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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8-03-22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3.21.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j7113@kotra.or.kr

 

 

□ 친환경상품 시장동향

 

 ○ 네덜란드 친환경상품 관련시장은 식품·건축·자동차·농산물·전자제품·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형성돼 있으나 유기농산물 및 식품·건강관련·서비스 및 상품·환경에너지 등 3개 분야가 가장 대표적인 친환경상품 구매시장으로 파악됨.

 

 ○ 유기농산물 및 식음료분야

  - 9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붐을 형성하고 있는 유기농 및 관련식품 산업은 네덜란드에서도 예외없는 인기를 구가하고 있음.

  - 네덜란드 유기농산물 및 식음료 시장은 2006년 약 4억3000만 유로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15%의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는 대표적인 성장분야로 평가되고 있음.

  - 네덜란드의 유기농시장은 2006년 기준 낙농품이 34.3%, 과일·야채가 30.2%, 제과·제빵이 25.7%, 기타 9.8%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네덜란드 농무부는 2010년 네덜란드 소비자들이 지불하는 식음료비용 중 약 10%가 유기농 관련제품 구입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

  - 네덜란드 정부 역시 유기농산분야에 종사하는 기업 및 농가보호를 위해 각종 혜택을 지원하고 있어, 네덜란드 유기농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건강 관련상품

  - 지속적인 건강관리는 개인을 비롯해 가정·기업에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로 떠오르고 있음.

  - 네덜란드 통계청(CBS) 자료에 의하면 네덜란드 경제인구 중 82%가 건강유지를 위해 헬스·건강유지 서비스·관련상품 구입에 비용을 지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네덜란드 총 인구 중 7%가 건강유지를 위해 동종요법·침술 등 건강관련 대체상품에 비용을 지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특징적인 사항으로는 건강 관련상품으로도 과거에는 실내 스포츠 등에 대한 비중이 높았던 데 반해 최근에는 노르딕 워킹·만보계 등 직접 환경과 접할 수 있는 상품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건강 관련시장도 친환경상품 구매의 붐을 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환경에너지

  - 2000대에 들어서면서 환경과 고유가가 세계경제의 화두로 떠오르면서 그동안 틈새품목 또는 실험품목으로 평가받고 있던 각종 제품들이 대중적 인기를 얻으며 부각되고 있음.

  - 하이브리드 자동차, 절전·청정 가전제품, 환경친화 주거지, 환경여행상품 등이 네덜란드 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향후 이와 연관된 신규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있음.

 

□ 주목받는 친환경상품

 

 ○ 절전 전구

  - 네덜란드 소비재협회에서 선정한 2007년 ‘Best Buy’에 선정된 IKEA 절전램프 E27

  - 3개 세트로 2.99유로에 판매되며 일반 전구에 비해 수명이 6배 오래가 8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음.

  - 친환경상품의 대표적인 성공 아이템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

 

 ○ 세탁·세척용 세제

  - 친환경상품 구매와 관련해 소비자의 가장 밀접한 관심을 끄는 품목은 세탁·세척용 세제로, 수질오염을 줄이는 세제가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음.

  - 친환경상품 세제에는 두 가지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하나는 친환경적 소재로 생산된 에코 세제와 다른 하나는 기존 세제와 같은 방식이나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친환경상품 세제로 주목받는 경우임.

  - 에코 세제로 유럽연합 에코라벨을 승인 받은 Eco de Klok 세제와 같이 친환경 소재 세제류의 판매는 꾸준한 증가세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기록됨.

  

 

 ○ 친환경소재 포장재

  - 자연분해 가능한 포장재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현재 플라스틱과 같이 환경부담이 큰 포장재에서 바이오 포장재로의 수요가 급속히 대체되고 있음.

  - 요식업을 중심으로 플라스틱 용기에서 바이오 용기로의 대체가 진전되면서 웰빙 트렌드와 결합, 여타 산업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네덜란드 식생활 패턴의 특성으로 식료품 포장지의 소모가 상당한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임.

  - 재래시장이 대부분 소멸되고 대형 식품유통 체인에서 식품을 구매하게 됨으로써 야채·육류·어패류 등까지 일회용 포장용기에 담아 판매되고 있어, 그 폐기량이 엄청난 규모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아 친환경적인 친환경상품 포장재, 특히 식품 포장재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날 전망임.

 

 ○ 에코 코스메틱

  - 유기농 재료로만 만든 자연주의 화장품이나 식품을 판매하는 ‘De Tuinen’이 대표적인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상품 매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음.

  - 네덜란드 전역에 70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De Tuinen은 친환경적인 소재로 가정폐수의 주요 원인인 샴푸·린스·비누 등에서 수질 오염을 줄일 수 있는 에코 코스메틱 제품을 다룸으로써, 친환경상품 구매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업체로 최근 Sant Easy Living Award를 수상한 경력이 있음.

 

□ 시사점

 

 ○ 네덜란드의 친환경상품 구매는 생활의 일부

  - 환경을 중시하는 네덜란드인에게 있어 친환경상품 구매동향은 새로운 개념 또는 패턴이 아닌 기존부터 이어져 오는 사회 및 생활 일부로 적용되고 있음.

  - 더 풍요롭고 여유로운 생활 추구는 네덜란드인의 궁극적 삶의 방향이며, 친환경상품 시장과 서비스 시장은 네덜란드인의 생활 속 깊이 파고들고 있다고 이해하고 있음.

 

 ○ 네덜란드인의 합리적인 소비방식이 친환경제품과 부합

  - 대부분 친환경제품은 에너지 절감 또는 중장기적으로 경제적인 효과와 맞물리기 때문에 네덜란드인의 합리적이고도 실용적인 구매특성과 부합되는 것으로 평가

 

 ○ 친환경기업 및 브랜드이미지 확립 및 각종 인증 획득

  - 최근 환경친화적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상당한 구매동기로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 확립이 필요

  - 이와 더불어 EU시장 진출에 필수적인 각종 환경인증을 취득해야 할 것임.

 

 

자료원 : Consumentengids, Bionieuws, Verpakking Industr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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