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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럭셔리 신드롬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3-26
  • 출처 : KOTRA

중국의 럭셔리 신드롬

- 2015년 세계 2위의 명품시장으로 성장 -

 

보고일자 : 2008.3.26.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명품시장

 

  중국브랜드전략협회(中國品牌戰略協會)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명품 소비가능 인구는 이미 총인구의 13%에 해당하는  1억6000명에 달함.

 

  현재 전 세계 명품시장 규모는 1600억 달러로 일본이 41%로 가장  규모이며, 미국이 17%로 그뒤를 잇고 있으며 중국은 12%로  번째  시장 규모임. 중국은 2015년까지 세계  번째 명품시장이  것이라 전망하고 있음.

 

  명품 구매층도 40~70대가 주류를 이루는 미국이나 유럽과 달리 20~40대 젊은층이 많음. 소비성향도 적극적이어서 월급과 맞먹는 명품을 과감하게 구매하고 있음. 또한 중국은 중산층부터 명품소비를 시작해 최근 5년간 높은 경제성장으로 증가한 증산층의 영향으로 명품소비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음.

 

 홍콩에서 VIP로 대접받는 중국인

 

  소비대국으로 급변하고 있는 중국은 최근  년간의 눈부신 경제성장을 과시하듯 쇼핑천국 홍콩에서 VIP 손님으로 부상하고 있음. 홍콩의 명품거리에는 본토에서 건너온 중국인들의 화려한 쇼핑으로 연중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음.

 

  몇십만 위앤이 넘는 시계와 반지를 거침없이 구매하고 럭셔리 제품만을 찾는 중국인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중국인들의 쇼핑은 더욱 호화로워지고 있음.

   - 현금 결제를 선호하고 과시하기를 좋아하는 광동성 중국인들은 홍콩 쇼핑몰 VIP로 자리 잡은 지 오래며, 위앤화 절상으로  위상은 한층  높아짐(홍콩 쇼핑몰에서는 위앤화와 홍콩달러를 1대 1로 계산함. 실제 환율은 1대 1.1임).

 

 중국인의 명품소비 3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명품 구매 단계

실험적인 구매 단계

마니아 단계

 ㅇ 명품 구매를 위해 열심히 저축하는 단계

 ㅇ 친구  지인의 조언에 귀를 기울이며, 주로  알려진 클래식 명품을 선호함.

 ㅇ 보유제품과 다른 스타일과 브랜드를 구매하는 단계

 ㅇ 자신만의 선호도를 형성해 나가는 단계

 ㅇ 자신만의 선호도를 파악해 단골 브랜드를 갖게 됨.

 ㅇ 특정 브랜드를 수집하는 마니아 단계

 

 럭셔리 신드롬 원인

 

  과시적 심리 : 구매의 주된 이유는 ‘체면’

  - 중국인들은 부와 권력을 가장 손쉽게 과시할  있는 수단은 럭셔리 브랜드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가계의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면서 일부 과시계층이 명품소비를 선도하자 너도나도  대열에 합류하는 현상이 일어남.

  - 부유층은 자신의 신분을 사치품으로 대신하려 하고 중산층은 명품구매를 이용해 자신의 신분을 상승시키려 함.

  - 보스턴 컨설팅 조사에 따르면  8000위앤 이상의 급여를 받는 사람의 59%는 자신의 가치를 업그레드하기 위해 명품구매에  많은 소비를  의향이 있다고 밝혔으며,  5000~8000위앤을 받는 사람의 55%도 마찬가지 의향을 갖고 있었음.

 

  높은 경제성장으로 인한 생활의 여유 : 중상층 확대

  - 최근 5년간 연평균 10%의 고도 경제성장을 실현한 중국은 생활의 여유를 모색하기 시작함.

  - 저소득층에서 중산층으로의 이동이 가속화하면서, 중산층 비율도 1995년 7%에서 2005년 22%로증가함. 선진국과 달리 중국은 중산층만 되면 명품소비를 시작하고 있어 중산층의 수가 증가함(2016년까지 1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에 따라 명품소비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 또한 중국 개인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주식투자로 단기에 엄청난 돈을  신흥자본가들이 늘어나 명품소비로 연결되고 있음. 참고로 현재 중국의 주식투자가는 1억 명을 넘어섰으며, 2007년 주식 광풍으로 상해·심천주식 시장은  100%의 경이적인 상승률을 기록함.

 

중국의 인당 가처분 소득과 소비시장 규모

구분

2000년

2006년

연평균(%)

인당가처분소득(위앤)

6,280(81.7만 원)

11,759(140.9만 원)

11

소비시장 규모(위앤)

34,153(444.2조 원)

76,410(915.4조 원)

14.4

자료원 : 중국통계연감 각호

 

  여행 자유화

  - 중국의 여행 자유화는 시작단계로, 일부 제약은 있으나 매년 해외로 나가는 중국인 여행객들의 수는 20% 이상의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07년 홍콩 개별방문비자(IVS) 적용지역을 49개로 확대하면서 중국인의 홍콩방문은 더욱 용이하게 됨.

  - 작년 홍콩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540만 명으로 2006년에 비해 13.9% 증가했으며, 홍콩관광청은 2008년 중국인 관광객 수를 2007년보다 8.3%로 증가한 1680만 명이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또한 최근 인민폐 강세로 쇼핑을 목적으로  중국 단기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음.

 

2007년 홍콩 방문 관광객 수

연도별

총 방문객(명)

증가율(%)

중국인 방문객(명)

증가율(%)

2003

15,536,839

-6.2

8,467,211

24.1

2004

21,810,630

40.4

12,245,862

44.6

2005

23,359,417

7.1

12,541,400

2.4

2006

25,251,124

8.1

13,591,342

8.4

2007

28,169,293

11.6

15,485,789

13.9

자료원 : 홍콩관광청

 

  새로운 가족형태 등장

  -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한 새로운 가족형태가 등장하고 있음. 젊은층은 전통적인 가족개념을 버리고, 결혼이라는 굴레를 벗고자 함. 설사 결혼하더라도 자녀를 낳지 않으려는 풍조가 나타나고 있음.

  - 결혼을 하지 않고 자녀를 낳지 않으려는, 미래보다는 현재를 중시하는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은 현재 지향적 소비형태로 표출돼 명품소비로 이어지고 있음.

 

 홍콩 전문가들의 명품 마케팅 전략

 

  로열티(Royalty) 제고에 주력하라

  - 중국인들은 명품구매 시 제품이 갖고 있는 로열티를 중점적으로 고려하므로, 로열티 제고를 위해홍보에 많은 역량과 돈이 투입돼야 함. 현재 대부분의 중국 명품소비자는 위에 언급한 1단계,  명품구매 단계로 전 세계적으로 로열티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적정수준의 고가전략을 전개하라

  - 명품소비 1단계에 있는 중국 명품족은 대부분 비싼 제품이 좋은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음. 특히 대도시의 젊은층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이라면, 적정수준의 고가전략을 전개하는 것이 효과적임.

 

  Gold-Collar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하라

  - 중국이 명품시장에서 신시장이기 하나, 일부는 이미 성숙단계(3단계)에 접어들었음. 브랜드 문화에 익숙한 마니아층·고소득층을 중심으로, 그들의 취향에 맞춰 명품도 맞춤형 마케팅을 추진해야 함.

 

 시사점

 

  중국, 세계 명품 브랜드의 천국으로 부상

  - 현재 중국에는 Gucci 매장이 16개, 페라가모 매장이 25개  전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앞다퉈 매장을 오픈하고 있음. 2010년까지는  배가  것으로 전망함.

  - 세계적인 컨설팅업체 Ernst & Young의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까지 명품소비 가능 인구는 2억50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이며, 세계 명품시장에서 중국의 비중은 2015년까지 29% 증가해 미국을 제치고 세계 2위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홍콩 럭셔리시장 지속적인 호황 예상

  - 이전에는 언어적 소통 원활·지역적 인접성·서구적 쇼핑시설  분위기로 홍콩 럭셔리 매장을 선호했으며, 현재는 개인 소득 증가와 생활 패턴  인식의 변화로 믿을  있고, 개성 있는 럭셔리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홍콩 럭셔리 매장을 찾고 있음.

  - 중국은 작년보다는 소폭 감소 예상되긴 하나 여전히 8%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이 전망되며, 2008년 북경 올림픽이라는 호재가 있어 홍콩의 럭셔리 시장은 중국인들로 계속 붐빌 것임.

  - 많은 명품회사들은 홍콩을 아시아 최대 전략 도시이자 중국진출을 위한 테스트 마켓으로 간주하고있으며, 이는 많은 중국 관광객들의 방문으로 중국인들의 취향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있는 최적지이기 때문에 홍콩 럭셔리 시장의 지위는 계속 세계 최고로 유지될 것으로 보임.

 

  브랜드 이미지 확보에 주력

  - 중국인들이 명품을 소비하는 이유는 실속보다는 체면과 과시임. 현재까지는 제품의 질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아님. 따라서 브랜드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포지셔닝하는 홍보활동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또한 중국인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중국인들이 구매를 유도할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해야 함.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홍콩 관광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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