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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3월 자동차 판매 월간 사상 최대치 기록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김동현
- 2008-04-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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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3월 자동차 판매 월간 단위 사상 최대치 기록
- 급격한 인플레이션과 연료가격 급상승 추세에도, 자동차 판매고 증가세 -
보고일자 : 2008.4.9.
김동현 호치민무역관
□ 3월 자동차 판매, 작년 3월 대비 193% 증가
ㅇ VAMA(Vietnam Auto Manufacturers Association ;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협회)에 따르면, 올 3월 베트남의 자동차 판매량은 1만3091대로 작년 3월 대비 193%의 증가세를 보임.
- 13년만의 최대 물가상승률과 연료가격 급상승에도 베트남인들의 구매력 향상에 따라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ㅇ VAMA에 따르면, 3월 자동차 판매를 주도한 차종은 버스·트럭·밴 등 상용차임.
- 3월 상용차 판매량은 7942대로, 작년 3월 대비 272% 증가
- 3월 승용차 판매량은 2168대로 작년 3월 대비 140%의 증가세를 보였으며, MVP/SUV 차량 판매는 2981대로 106%의 증가세를 보임.
ㅇ 1~3월 자동차 판매누계는 3만4095대로, 전년동기대비 180%의 증가세를 보임.
ㅇ 3월 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도요타 이노바·혼다 시빅·GM-대우 캡티바 등이었음.
- 이노바는 2006년 1월 출시된 이래 별다른 디자인 변화 없이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3월 중1521대가 판매돼 2006년 12월의 기록인 1506대를 갱신
- 캡티바는 3월 중 619대가 판매돼 하노이 지역 자동차 제조업체들 총 판매고의 60%를 차지
ㅇ 3월 중 판매고 1위 업체는 Vinamotor이며, 도요타와 Truong Hai가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현대 브랜드의 트럭을 생산하는 Vinamotor는 2356대를 판매해, 3월 전체 자동차 판매고의 18%를 차지
- 도요타는 2326대를 판매했으며 기아 브랜드 차량을 생산하는 Truong Hai는 2192대를 판매
ㅇ 베트남 정부에 따르면, 현재 베트남에는 40여 개사의 자동차 조립업체와 100여 개사의 부품 및 부분품 제조업체가 있으며, 연간 총 생산능력은 20만 대 이상이라고 함.
- 한 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연간 신차 수요량이 조만간 20만~30만 대에 달할 전망이라고 함.
ㅇ 지속 성장세에 힘입어 2007년 VAMA 회원사 자동차 판매량은 8만392대로, 전년대비 96.8%의 성장세를 보임.
VAMA 회원사 연도별 차량 판매 추이 (단위 : 대)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12,468
19,097
26,800
43,000
40,141
39,876
40,853
80,392
자료원 : VAMA
□ 승용차 구매력을 가진 현지인들 증가 중
ㅇ 베트남의 자동차 수요 증가 원인은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승용차 구매력을 가진 현지인들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 현지 조립생산 업체들이 수요 증가를 미리 예측하지 못해 최근에는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
ㅇ 자동차 쇼룸에 진열되어 있는 차량들 중 깜리·시빅·캡티바 등 인기 모델은 대부분 판매돼버렸기 때문에, 신규 구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보증금을 예치하고서도 비교적 장기간을 기다려야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는 상황임.
도요타 깜리 혼다 시빅 GM-대우 캡티바
□ 승용차 수입관세 재인상 추세
ㅇ 베트남 정부는 이번 달 초부터 승용차 수입 관세를 기존 60%에서 70%로 10% 인상
- 절대관세를 적용하고 있는 중고 승용차 수입 관세도 평균 10% 인상
ㅇ WTO 가입 후 2007년 한 해 동안 승용차 수입관세를 3차례나 인하했던 베트남 정부가 다시 관세를 인상한 이유는, 수입차 가격 하락에 따른 차량 증가로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있으며, 만성적인 무역적자가 더욱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함.
- WTO 가입에 따라 베트남은 작년 초부터 신차 승용차 수입관세를 기존 90%에서 80%로 인하
- 작년 8월부터는 70%로 인하했으며 이어 11월에는 60%로 인하
ㅇ 2007년 지속적으로 이뤄진 관세 인하조치의 주된 목적은, 현지 생산차량 가격의 인하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던 것으로 알려짐.
- 베트남 정부는 그동안의 보호정책 우산 아래서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현지 조립생산 차량들의 가격 인하를 요구해왔으나, 현지업계가 이런 저런 이유를 들어 이를 수용하지 않아왔음.
- 이에 베트남 정부가 수입차 가격 인하를 통한 가격경쟁 유발로 현지 생산차량 가격을 낮추려는 강경책을 폈던 것으로 보임.
- 또한, 정부는 자동차 부품 및 부분품의 수입관세도 인하해 현지 자동차 생산 단가를 낮춤으로써, 궁극적으로 차량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짐.
ㅇ 최근 베트남 재무부와 공업무역부가 승용차 수입 관세를 80~85% 수준으로 추가 인상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그 동안의 인하 추세가 상승세로 다시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베트남 신차 승용차 수입관련 제세금표
차종
수입관세
특소세
VAT
관련 세금 총계(%)
5인승 이하
6~15인승
16~23인승
70
70
70
50
30
15
10
10
10
180.50
143.10
115.05
주 : 관련 세금 총계는 차 가격(car value)에 대한 비율(%)임.
자료원 : 베트남 재무부, 통계청
ㅇ 베트남 중고 승용차 수입관련 관세율표(절대관세표)
차종
배기량
신 절대관세(달러)
구 절대관세(달러)
5인승 이하
1,000cc 미만
3,000
2,700
2,000 이상~3,000cc 미만
10,800
9,600
3,000cc 이상
15,000
13,500
자료원 : 베트남 재무부, 통계청
□ 시사점
ㅇ 급격한 경제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베트남인들의 구매력은 해마다 상승하고 있으며, 고가품 수요층 수도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ㅇ 단기적으로는 아직 베트남시장이 저가품 위주의 시장인 것이 사실이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가품 시장진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나갈 필요가 있음.
ㅇ 한편, 지속적인 관세 인하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던 한국의 대 베트남 자동차 수출이 최근의 관세 재인상 추세로 어느 정도 타격을 받을 전망이나, 일시적인 어려움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으로 베트남 자동차시장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베트남 뉴스, 통계청,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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