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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온라인 디지털콘텐츠시대, 신개념 수익모델(상)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27
  • 출처 : KOTRA

美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시대, 신개념 수익모델 (상)

- 온라인 커뮤니티, UCC 사이트 통합 관리 -

- 특정 소비자군 타깃으로 삼아 광고 공급 가능 -

 

보고일자 : 2008.3.27.

구민경 로스엔젤레스 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디지털 콘텐츠 온라인 공급시대, 새로운 광고 수익모델 필요 절실

 

 ○ 온라인 콘텐츠 관리와 소비자군 타깃 연결이 관건

  - 온라인 매체가 커뮤니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 판도를 주도하면서 광고판촉 산업동향 또한 바뀌고 있음.

  - 자료·단어 및 콘텐츠의 온라인 검색과 쇼핑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 광고 효과가 줄어들었고, 콘텐츠 공급자들과 광고주들은 온라인 상에서 효과적인 광고 모델을 찾는 데 열을 올리고 있음.

  - 온라인 광고 모델을 가장 빠르게 개발해 잘 이용하고 있는 사이트는 구글로, 시장 내 최고 검색엔진을 무기로 검색단어와 연관된 광고 링크를 나열함.

  - 단어 하나와 연관된 광고를 삽입하는 것은 일차적인 수익모델로 현재까지 매우 성공적이었으나, 동영상·UCC·블로그·커뮤니티 활동의 증가로 2세대 광고모델 발굴이 절실한 상태임.

  - 콘텐츠와 연관된 광고를 공급하는 것과, 관심분야와 ‘뜨는’ 사이트가 수시로 바뀌는 소비자 동향을 제때 파악하고 시장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함.

  - 오늘날 블로그·커뮤니티·파일공유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시점에, 광고주들이 일일이 사이트를 검색하고 내용을 파악해 각 웹사이트 운영자와 광고삽입을 협상하는 것은 번거롭고 비효과적임.

  - LA 인근 El Segundo에 있는 Internet Brands사(www.internetbrands.com)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의 사업모델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됨.

 

□ 인터넷 웹사이트 통합 관리

 

 ○ 인기가 있다는 사이트들은 전부 매입

  - Internet Brands사는 인기가 있는 커뮤니티 사이트·블로그 사이트들을 주제별로 매입, 비슷한 사이트들을 합쳐 하나의 큰 웹사이트로 만들거나 각각의 사이트를 유지하더라도 방문자 수·인기 콘텐츠 등의 자료 모니터링과 통합관리를 통해서 소비자 정보를 습득함.

  - Internet Brands사가 주로 구매하는 웹사이트는 쇼핑몰, 네티즌들이 정보·의견·콘텐츠 등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들로 예를 들면 벤츠 사용자 사이트 (MBWorld.org), 사이클 사이트(BikeForums.net), 집수리 사이트 (DoItYourself.com) 등이 있음.

  - Internet Brands사는 자동차 중개 쇼핑 사이트로 시작했는데, 쇼핑사이트·정보공유·자동차 동호회 커뮤니티 사이트 등 관리 사이트의 수를 늘려가면서 현재는 전세계에서 자동차와 관련한 사이트 방문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음.

  - Internet Brands사는 자동차 관련 온라인 콘텐츠·정보와 자원 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광고주에게 장점으로 어필함.

  - 사이트들은 소비자제품·자동차·부동산·여행과 관련한 주제에 주력하고, 분야마다 사이트 방문자와 콘텐츠 내용 등을 모니터 함.

  - 2008년 2월 구글 분석 시스템에 의하면, 인터넷 브랜드사가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를 통합해 월별 3200만 개별 방문자가 방문하고 있으며 4억4300만 페이지뷰가 기록됐음.

  - 단골 방문자와 개별 방문자 수가 높다는 것은 사람들이 몰린다는 것을 보여주고, 광고 공급에 유용해 광고주에게 큰 장점으로 보임.

  - 또한 여러 사이트를 소유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대형고객(예를 들면 American Airlines)에게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고, 대형고객은 전략적으로 Internet Brands가 소유하는 사이트에 일괄적으로 광고 캠페인을 펼칠 수 있음.

 

 ○ 신사업 모델과 연계, 주목할만한 사업분야

  - 광고주에게 보여주기 쉽도록 여러 온라인 사이트를 집합해 관리하는 방법은 웹 2.0 시대에 새로운 광고모델로 부각되고 있음.

  - 인기가 있다는 사이트들을 매입하는 것뿐 아니라 방문자 모니터링·일괄적인 콘텐츠 관리가 중요함.

  - 따라서 사이트들을 관리하고 여러 사이트의 콘텐츠들을 체계적으로 연결하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함.

  - 일례로 Internet Brands사는 2007년 V-Bulletin사를 매입했는데 V-Bulletin는 여러 웹사이트에 한꺼번에 온라인 토론 포럼을 만드는 플랫폼을 통해 소셜 네트워킹과 동영상 업로드를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임.

  - 이러한 기술은 웹사이트를 합병하거나 사이트 재고를 관리하는 데 유용함.

 

□ 시사점

 

 ○ 인터넷 사이트를 통합관리하는 광고수익 모델 주목

  - 인터넷은 정보뿐 아니라 쇼핑·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는 장이 되었고, 온라인 상에서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음.

  - 이제는 쇼핑을 위해서 블로그를 검색하는 시대가 됐고, 온라인 광고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Internet Brands사는 온라인으로 소비자들이 몰리는 상황을 파악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사이트들을 모니터하고 대량으로 매입해, 사이트의 광고 공간을 마련하고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현재 자동차 구매·부동산·여행 레저 등에 관한 60여 개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형 광고주에게 광고 패키지 등을 판매해 매출을 올리고 있음. 이는 상당히 성공적인 사업모델로 주목받고 있음.

  - Internet Brands사 외에도 유사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일례로 산타모니카 소재 Demand Media사는 2006년 설립한 후 18개월 만에 3억5000만 달러를 유치해 60개의 틈새 웹사이트를 매입했음.

 

 ○ 디지털 시대, 온라인 모니터링 및 자료 분석 소프트웨어 수요 증가 예상

  - 현재는 적절한 광고 수익모델이 발굴 개발되고 있는 시점으로, 이를 위해서는 현재 온라인상의 콘텐츠 관리·네티즌들의 사이트 방문 및 동향 파악이 절실함.

  - 따라서 온라인 모니터링과 관련한 소프트웨어 등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Internet Brands사 같은 경우 온라인 데이터 관리·커뮤니티 사이트 개발 플랫폼 등에 유용한 기술을 매입·보유하고 있으며 타 사이트에 라이선싱을 하기도 함.

  - 온라인 시장이 개발됨에 따라 데이터 관리나 웹사이트 플랫폼 관련 인터넷 IT 기술들도 틈새시장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음.

 

※ 참조 : Internet Brands사의 이모저모

 

 ○ 매출 및 시가총액

  - 2007년 매출 : 8989만(2006년에는 8480만) 달러

  - 현 시가총액 (Market Cap)은 3억5700만 달러에 달함.

 

 ○ 연혁

  - 1998 : 온라인 자동차 쇼핑사이트(CarsDirect.com)으로 시작

  - 1999 : 자동차 중개관련 테크놀로지를 라이선스하는 Autodata Solutions사 매입

  - 2000 : 경쟁사인 Greenlight.com사를 인수

  - 2004 : CarsDirect사가 자동차 중개에서 대출과 여행 시장으로도 영역 확장

  - 2006 : 16개 웹사이트를 4000만 달러에 매입, 내부 온라인 상거래 사이트 개발

  - 2007 : 45개 웹사이트 인수, 분기마다 2000만 달러 정도를 투자

  - 2008년 2월 : 사이트 통합 3200만 개별 방문자 기록, 4억4300만 페이지뷰(Page View) 기록

  - 현재 자동차 관련 사이트 : 총 33개(Autos.com, CarsDirect, InstantCarLoan, NewCarTestDrive 4개는 자동차 판매, 나머지는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

  - 부동산 관련 : 8개(집 리스팅·평가·모기지·집 수리 등에 대한 정보 공유)

  - 여행 및 레저 관련 : 7개(정보공유·콘도·펜션 등 리스팅)

  - 라이선싱 가능한 온라인 상거래, 커뮤니티 기능 관련 기술보유 : 2개(Autodata와 vBulletin)

 

 ○ Internet Brands 매입 사이트 성공사례

  - 2000년대 초 시작된 apartmentratings.com 사이트는 전국적으로 아파트 임대·리스팅·특정지역에 대한 평가 등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로, 2003년에는 월별 15만 방문자수를 기록했음.

  - 이는 방문자가 직접 업로드를 한 콘텐츠들로, 2007년 6월 통합해 60만 건이 넘었음.

  - Internet Brands사가 매입한 이후 2008년 2월에는 160만의 방문자를 기록했으며, 이는 2007년 2월보다 50% 증가한 수임.

  - apartmentratings.com와 유사한 사이트로는 tenantmarket.com, therentalsite.com 등이 있음.

 

 

자료원 : LA Business Journal, Internet Brands, Demand Media, Reu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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