Prices)

 

EU 15 화장품 시장규모

        (단위 : 10억 유로, %)

국가

2004

2005

2006

Annual Change

독일

11.2

11.3

11.7

2

프랑스

10.1

10.1

10.4

2

영국

9.3

9.3

10.0

4

이탈리아

8.7

8.6

8.8

1

스페인

6.8

7.1

7.4

5

네덜란드

2.4

2.4

2.4

1

벨기에

1.7

1.7

1.7

2

스웨덴

1.5

1.5

1.6

3

그리스

1.3

1.3

1.3

2

오스트리아

1.2

1.2

1.3

3

포르투갈

1.1

1.1

1.1

1

덴마크

0.8

0.9

0.9

9

핀란드

0.7

0.7

08

8

아일랜드

0.

0.5

0.6

4

EU15  합계

57.2

57.7

60.1

3

자료원 : Colipa, 2007

 

  - 2004년 그리스 대형마켓·소규모 가게 및 약국의 천연 화장품 판매율은 각각 3.6%, 4%, 그리고 13.7%로 경제적 불황 속에서도 증가를 보임.

  - 2006년 스킨케어 및 헤어케어 제품이 그리스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향수가 판매율을 유지하고 있음.

 

품목에 따른 그리스 화장품 시장규모(2006)

        (단위 : 십억 유로, %)

Fragrances

Perfumes

Decorative

Cosmetics

Skin Care

Hair Care

Toiletries

금액

판매율

금액

판매율

금액

판매율

금액

판매율

금액

판매율

0.1

10.9

0.1

11.2

0.4

28.9

0.4

32.7

0.2

16.4

자료원 : Colipa, 2007

 

  - 현재 약 60개의 화장품 업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 중 소수업체를 중심으로 제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음.

  - 그리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화장품 업체 중 매년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는 업체는 주로 그리스 화장품 제조업체인 Korres와 Apivita임.

  - 그리스 화장품 제조업체가 타 외국업체에 비해 그리스 시장을 잘 파악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동원, 꾸준히 판매율을 늘리고 있음.

  - Korres 및 Apivita 화장품 제조업체는 그리스뿐만 아니라 주변 발칸지역과 지중해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점을 늘리고 있으며, 특히 Korres 업체는 한국에도 수출하고 있음.

 

□ 그리스 주요 천연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 현지 주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 Sarantis, www.sarantis.gr

  - Plias Gageo, www.gageo.gr

  - Famar, www.famar.gr

  - Chemix, www.chemix.gr

  - Sophia Simiti, www.sophiasimiti.gr

  - Korres, www.korres.com

  - APIVITA, www.apivita.com  

 

□ 그리스 천연 화장품 재료 수출입

 

 ○ 천연 화장품 재료 수입 통계(2006)

            (단위 : 백만 유로, 천 톤, %)

 

금액

무게

성장률

비고

Vegetable fats, oils and waxes

58

69

11

67% 유럽으로부터 수입(주로 네덜란드) 35%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로부터 수입

Essential oils & Oleoresins

1.5

128

9

약 5%만 선진국으로부터 수입

주로 터키로부터 수입

Vegetable saps and extracts

6.9

1.1

4

약 14% 선진국으로부터 수입

주로 모로코와 에티오피아에서 수입

Raw plant material

2.8

-

12

35% 선진국으로부터 수입

주로 알바니아, 이집트, 터키로부터 수입

Coloring matter

1.3

233

2

약 95% 유럽국가로부터 수입(주로 이탈리아, 독일, 영국), 약 5%는 페루로부터 수입

자료원 : Fediol, 2007

 

 ○ 천연 화장품 재료 수출 통계(2006)

                                                                                    (단위 : 백만 유로, 천 톤, %)

 

금액

무게

성장률

Vegetable fats, oils and waxes

10.3

12.9

30

Essential oils &Oleoresins

2.5

77

14

Vegetable saps and extracts

5.3

1

6

Raw plant material

1.3

319

12

Coloring matter

-

-

-

자료원 : Fediol, 2007

 

□ 화장품 정보 관련 주요 홈페이지

 

 ○ 화장품 정보 관련 주요 홈페이지

  - COSMA, www.cossma.com

  - EUROCOSMETICS, www.eurocosmetics-magazine.com

  - Cosmetics Business, www.cosmeticsbusiness.com

  - Cosmetic News, www.cosmeticnews.com

  - Cosmetics Design Europe, www.cosmeticsdesign.com

  - C &T-Cosmetic & Toiletries, www.cosmeticsandtoiletries.com

  - World Directory Cosmetics Industry, www.teknoscienze.com

  - CTFA-the Cosmetic, Toiletry, and Fragrance Association, www.ctfa.org

  - FOSFA-Federation of Oils, Seeds & Fats Associations, www.fosfa.org

  - Colipa-The European Cosmetic Toiletry and Perfumery Association, www.colipa.com

 

□ 시사점

 

 ○ 그리스 천연화장품은 주로 식물성 오일·허브·꽃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과 제조되므로, 한국에서 주로 사용되는 과일·야채·꽃으로 만든 천연화장품으로 현지 시장 진출 가능성이 있어 보임.

 

 ○ 단, 한국기업의 단독 그리스 천연화장품 시장진출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름(시장성 파악, 취향 및 홍보방법 기타 등등).

 

 ○ 한국 화장품 업체가 현지업체에 수출·판매하는 방법이 있으며 또한, 투자 진출하고자 할 경우 그리스 기업과 합작투자 설립해 친근하게 접근하는 방식이 가장 위험부담이 적을 거라 봄.

 

 

자료원 : Fediol, Ta Nea, Colipa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 천연 화장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