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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08-03-28
  • 출처 : KOTRA

[스웨덴]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3.27.

이수정 스톡홀름 무역관

sujeong.lee@kotra.nu

 

 

□ 친환경상품 시장동향

 

 ○ 스웨덴 인들의 친환경의식은 세계적으로 앞서있으며, ‘친환경’이라는 아이콘에 대한 소비가 스웨덴 일반 소비시장에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음.

 

 ○ 친환경제품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탄생한 ECO-Label로는 EU-Flower와 백조마크, Krav 마크가 있음.

 

 ○ EU-Flower 마크

  - EU-Flower는 1992년 EU차원에서 도입된 환경마크임.

  - 2001~06년 EU-Flower 마크를 획득한 유럽 내 업체 현황은 아래와 같음.

 

                           

      EU-Flower                        자료원 : SIS Miljomarkning AB

 

 ○ 백조마크

  - 백조마크는 1989년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등 북구 4개국으로 결성된 Nordic Minister Council에서 제정한 환경마크로, 최초 원자재부터 완제품, 사용 후 쓰레기까지의 전 라이프 사이클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인체 및 환경유해성을 검토한 후 발급하는 인증임.

  - 스웨덴에서는 1990년부터 백조마크 인증이 발급됐으며 유효기간은 통상 3년임.

  - 현재 총 65개 품목 군에 876개의 라이선스가 발급됨.

  - 초기에는 주로 공산품에만 한정됐으나 점차 서비스부문까지 확대되고 있음.

  - 한국기업 중 백조마크를 획득한 업체는 자동차타이어 부문의 금호타이어와 한국타이어가 있음.

 

                                                                           2001~06년 백조마크 획득업체 수

                       

                     백조마크                       자료원 : SIS Miljomarkning AB

 

 ○ KRAV 마크

 

  KRAV 마크

 

  - Krav란 농부·유통업계·소비자·목축업계·환경단체 등 20여 개에 달하는 기관이 공동 설립한 유기농·친환경식품 검사·인증서비스 제공 민간기업임.

  - 1985년 설립됐으며 1985년부터 Krav 인증을 발급하기 시작함.

  - 농장, 식품, 레스토랑, 유통점을 대상으로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을 평가하여 친환경성에 EK라 등급을 달리해 발급하고 있음.

  - 2007년까지 Krav Label 상품 수는 총 4127개이며, 2007년 한해 인증 상품수만 1000여 개로 폭발적인 증가추세임.

 

□ 주목받는 친환경상품(백조마크 획득 제품)

 

 ○ 스테아린 양초

  - 파라핀 대신 스테아린을 원료로 만든 양초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현저히 감소

  - 파라핀 양초가 백조마크를 획득한 스테아린 양초로 대체될 경우 이산화탄소 배출량 면에서 1만5000대의 휘발유 자동차가 없어지는 효과

  - 제조업체 : Delsbo Candle

 

  

 ㅇ 삼중 유리 창문

  - 단열효과 증대로 에너지 소비 감소

  - 제조업체 : Nordan AS

 

 

 ㅇ 친환경차량

  - 2007년 신규 등록된 친환경차량은 5만5000대로 전체시장의 18% 차지

 

 2007년 스웨덴의 친환경차량 판매 순위도

순위

브랜드

연료

1

Saab 9-5

Biopower

2

Saab 9-3

Biopower

3

Ford Focus

Flexifuel

4

Volvo V50

Flexifuel

5

Toyota Aygo

휘발유

자료원 : Bil Sweden

 

          

      Saab 9-5                            Volvo V50

 

 ㅇ 무 손잡이 서랍

  - 손잡이 고리가 없는 서랍으로 주방, 침실, 욕실가구 등에 적용

  - 최소의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특히 유아들의 안전에 신경을 쓴 제품

  - 제조업체 : Marbodal AB

 

 

 ㅇ 저독성 욕실·주방 세정제

  - 저독성 물질을 사용한 욕실·주방 세정제

  - 제조업체 : Colgate-Palmolive Company

   


 

 ㅇ 에너지 고효율 모니터

  - 백조마크를 획득한 에너지 고효율 모니터

  - 제조업체 : Fujitsu Siemens Computers AB

 

 

□ 시사점

 

 ㅇ 친환경제품은 일반제품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기는 하나 친환경 인식 고조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ㅇ 스웨덴인들은 콜택시 주문 시에도 친환경차량으로 배차를 요청할 정도로 높은 친환경 마인드가 형성돼 있으며, 유통업체들 또한 친환경상품 비중을 늘려가고 있음.

 

 ㅇ 친환경차량의 확대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펴는가 하면, 에코라벨을 친환경성의 척도로 삼는 분위기가 팽배해지고 있음. 따라서 인지도 높은 에코라벨을 갖출 경우 스웨덴 시장진출이 유리함.

 

  한편 제품의 운송방식, 포장, 포장재 수거 및 폐기, 회수 전략 등도 세밀하게 검토해야 하며, 친환경상품 확대에 주력하되 ‘가격대비 가치’라는 점을 최우선적으로 명심해 궁극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자료원 : SIS Miljomarkning AB, Bil Sweden, Krav, 관련업체 인터뷰 및 웹사이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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