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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요식업 프랜차이즈-불경기에 주목되는 사업모델(상)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2
  • 출처 : KOTRA

美 요식업 프랜차이즈-불경기에 주목되는 사업모델(상)

- 시장성이 인정된 프랜차이즈가 비교적 안전한 투자처로 부각-

- 대형 요식업 체인들도 프랜차이즈 모델 추진 -

 

보고일자 : 2008.4.22.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비교적 안정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관심 증가

 

 ○ LA 투자가들, 요식업에 주목

  - 경기가 주춤할수록 신규 창업보다는 비교적 시장성이 검증된 브랜드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LA 벤처협회에서는 요식업 벤처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하고, 성장하고 변화하는 사업모델과 산업전망을 살펴보는 포럼을 개최했음.

  - 이번 행사에는 미국, 특히 서부지역에서 성공하고 있으며 LA에 본사를 둔 요식업 체인인 Baja Fresh와 Wetzel’s Pretzels, Daily Grill사의 대표가 참석했고, 요식업에 주력하는 사모펀드와 최근 미국에 진출한 한국 레드망고사의 미국 대표가 참석해 요식업의 성공과 프랜차이즈 사업의 이모저모에 대해 토론했음.

  - 패널리스트들은 요식업 프랜차이즈 성공에 있어서 음식 맛도 중요하지만 매일의 영업과 재료 선물거래를 통한 가격조정이 핵심요인이라고 강조했음.

  - 워크숍에 참석한 Baja Fresh의 David Kim 사장은 요식업 사업모델을 이야기하면서 체인이 성장해 지점이 많아지면 기업측에서 운영과 실적에 대한 부담이 커진다고 하며, 운영과 실적에 대한 부담을 각기 지점과 나눌 수 있는 프랜차이즈 모델이 불경기 시기에 특히 선호되나 품질 유지를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음.

 

 ○ 미국 내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약 3000개

  - 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에 의하면 현재 미국에는 요식업, 애완동물 케어, 우편서비스, 교육, 헬스클럽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3000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음.

  -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신규 창업된 후 어느 정도 기간을 거쳐 자리를 잡는 경우도 있지만, 전국적 브랜드가 되기 전에 경쟁업체에 매입되거나 조용히 사라지는 경우도 많음.

  - 프랜차이즈 사업은 미국 경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고용인원은 1100만 명에 달하는데 이는 사기업 고용인원의 8%에 달하는 수임. 또한 미국 전체 생산의 4.4%를 차지해 일반 소비에서도 상당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음.

 

 ○ 프랜차이즈 운영 : 사업, 투자, 소비

  - 프랜차이즈 사업 시작 시 초기 투자비용은 브랜드 인지도나 사업규모에 따라 달라지는데, 인지도가 낮은 헬스클럽 또는 작은 주스바는 20만 달러 선이며 맥도날드는 100만 달러에 이르기도 함.

  - 초기투자 외에도 프랜차이즈 가맹료(Franchise Fee)와 매월 지불하는 로열티가 소요되는데, 매출의 4~6%가 일반적이고 균일비용이 되기도 함.

  -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운영은 소규모 사업으로 분류되는데 투자 또는 소비적인 측면에서도 볼 수 있음.

  - American Association of Franchisees and Dealers의 대표 Robert Purvin Jr.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이미 상용화 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브랜드에 투자를 해, 이에 대한 일정한 수익을 거두는 것으로 정의함.

  - 또한 프랜차이즈 사업은 상업화된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구매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고 프랜차이즈 사업가는 소비자로 구분될 수도 있어, 미국의 Federal Trade Commission(웹사이트 : http://www.ftc.gov/bcp/edu/pubs/consumer/invest/inv05.shtm)는 이들을 대상으로 Consumer Guide를 발간함.

  - Federal Trade Commission 소비자 가이드는 프랜차이즈의 성공은 브랜드 인지도에만 국한될 수 없다는 것을 당부하며, 계약을 맺을 때 가맹비·계약조건·대출 등을 까다롭게 살펴보아야 하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변호사 비용에 5~10% 정도 소요할 것을 예상해야 한다고 강조함.

 

 ○ 캘리포니아 내 프랜차이즈 기업 성공사례: ?젤 프렛젤(Wetzel’s Pretzels)

  - ?젤사는 쇼핑몰이나 극장, 놀이공원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있는 프렛젤(빵 종류)을 전문으로 하는 코너로 스낵 스텐드로 인기를 얻고 있음.

  - 현재 미 전역에 244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회사가 직영하는 점포는 4개, 프랜차이즈 운영에 주력함.

  - ?젤의 Bill Phelps 사장은 스낵 스텐드는 인구이동이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위치결정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며, ?젤의 가맹점 중 가장 성공적인 코너는 디즈니랜드로 연간 2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했음.

  - ?젤사는 프랜차이즈 사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Wetzel Training Facility를 운영, 교육하고 있으며 이 교육을 거친 사람들에게만 프랜차이즈를 내주고 있음.

 

□ LA 지역 Top 10 프랜차이즈 : 요식업이 Top 10 중 4개

 

 ○ LA Business Journal은 LA 지역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 중 매장 수순의 Top 25 프랜차이즈를 발표한 바 있음.

 

 ○ 요식업 브랜드들이 프랜차이즈 Top 10 중 8개를 장식했고, Top 25 중에는 15개가 포함됨.

순위

기업

핵심사업

초기 투자

140(1)

3만, 7%

 

□ 시사점

 

 ○ 요식업에 대한 투자 관심 증가

  - 소비시장이 크게 발달한 LA에는 특히 다양한 음식종류의 요식업이 번창하고 있고, 투자가들은 특히 현재까지 어느 정도 사업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인정받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투자에 관심이 높았음.

  - LA 벤처협회 워크숍에 참석한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은 요식업의 성공요인은 철저한 운영, 재료 선물거래를 통한 가격조정과 맛이라고 강조했고, 특히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격조정이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했음.

 

 ○ 프랜차이즈 기업과 가맹점과의 재무적 및 법적 관계 검토 필수

  -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이미 일반 소비자에게 알려져 사업 시작과 고정적인 매출을 기록하는 것이 수월하다는 것이 장점임.

  - 그러나 초기투자, 가맹료와 월 로열티 지급, 재료 공급 계약 등 프랜차이즈 기업과 재무적 또는 법적인 관계를 꼼꼼히 검토해야 함.

  - 전문가들은 전체투자의 5% 정도를 이를 위한 변호사 비용 및 수수료로 할당할 것을 권고함.

 

 ○ 한국 브랜드 진출 시 유의할 점

  - LA에서 성황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중에서 남미 브랜드가 4위를 기록해 주목됐는데, 남미 과테말라의 Pollo Campero 치킨점은 2002년 LA에 진출한 이후 현재 미국에 26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어 짧은 기간 급격히 성장했음.

  - 이러한 성공사례는 한국의 요식업 프랜차이즈의 미국 진출 성공 가능성에도 희망을 주고 있음.

  - 현재까지 한국의 요식업 브랜드의 미국시장 진출은 한국방문이나 방송 등을 통해 브랜드를 어느 정도 인지하는 미주 한인 시장에 진출하는 것에서 그치고 있음.

  - 또한 한국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의지해 미국 내 동일군 상품이나 서비스 대비 높은 프리미엄 가격을 책정해 시장경쟁에서도 뒤쳐지고 있는 편임.

  - 한국계 미국인 외 타 아시아인과 히스패닉, 백인 소비자 시장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자 하면 좀 더 적극적인 마케팅, 저렴한 가격 설정이 필요한 실정임.

 

 

자료원 : Los Angeles Venture Association Food Ventures Workshop 참석, Business We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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