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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내 각종 오디오북 판매 관련 사이트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8-04-18
  • 출처 : KOTRA

일본 내 각종 오디오북 판매 관련 사이트

- 다양한 사이트에서 판매 중 -

 

보고일자 : 2008.4.18.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jp

 

 

□ 오디오북 성황리 판매 중

 

 ○ 오디오북은 음악이 아닌 책 등의 콘텐츠를 음성으로 낭독하는 오디오 콘텐츠의 일종임.

  - 과거의 주 콘텐츠로는 승용차용 테이프 등을 통한 음성낭독 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콘텐츠 등이 있음.

 

 ○ 일본에서는 최근 다양한 오디오북 콘텐츠 등이 개발되고 있으며 좋은 반향을 얻고 있음.

  - 대표적인 상품으로 이토추 상사가 2007년도에 개발, 발표한 오디오북 ‘오토(音)요가(가격 500엔)’ 등이 있음.

 

 ○ 해당 요가상품은 굴지의 요가 스튜디오인 ‘스타지오 요기’사와 공동개발한 작품으로 전문적임.

  - DVD 등의 기존 화면을 보면서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들으면서 동작하는 것만으로도 포즈를 잡아서 행동할 수 있도록 세세한 부분이 연구돼 있음.

  - 해당 상품은 누워서나 비행기 탑승 시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응용돼 있어서, ‘오야스미(잘 자는)요가’ 등의 상품은 인터넷 사이트로부터 약 3000건 이상 다운로드 되고 있음.

 

 ○ 이러한 요가 관련 오디오북 콘텐츠는 시리즈 전체 약 1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가 되는 상당한 반향을 보임.

  - 특히 오디오북 콘텐츠의 주요 소비계층이 30~40대 중년 남성층이지만, 이러한 요가 콘텐츠는 여성 고객이 70%를 차지하고 있어서 주목할만함.

 

 ○ 한편 오디오북 시장은 컴퓨터 등의 다운로드 사이트로부터 구입해 MP3 등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로부터 재생하는 등의 소비시장이 일반적임.

  - 미국 애플사의 아이팟, 소니의 워크맨, 도시바의 기가비트 등 대부분 기기로 저작권 보호된 콘텐츠를 상영할 수 있음.

 

 ○ 기본적으로 미국은 연간 1000억 엔 이상의 시장이 존재할 만큼 보급이 잘 이뤄져 있으나, 일본에는 2005년도 하반기의 아이튠즈 스토어 등에서 서비스가 진행됨에 따라 커지고 있음.

  - 기타, 일본에서도 휴대폰 기반 음악사이트 등에 의한 수요 증대 역시 점쳐지고 있음.

 

 ○ 각 오디오북 사이트 및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음.

  - 아이튠즈스토어 : www.apple.com/jp/itunes 애플사, 약 3만 개의 타이틀(영어판도 포함)을 구비하고 있으며, 어학·자격증 과정·근현대 소설 등이 충실히 구비돼 있음.

  - 전자서점 파피레스 : www.papy.co.jp 약 420개 타이틀을 구비, 비즈니스 서적부터 음향 드라마 등까지 폭넓은 내용 구비

  - OnGen : www.ongen.net USEN사, 약 1400개 타이틀을 구비, 자기계발 서적·고등학교 교과서 등의 내용을 구비, 전자머니·인터넷뱅킹 등 다양한 결재수단을 갖춤.

  - FeBe : www.febe.jp 오토뱅크사, 약 2000개의 타이틀 보유, 베스트셀러 등의 오디오북 콘텐츠 등이 인기를 모음.

  - 데지지 : www.digigi.jp 판롤링사, 약 160개 타이틀, 투자·비즈니스 서적 및 오락 등의 서적내용, CD 버전도 구매가 가능함.

  - 라쿠텐 다운로드 : www.dl.rakuten.co.jp 약 1400개의 타이틀 보유, 라쿠고(일본 만담) 및 괴담 등을 보유하고 있음. 라쿠텐 포인트 등의 사용도 가능함.

  - Listenbook : www.listenbook.jp 약 500개 타이틀 보유, 윈도 비스타의 미디어 온라인에도 대응

 

□ 시사점

 

 ○ 오디오북 콘텐츠는 개인 휴대용 미디어기기(MP3 기기)의 보급에 따라 점차 활기를 띠게 됐다고 볼 수 있으며, 향후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될수록 시장이 확대될 수 있음.

  - 일본의 사이트 및 성장상황에 대한 참고 및 한국어 관련 콘텐츠의 공급가능성 등도 타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2008년 4월 7일 자,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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