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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4대 교통·물류 '조기 추진' 인프라 프로젝트
  • 투자진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장재호
  • 2018-05-05
  • 출처 : KOTRA

- 2018년 올해가 현 정권의 집권 마지막 해이지만 대부분 임기 내 완료되지 못할 전망 -
- 우리 기업, 방글라데시 프로젝트 진출 시 고려해야 -




□ 교통·물류 4대 프로젝트의 지연

 

  ㅇ 현 아와미리그(Awami League) 정권은 2014년 5년간 재집권에 성공하면서 '조기 추진(fast-track)' 프로젝트를 선정
    - 이들 대형 프로젝트들은 총리실에서 정기적으로 진행현황 점검하고 공유해 왔음


  ㅇ 올해 5년의 정권 임기가 마무리되고 연말(12월 예상)에 총선이 예정돼 있음에도,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진행 상황이 매우 더뎌 올해안에 완공되지 못할 전망


  ㅇ 특히 정부에서 지정한 '조기 추진(fast-track)' 프로젝트 중에서도 우선순위로 선정된 4대 교통·물류 프로젝트마저 올해 완공이 힘든 상황


교통·물류 분야 4대 '조기 추진' 프로젝트

구분

상세 내용

Padma Bridge

(교량)

- 규모: 29억 달러 37억 달러

- 재원: 방글라데시 정부

- 내용: 파드마강 6.15km 다목적교 건설(제방공사 및 진입로 포함)

Metrorail

(MRT Line 6, 지상철)

- 규모: 27억 달러

- 재원: JICA

- 내용: 다카 시내(Uttara-Motijheel) 총 20km의 지상철 건설

Padma Railway Link

(철도)

- 규모: 43억 달러

- 재원: 중국 정부 원조자금

- 내용: Dhaka-Padma Bridge-Bhanga-Jessore을 잇는 철도 건설

Dohazari-Ramu-

Cox'sBazar-Ghundum

(철도)

- 규모: 22억 달러

- 재원: ADB

- 내용: 방글라데시 동남쪽 철도 건설


□ Padma Multi Purpose Bridge(파드마 브리지)


자료원: 현지 언론(The Dailystar)


  ㅇ 프로젝트 추진 지연으로 당초 29억 달러 계획이었던 사업 예산이 37억 달러까지 증액됨.


  ㅇ 발주처인 BBA(Bangladesh Bridge Authority)에서 올해 3월에 발표한 공정은 53%로 오는 11월까지 완료 목표이지만 현재로서는 공기 달성이 힘들 전망

    - 해당 프로젝트 한국도로공사-평화엔지니어링 시공감리 수행 중(2014년 11월 수주, 513억 원 규모)


□ Mass Rapid Transit Development(지상철 MRT-6 Line)


  ㅇ 2012년 7월 프로젝트 시작, 2024년 6월까지 20km 전체구간 완공 목표


  ㅇ 제1구간(Uttara North~Agargaon)은 2017년 착공해 2019년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Italian-Thai Development Public Company가 공사 수행 중
 

  ㅇ  나머지 구간인 Agargaon~Motijheel은 공사시작으로부터 36개월이 소요되지만 아직 착공 전 

    - 일본·태국 합작법인이 수행 예정


  ㅇ 계획 구간 내에 일부 도로가 지상철 건설이 불가능할정도로 좁고, 종교시설 이전을 검토해야하는 등 완공 목표 달성은 난망


□ Padma Bridge Rail Link project


자료원: 현지 언론(Financial Express)


  ㅇ  Padma Bridge와 연결되는 철도를 수도 다카에서부터 방글라데시 서쪽인 Jessore까지 연결하는 프로젝트로, 2016년초에 시작돼 2022년 6월 완공 목표

    - 현재 11%의 공정률로 2022년 6월 공기도 달성 불가능할 전망, 중국 원조자금으로 진행 중


□ Dohazari - Cox's Bazar 철도 프로젝트


자료원: 현지 언론(Financial Express)


  ㅇ 방글라데시 동남부 지역의 연결성을 높이기 위한 철도 건설 프로젝트로 2010년 정부에서 102km 길이의 철도 프로젝트를 계획했고 현재 ADB의 자금 승인을 받아 진행 중


  ㅇ 두 구간 공사로 나뉘어지는데 Dohazari~Chakaria 구간은 중국 CREC·방글라데시 TOMA 조인트 벤처가 진행, Chakaria~Cox's Bazar는 중국 CCICC·방글라데시 MAX 조인트 벤처가 진행


□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ㅇ 현재 방글라데시에는 국제 기구, 타국가의 자금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프로젝트 진행 중


  ㅇ 국내 기업의 경우에도 도로, 송·배전, 발전소 등의 분야에서 시공, 설계, 감리 등 수주 사례가 많은 만큼 방글라데시 프로젝트에 관심 필요함. 위 프로젝트에서 파생되는 사업들도 많아 전체적인 프로젝트 방향과 흐름 분석 필요


  ㅇ 국가에서 야심차게 추진하는 프로젝트임에도 예정된 일정보다 몇년씩 늦어지는 경우가 있어 우리 기업의 장기적인 접근 필


  ㅇ 올해 말 예정된 방글라데시 총선 결과도 연계해 진출 검토 요망   


  ㅇ 방글라데시 총리실(PMO) Principal Secretary인 Kamal Abdul Naser Chawdhury
 의견

- 진행 중인 메가 프로젝트들의 진행상황에 대해 모니터링 위원회(Monitoring Committee)에서 긍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고 밝힘.

- Padma Bridge는 예정된 시간까지 완료될 것이며, MRT 프로젝트도 2016년 테러 이후에 예산 문제에 직면했으나 2019년 12월까지 완료될 것이라고 밝힘.

- 대부분 지연되는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예산이 확보돼 있기 때문에 다소간의 지연이 있을 수는 있지만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의견

 


자료원: 현지 언론, KOTRA 다카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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