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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자동차시장, 현대・기아 울상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27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자동차 시장, 현대·기아 울상

- 2007 현대·기아 자동차 시장점유율 급감 -

 

보고일자 : 2008.3.26.

윤성회 싱가포르무역관

ssunghwe@kotra.or.kr

 

 

□ 싱가포르 자동차 판매시장 현황

 

 ○ 지난 3년간 현대·기아 자동차의 싱가포르 판매시장 점유율이 현대차 3위→4위→5위로, 기아차 6위→6위→11위로 계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싱가포르 자동차 판매대수

순위

2005

2006

2007

제조사

대수

비중

제조사

대수

비중

제조사

대수

비중

1

Toyota/Lexus

26,709

26.3

Toyota/Lexus

24,696

25.0

Toyota/Lexus

17,121

21.0

2

Nissan

16,996

16.7

Nissan

14,754

14.9

Honda

12,205

15.0

3

Hyundai

12,862

12.6

Honda

10,823

10.9

Nissan

9,603

11.8

4

Honda

10,022

9.9

Hyundai

10,011

10.1

Mitsubishi

8,168

10.0

5

Mitsubishi

6,309

6.2

Mitsubishi

8,658

8.8

Hyundai

5,389

6.6

6

Kia

5,518

5.4

Kia

5,055

5.1

Mazda

4,148

5.1

7

Mazda

4,937

4.9

Mazda

4,500

4.5

MercedesBenz

3,885

4.8

8

BMW

3,467

3.4

BMW

3,680

3.7

BMW

3,715

4.6

9

MercedesBenz

3,309

3.3

MercedesBenz

3,182

3.2

Subaru

3,291

4.0

10

Chevrolet

2,032

2.0

Chevrolet

2,601

2.6

Suzuki

2,500

3.1

11

Subaru

1,608

1.6

Subaru

2,473

2.5

Kia

2,451

3.0

12

Suzuki

1,494

1.5

Suzuki

2,104

2.1

Chevrolet

2,135

2.6

13

Volvo

1,140

1.1

Volvo

888

0.9

Volvo

984

1.2

14

Volkswagen

603

0.6

Volkswagen

523

0.5

Volkswagen

804

1.0

 

기타

6,704

 

기타

7,594

 

기타

7,229

 

 

합계

101,678

 

합계

98,941

 

합계

81,493

 

 

□ 싱가포르 내 한국차 시장점유율 감소 요인

 

 ○ 주요 원인은 2007년 들어 싱가포르 내 정식 에이전트를 통하지 않고 병행수입돼 판매된 일본차량이 더 저렴한 가격에 시장에 유입되면서 시장을 잠식해감.

  - 병행수입된 차량의 경우 A/S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병행수입업자의 경우 이에 따른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비슷한 사양의 차량가격을 정식 에이전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공급 가능함.

 

 ○ 2007년 1~4월간 싱가포르에서 판매된 신차 중 정식 판매대리점과 병행수입업자 판매비율이 4:1 꼴을 기록, 2006년 연간은 6:1(9만8729대 : 1만6137대)에 비해 병행수입 차량 판매가 크게 증가

 

 ○ 2006년 병행수입 판매 신차 중 Toyota 및 Honda 브랜드가 91%를 차지, 2007년 첫 4개월간은 이들 브랜드가 88%를 차지

  - 병행수입으로 판매된 Toyota 차량 중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는 ‘Wish’로 총 1437대가 판매됐고, Honda 차량 중에는 ‘Stream’으로 총 1262대가 판매됨.

 

2007년 1~4월 신차 판매현황

브랜드명

정식 판매대리점

병행수입업자

Toyota/Lexus

6,779

3,723

Honda

3,382

3,110

Suzuki

925

524

Mitsubishi

3,347

127

기타

16,163

271

합계

30,596

7,755

 

 ○ 또 병행수입업자들에게 시장이 점차 잠식당하면서, 일본차량 정식 에이전트들이 태국에서 생산된 몇 가지 일본차 모델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인

 

 ○ 이외에도 자동차 등록 시 지불해야 하는 프리미엄(COE/Certificate of Entitlement)의 가격이 예년에 비해 하락하면서(원인은 싱가포르 정부에서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COE 공급량 확대) 일본차와 한국차 간의 가격 차이가 예전만큼 크지 않기 때문임.

 

□ 일본차(정식·병행수입) 및 한국차(정식수입) 가격비교

 

 ○ 정식수입된 일본차량과 한국차량 간에는 어느 정도 가격차이가 형성돼 있으나, 병행수입된 일본차량과 정식 판매대리점을 통한 한국차량 간에는 가격차이가 크지 않아 이 점에서 한국차가 품질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뒤처졌다고 볼 수 있음.

 

Toyota Corolla Altis 1.6

Toyota Axio (1,496cc)

Hyundai Avante 1.6

정식수입

병행수입

정식수입

S$69,388

S$58,988

S$56,698

 

Nissan Selphy (1,498cc)

Honda Fit (1,496cc)

Kia Cerato (1,591cc)

정식수입

병행수입

정식수입

S$65,500

S$61,000

S$58,499

주 : 가격은 싱달러(US$1 = S$1.40 가량)

 

□ 시사점

 

 ○ 정식 판매대리점을 통하지 않은 병행수입된 차량 구입 후 발생할 수 있는 A/S 문제는 순전히 소비자의 몫이지만, 아직까지는 우선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저렴한 일본차’로의 소비자 선호도가 기울어 한국차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음.

 

 ○ 아직까지 비슷한 사양에 비슷한 값이면 한국차보다는 일본차를 선호하는 싱가포르 소비자들의 심리를 무시할 수 없는 실정임을 감안, 품질개선뿐만 아니라 더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 Motor Traders Association of Singapore(http://www.mta.org.sg), Automobile Association of Singapore(http://www.aas.com.sg), 현지 주요 일간지,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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