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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10~20대에 가장 인기있는 TV 게임기는 'PS2'
- 경제·무역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08-04-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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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10~20대에 가장 인기있는 TV 게임기는 PS2
- 日, 넷트에이지아가 최근 리서치 조사 발표 -
보고일자 : 2008.4.14.
우상민 후쿠오카무역관
□ 日 넷트에이지아, TV 게임기에 대한 리서치 조사 발표
○ 모바일 리서치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넷트에이지아 주식회사는 ‘텔레비전 게임기’에 대한 모바일 리서치를 실시, 4월 11일 그 결과를 발표했음.
○ 조사 대상은 전국의 15~29세 사이의 휴대폰 유저 401명으로 남성이 191명, 여성이 210명이었으며, 조사기간은 2008년 4월 1일부터 3일간이었음.
□ 10~20대가 가장 즐기는 TV 게임기는 PS2
○ 현재 가장 이용 빈도가 높은 텔레비전 게임기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특별히 없다.’라는 대답을 제외하면, ‘플레이 스테이션 2’가 63.6%로 가장 많았음.
- 그 다음으로 ‘Wii’가 15.9%를 차지했으며, ‘플레이 스테이션’ 6.3%, ‘닌텐도 게임 큐브’ 4.6%, ‘플레이 스테이션3’ 3.8%, ‘Xbox360’ 1.7%가 뒤를 이었음.
자료원 : 넷트에이지아사
○ 현재 소유하고 있는 텔레비전 게임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플레이 스테이션2’ 52.9%, ‘플레이 스테이션’ 31.9%, ‘Wii’ 17.7%, ‘닌텐도 게임 큐브’ 16.5%가 상위에 올라 10~20대가 가장 많이 소유하고 있는 텔레비전 게임기도 역시 PS2였음.
□ 게임 횟수는 주 2~3일이 가장 많아
○ 텔레비전 게임기로 게임을 하는 빈도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주 2~3일’이라는 회답이 18.8%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월 2~3일’이 18.0%였음.
○ 휴대형 게임기에 비해 게임의 빈도는 낮게 나타났음.
- 얼마전 넷트에이지아가 발표한 ‘휴대형 게임기에 관한 실태조사’에서는 게임 빈도에 대해 ‘거의 매일’이라는 회답이 24.6%로 가장 많게 나타났음.
- 텔레비전 게임기를 이용하는 빈도는 휴대형 게임기에 비해 적은 것을 알 수 있음.
□ 게임 할애시간은 2~3시간 정도가 가장 많아
○ 텔레비전 게임기로 1일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게임에 할애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는, 평일에는 ‘2시간’이라는 회답이 가장 많아 28.0%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1시간’이 22.6%로 뒤를 이었음.
- 휴일에는 ‘3시간’이 21.3%, ‘2시간’ 20.9%, ‘1시간’ 18.8%, ‘5시간 이상’ 16.7%로 나타났음.
- 휴대형 게임기의 이용시간과 비교해 텔레비전 게임기 이용시간은 평일·휴일 모두 긴 경향이 나타남.
□ 게임 소프트 소유 개수는 4~5개가 가장 많아
○ 가장 이용 빈도가 많은 텔레비전 게임기 전용 게임 소프트의 소유 개수에 대한 질문에 대해, ‘4~5개’라는 회답이 가장 많아 25.1%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6~9개’ 20.9%, ‘3개 이하’가 20.5%로 뒤를 이었음.
- ‘10~14개’은 18.0%, ‘30개 이상’이라는 회답도 5.9%로, ‘10개 이상’으로 본다면 33.5%로 나타남.
- 특히 플레이 스테이션2의 유저들의 경우 ‘6~9개’ 23.7%, ‘4~5개’ 21.7%, ‘10~14개’ 19.7%, ‘15~19개’ 9.2%, ‘30개 이상’ 8.6%로, 다른 게임기에 비해 소프트 보유 개수가 많게 나타났음.
- 휴대형 게임에 대한 조사에서는 소프트 수가 ‘10개 이상’이라는 회답이 12.0%를 차지해 텔레비전 게임기에 대한 보유 소프트 수가 많은 것이 눈에 띔.
□ 시사점
○ 마니아 계층에 인기있는 PS2
- 게임의 그래픽의 정교함이나 게임의 몰입도를 높인 PS2는 마니아 계층에게 인기가 많음.
- 게임 마니아들이 많은 10~20대의 일본의 젊은이에게도 PS2가 단연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Wii와 차별되는 PS2
- Wii는 작년 니케이 트렌디지가 선정한 히트 상품 1위였음.
- 모션센서의 채용을 통한 쉬운 조작으로 주부·노인층 등 기존의 게임에서 제외됐던 세대에까지 폭넓게 공감을 얻으면서 온 가족의 게임으로 정착, 큰 성공을 거뒀음.
- 그러나 그래픽의 정교함이나 게임의 중독성 등은 Wii가 PS2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 오히려 Wii는 PS2가 가지지 못한 장점과 다른 점으로 소비자들을 끌여들이고 있음.
- 게임성을 강조한 PS2가 역시 10~20대의 감성에는 더 맞다는 것이 이번 조사에서 드러났음.
○ 게임시장에 대한 이원적 접근이 필음
- 게임은 이제 크게 Wii로 대표되는 간단하면서 친근감 있는 가족형 게임과 PS2로 대표되는 정교함과 중독성으로 승부하는 마니아 게임으로 나눌 수 있음.
- 이번 조사에서 나타났듯이 가족형 게임과 마니아 게임은 소비자 타깃이 다름.
- 일본 게임시장을 노린다면 어떤 게임을 가지고 어떤 시장을 공략할지 미리 계획을 확실히해야 함.
자료원 : 넷트에이지아, 니케이 트렌디,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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