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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자동차 부품업체 침체 더욱 가중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05
  • 출처 : KOTRA

美, 자동차 부품 업체 침체 더욱 가중

- 앞으로 5년 후면 미국 부품업체 약 50%가 정리 될 것-

 

보고일자 : 2008.4.4.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 고전

 

 ○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 경기침체도 어려움 더욱 가중

  - 자동차 부품업계 전문가들은 지난 수년간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는 급변하는 글로벌 소싱 확대와 미국 자동차 3사의 부진에 따른 판매 감소와 일본 자동차 업체의 부상 그리고 일본을 위시한 외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미국시장 진출 등과 같은 사업환경 변화에 적응하고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쳤음.

  - 이러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많은 지난 2000년 이후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도산하거나 대기업 또는 경쟁업체에 인수 합병되는 등 많이 정리됐으나 아직도 미국 자동차 부품산업은 경쟁이 끊은 보이지 않는 새로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음.

  - 부품 업계는 살아남기 위한 치열한 구조조정 혼란에 빠져있으며 미국 자동차 부품 업계의 침체바닥은 보이지 않고 설상가상으로 올해 미국 경기침체까지 침체돼 올해는 가장 힘든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자동차 부품 공급체인 컨설팅 업체인 Ariba사의 Pat Furey씨는 많은 중소 규모의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미국 불경기에 따른 납품 감소로 인해 줄 도산사태로 번지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업체가 도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또한 앞으로 5년 이내에 미국 중소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은 미국 자동차 판매 감소, 부품 가격인하 압력, 세계 부품 업체간 치열한 경쟁, 원자재 가격 폭등, 그리고 현금 유동성 확보 문제 등으로 인해 절반이상이 도산하거나 대기업에 인수 합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의 고전 원인

 

 ○ 미국 자동차 판매 감소로 인한 시장 축소

  - 미국 대형 완성차 3사는 미국 경기 침체로 인해 가능한 자동차 생산 대수를 줄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품 구매 물량을 축소하고 있음.

 

 ○ 부품 가격인하 압력

  - 완성차 업체들은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해 납품업체에 지속적으로 납품가격 인하 압력을 가하고 있어 많은 업체의 수익성 크게 약화시켜 사업 존립 위기에 몰아넣고 부품가격이 비교적 저가인 해외 소싱을 확대하는 원인이 되기도 함.

 

 ○ 해외 업체와의 경쟁

  - 북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들은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와 경쟁도 해야 하지만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인도 한국 등지의 자동차 부품업체와도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함.

 

 ○ 원자재 가격 상승

  - 석유 및 철강 그리고 플라스틱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인상은 부품가격 인하 압력으로 인해 줄어들 수익성을 더욱 악화 시키고 있어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 업체와의 경쟁에서 더욱 불리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음.

 

 ○ 현금 유동성 문제

  -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현금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그리고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은행에서 대출할 기회가 많이 줄어들고 있음.

 

 ○ 미래에 대한 투자 부족

  -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최근 들어 경쟁력 상실에 따라 고전하는 이유는 미국 자동차 산업이 호황일 때 제품 생산 효율성 증진과 개발을 위한 기술 투자를 소홀히 하였기 때문임. 대다수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장기적인 기업 경쟁력 강화보다는 비슷한 종류나 수준의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를 인수 합병을 통해 양적 성장에 잉여자본을 투자하는데 집중하였음.

 

 ○ 다양한 판로 개척 노력 부족

  - 그리고 지난 1980년대와 90년대 미국 자동차 산업이 최고 호황을 기록했을 때 미국 부품업체들은 세계 시장으로 판로를 다양화하지 않고 미국 완성차 업체에 전적으로 의존한 판매망 구축함.

  - 그러나 미국 완성차 업체의 경쟁력 약화에 따른 시장점유율 하락은 그 동안 시장 다변화를 등한시한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즉각적인 매출 감소로 이어져 도산하거나 인수합병 대상이 됐음.

  - 미국 미시간 주에 위치한 금형업체인 Schmald Tool & Die사의 사장인 Laurie Schmald Moncrieff씨에 따르면, 지난 2000년도 까지는 매출은 급성장하진 않았으나 안정적으로 있었으나 2000년 이후부터 급격히 감소했음.

  - 2000년 까지는 별다른 마케팅 노력 없이도 고정고객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주문이 들어와 회사 운영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으나 지금은 단골고객은 줄어들고 많은 마케팅 노력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물색하고 있으며 시장 다변화를 위해 자동차 시장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나 중장비 시장을 기회를 엿보고 있음. 또한 급격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일본 자동차 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음.

 

□ 시사점

 

 ○ 업계 정부 차원이 지원책 요구

  - 미국 자동차 부품 공급 체인을 고치고 업체의 줄도산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임.

 

 ○ 미국 업계 차원의 공동 대응 방안 강구

  - 완성차 업체 및 대형 1차 부품 공급업체에서부터 중소 규모의 부품업체를 포함하여 미국 자동차 산업이 경쟁력을 회복하고 새롭게 살아남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소싱 전략을 개발하고 인소싱과 아웃소싱을 적절히 활용하면서 원자재 가격 안정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임.    

  - 대형 자동차 3사는 공통으로 일본 자동차 업체에 비해 높은 인건비로 인한 높은 생산 비용이 가장 큰 경쟁력 악화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 높은 생산 비용을 줄이기 위해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공동으로 부품 공급업체를 개발하고 공동으로 부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거나 기술 협력을 위한 합작투자를 설립하고 완성차 업체와 부품 업체들 모두 공동으로 원자재를 구매하여 좀 더 저렴한 가격과 안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함.

 

 ○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 부진으로 한국 자동차 부품 수출업체 타격 우려

  - 미국 자동차 업체 또는 대형 부품업체에 납품하고 있는 많은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수출은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부진과 경기 침체로 인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어 판로의 다변화를 위한 노력을 더욱 해야 할 것임.

 

 

자료원 :  US Today, www.supplyexcellence.com, Automotive News,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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