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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성장세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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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성장세
- 인터넷 보급률은 낮지만 인터넷 사용자 86%가 온라인게임 이용 -
보고일자 : 2008.4.22.
김현호 쿠알라룸푸르무역관
□ 말레이시아 인터넷 보급률과 사용률
○ 말레이시아의 인터넷 보급률은 54%가량으로 추정되며, 그다지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인터넷 사용자는 신기술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남.
- 미디어 서비스업체인 Omicon Media Group의 조사에 의하면,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들 중 80%가 온라인 채팅·음악 감상·온라인 라디오·팟캐스팅(Podcasting)·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반면, 호주는 57%에 불과함.
- 64%의 말레이시아 인터넷 사용자들은 온라인 비디오 동영상 시청 및 개인 홈페이지를 이용했으며, 인도·중국과 비슷한 수준의 사용률을 보임.
○ 또한 말레이시아 온라인 게임산업은 매우 크며, 전체 사용자들 중 86%가 이용해 중국(97%)에 이어 2위를 기록함.
□ 말레이시아 게임 웹진과 웹사이트 현황
○ 말레이시아 웹진 현황
- 말레이시아의 웹진 시장은 활성화돼 있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출판물을 홍보하기 위한 플랫폼으로만 이용되는 경우가 다반사로, 호응도가 높은 편은 아님.
- 말레이시아 대표 웹진으로는 벨로서티 미디어의 PC GAMER MAALAYSIA가 있으며, 온라인 및 오프라인 잡지로 제공됨.
· 말레이시아 대표 온라인 게임 판매업체인 pcgame.com.my, PC 온라인 게임 서비스업체인 Jumboplay.com, 그리고 대표 이동통신사인 Digi Communication과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 대표 게임 관련 웹사이트 현황
- 점보 플레이(Jumboplay.com.my) : 말레이시아 대표 유료 PC게임 서비스 업체로, 정액을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매달 3개 이상의 신게임이 제공됨.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도 제공됨.
- 온라인게임(e-games.com.my) : MSC Status 회사이며, 온라인 게임 관련 포탈과 커뮤니티를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싱가포르·인도네시아·태국·필리핀에서 서비스 제공
- TM Net Sdn Bhd의 BluehyppoBroadBand-Gamezone(gamezone.bluehyppo.com) : 말레이시아 최고의 온라인 전문 채널임을 자부하며, 온라인 게이머들의 커뮤니티나 게임 토너먼트 그리고 인기 게임 소식 등을 전함. 다른 포털과는 다르게 등록비가 부과되며, 매 3개월마다 업데이트 됨.
온라인 게임 리스트(2008년 4월 기준)
순위
개발회사
게임명
1
Beijing Perfect World Co.,Ltd.
Perfect World
2
Gravity Co. Ltd.
Ragnarok Online
3
Min Communications of Korea
RAN Online
4
ESTsoft Corp.
Cabal Sea Online
5
EYA interactive Limited
Mo Siang(Run Up)
자료원 : http://www.xgentech.com/topsites
□ 말레이시아 대표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 및 PC게임 유통업체
○ 대표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
- 아시아 소프트 온라인(Asia Soft Online)
- 게임 플라이어(Game Flier(M) Sdn Bhd)
- My CNX
- E-Games
- Cubetech Asia
- CiB
○ 대표 PC 게임 유통업체
- 센디 무티아라 멀티 미디어(Sendi Mutiara Multimedia)
- 뉴 에라 인터액티브(New Era Interactive)
- 게이머스 닷컴(Gamers DotCom)
- 온라인 이 클럽(Online E-club)
□ 온라인 게임 규제
○ 게임에 대한 버그 또는 해킹의 요구가 불가하며, 이 원칙은 MMOG(Massive Multiplayer Online Game)과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등 모든 온라인 게임에 적용됨.
○ 개인서버가 아닌 한 무료게임은 불가하며, 비용을 지불해야 함.
○ 범핑(Bumping ; 정보를 분류하지 않아 혼란을 초래하는 행위) 및 Double posting(같은 내용을 두차례 업데이트해 혼란을 초래하는 행위)을 금지함.
○ 기타 대회 및 이벤트의 광고는 불가하며, 온라인 게임을 운영하는 회사에 의해 주최되는 공식적인 이벤트인 경우 허용됨.
○ 채용 및 광고 링크가 가능하지만 구체적인 설명이 있으면 사전에 경고 없이 삭제됨.
□ 한국 온라인 게임
○ 한국 온라인 게임으로는 라그나로크가 인기가 있으며, 말레이시아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되고 있음.
- http://ro.gameflier.com.my
자료원 : 무역관 자료, New Strait Times(2008.4.12.)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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