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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전시컨벤션 허브로서 지위 확고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3-28
  • 출처 : KOTRA

홍콩, 전시 컨벤션 허브로서의 지위 확고

- 2007년 300개 국제 컨벤션 및 전시회 개최, 93만 명 방문 -

 

보고일자 : 2008.3.28.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 홍콩, 전시 컨벤션 도시로 여전히 매력

 

 o 2007년 홍콩은 300개의 국제 컨벤션 및 전시회를 개최했으며, 93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음. 이는 2006년에 비해 11.6% 상승한 수치임.

 

 ㅇ 홍콩은 2008년 INDUSTRY AWARDS에서 ‘THE BEST MICE CITY AWARD’를 수상했음.

  - 홍콩의 지경학적 위치·중국과의 인접성·최상의 전시시설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홍콩의 주요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 고객은 중국·미국·일본·한국으로 나타났음.

 

□ 홍콩 전시산업이 홍콩 경제에 미치는 영향 커

 

 o 2006년 홍콩 전시산업이 홍콩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했을 때 US$ 33억이었으며, 이는 홍콩 총 GDP의 1.8%를 차지함.

 

구분

정의

금액(US$)

비고

직접 지출

방문자 개인 지출+

비즈니스 관련 지출

16억9000만

개인지출(68%)

비즈니스지출(32%)

간접 지출

전시 관계자 지출

10억1000만

 

유발 지출

전시 관련 종사자 급여

6억8000만

 

자료원 : 홍콩전시산업협회

 

 ㅇ 전시산업으로 벌어들이는 정부 재정수입은 US$ 1억2430만으로, 아래 4가지 세금과 연관돼 있음.

 

세금구분

금액(US$)

Profit Tax

6540만

Salaries Tax

3590만

Hotel Tax

1660만

Airport Tax

640만

자료원 : 홍콩전시산업협회

 

 ㅇ 또한 2006년 전시산업은 5만8500개의 일거리를 창출했음. 2004년 조사 때보다 11%(2004년 4만7000개) 일자리가 증가했으며, 이 중 4%는 전시회 주최자 및 전시장 인력이며, 나머지 96%는 다양한 전시관련 기업 인력임.

  - 전시관련 기업분야를 보면 요식업과 소매업 및 호텔업이 76%를 차지하며, 나머지 24%는 건설업·광고·물류 서비스업이 차지함.

 

□ 세계적인 전시 컨벤션 도시로서 지위 유지 원인

 

 o 중국으로 가는 최적의 GATEWAY

  -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다이내믹한 국가인 중국으로 가는 최상의 GATEWAY임. 중국 비즈니스의 테스트 마켓으로 홍콩을 이용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기회를 홍콩 전시회를 통해 잡고 있음.

  - 홍콩의 최첨단 금융시스템·커뮤니케이션·인프라·수용력 등은 중국에서 기회를 잡고자 하는 전 세계 비즈니스맨들에게 완벽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ㅇ 세계 최상급의 전시 컨벤션 시설

  - 홍콩은 최첨단 영상 장치·무선 인터넷 등 세계 최상급의 전시 컨벤션 시설을 갖추고 있음. 이는 신속함과 용이함을 추구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전시회에 대한 신뢰감을 강화하고 있음.

  - 전시회가 시작되면 수많은 일용직을 투입해 전시회 참관객 및 참가자들의 편의를 도모하며, 조직적이고 합리적으로 근무해 수만 명이 참가하는 전시회를 연간 문제없이 수행하고 있음.

 

 ㅇ 타고난 지리적 위치

  - 홍콩에서 비행기로 5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는 지역에 세계 인구의 50%가 거주하고 있어 최고의 지리적인 위치를 갖고 있음.

  - 홍콩 국제공항은 매일 85개의 항공사·800여 대의 항공기가 이착륙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 40대 대도시뿐만 아니라 전 세계 110개 도시와 연결돼 있음.

 

 ㅇ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 홍콩이 MICE 산업의 세계 최고 도시로 유지될 수 있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로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경제적인 쇼핑을 들 수 있음.

  - 전시회 참가자들의 70%가 관광객보다 오래 체류하고 110% 더 많이 소비하며, 전시회 참관객들 역시 30%가 관광객보다 오래 체류하며, 120% 더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변 1시간 거리에 마카오·중국 심천·주해가 있는 것도 홍콩의 엔터테인먼트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 있음.

 

 ㅇ 다수의 지역본부 진출

  - 2007년 기준 홍콩에는 6440개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이 중 1246개는 다국적 기업의 지역본부임. 홍콩에 지역본부를 가장 많이 둔 국가는 미국·일본·영국·중국 순임.

  - 이처럼 다수의 지역본부가 홍콩에 위치하므로, 홍콩은 회의 개최도시에 있어서 항상 1순위로 지목됨.

 

□ 홍콩 전시 컨벤션 산업발전의 위협 요소

 

 o 홍콩 전시규모 확장 시급

  - 홍콩 전시 컨벤션센터는 2만㎡ 확장공사 중으로, 2009년까지 완공될 예정임. 공항 근처에 위치한 아시아 월드엑스포도 3만㎡ 확장공사를 계획하고 있음. 하지만 여전히 마카오 베니시안보다 작으며, 중국의 심천·광저우 전시장보다도 작음.

  - 홍콩 무역발전국 Jack So 주석은 작은 전시장 규모 때문에 놓치는 전시회 방문객 및 참가자들로 인해, 여행업 및 무역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주장함.

 

 o 홍콩 숙박시설 부족, 해결 시급

  - 이 두 전시장의 확장 공사가 완공되면, 최소 1만 개 이상의 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현재 홍콩에는 140개 호텔과 5만1582개의 룸이 있으나, 부족한 룸 수로 항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1만 개 이상의 룸의 추가 확보는 매우 부담스러운 부분임.

  - 결국 마카오·심천·주해 등의 인근지를 활용해 룸을 확보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임. 하지만 이것도 ‘비자’라는 걸림돌이 있음.

 

 ㅇ 마카오 전시 컨벤션 산업의 급성장

  - 마카오는 2007년 8월 10만㎡ 베네시안 전시 컨벤션센터를 개장하고, 전시 컨벤션 산업육성을 위해 총력을 펴고 있어 홍콩 전시 컨벤션 산업을 위협하고 있음.

  - 베네시안은 신속하게 움직여 이미 2008년까지 국제적인 전시회 44회를 유치했음. 작년 10월에 KEN FAIR 주최 ‘MEGA MACAO’를 개최했으며, 2008년 1월에는 CMP 주최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음.

  - 그동안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던 홍콩도 더는 마카오 성장을 방관할 수 없는 상황임. 특히 마카오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잘 발달해 있어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음.

 

 □ 한국 전시 컨벤션 산업발전을 위한 시사점

 

 ㅇ 대표 전시회 및 컨벤션 육성

  - 홍콩에는 홍콩전자전·홍콩미용전·홍콩안경전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시회들이 많이 있음. 이러한 지명도는 하루아침에 형성된 것이 아니라, 타깃산업을 선정해 전략적으로 오랜 시간 역량을 투입했기 때문임.

  - 반면, 전 세계적으로 지명도 있는 한국 대표 전시회 및 컨벤션을 언급하기란 쉽지 않음. 따라서 브랜드 전시회 및 컨벤션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도움이 절실하며, 산업별 유관기관들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할 것임.

 

 ㅇ 엔터테인먼트의 다양화

  - 홍콩 및 마카오는 전시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가 존재함. 다양한 쇼핑몰·카지노·먹을거리 등은 전시회 참가자와 관람객의 소비를 조장하며 체류기간을 연장하고 있음.

  - 한국도 전시 컨벤션 참가자들을 위한 투어 프로그램 개발·영문 표기 사용 확대·행사장 주변 볼거리 개발 등 밤낮으로 즐길 거리를 제공해야 함.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홍콩전시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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