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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2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03.21

김현호 콸라룸푸르무역관

kennykhh@kotra.or.kr

 

 

□ 친환경 제품 동향

 

 ○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 및 구매성향

  - 말레이시아는 최근 몇 년간 급속히 발전했으나, 말레이시아 소비자 행동패턴은 친환경과 거리가 있음. 말레이시아 소비자는 선진국 소비자보다 친환경 제품 구입에 대한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 말레이시아 소비자는 친환경 상품 사용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음. 친환경 상품 구입결정 시 주요 고려사항으로는 화학제품의 무해성(60%), 재활용 가능성(30%), 내구성(5%) 및 편의성(5%)이 있음.

  - 말레이시아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환경부담을 줄이기 위한 제품생명 주기평가(Life Cycle Assessment) 도입에는 여전히 무관심함.

 

 ○ 말레이시아 정부의 친환경상품 정책

  - 유엔개발프로그램(UNDP)에 의해 환경 친화적 개발을 확보하기 위한 국제단위의 환경에 관한 여러 선언문이 시행됨. 그 중 말레이시아는 리우데자네이로 선언문(1993)과 교토 의정서(1997)에 서명함. 말레이시아는 친환경 국가 개발을 목표로 자체적으로 랑카위 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함.

  - 말레이시아 정부는 환경보존과 더불어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을 활발히 추진 중. 또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규제를 두고 있음. 1975년 4월 발효된 환경품질법(Environmental Quality Act)은 오염방지, 감소, 관리와 환경의 질 향상을 위한 주요 법적 규제임.

  - 말레이시아 정부는 환경보호를 장려하기 위해 친환경 상품 및 서비스의 제조자와 공급자에 대해 개척 지위(pioneer status) 부여 및 소득세 공제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함. 아래는 인센티브 제공 대상 목록임.

      a. 독극물과 위험폐기물의 보관, 처리 및 폐기

      b. 고부가가치이면서 고도기술을 사용하는 폐기물 재활용

      c. 바이오매스 및 태양에너지와 같은 재생가능한 자원으로부터의 에너지 생산

  - 말레이시아 수상의 Hibiscus Award(Anugerah Hibiscus Perdana Menteri)는 말레이시아의 사업 및 산업에 관한 민간분야 최고의 환경상임. 이 상은 환경문제에 충분히 대처하면서 성공적인 사업운영을 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기업 및 기관을 보상하기 위한 것임.

  - 현재 말레이시아의 자원 재활용률은 5%에 그침. 말레이시아 정부는 2020년까지 재활용률 2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환경마크(eco-label) 제도 도입(환경, 재활용, 에너지 절약 마크)

  - 환경마크 인증 계획(The Eco-labelling Certification Scheme)의 목적은 환경마크제품이 동일상품분류 내에서 더 환경친화적인 상품을 알리는데 있음. 환경마크인증계획에  따르면 제조업체가 친환경 상품에 대한 환경마크를 포장 및 레터헤드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상품의 개별 테스트 및 환경마크 인증 가능분야 해당여부의 검증을 거쳐야 함. 하기 내용은 환경마크 인증 가능분야임.

      a. 환경 친화적으로 분해가능 하고 무독성 플라스틱 포장 물질

      b. 유해 금속 불포함 전기전자기기

      c. 생물 분해성 청정 물질

      d. 재활용 종이

  - SIRIM QAS International (www.sirim-qas.com.my)은 환경마크 분야 인증요건을 개발하는 위원회의 일원으로 적극 활동중.

      주) SIRIM QAS International : 말레이시아 국제인증기관

 

□ 친환경 제품 종류

 

 ○ 친환경 음식 용기

 

제조업체

Ecologico Packaging Sdn Bhd

가격대

개당 평균 0.20링깃(소매가)

웹사이트

www.ecofuture.com.my

특징

"ECOPAKⓇ" 포장용 제품은 컵, 접시·그릇으로 구성됨. 제품의 주성분은 팜오일 바이오매스로 무독성, 생물분해, 퇴비화 가능 및 전자레인지에서 사용가능한 특징이 있음. 또한 천연 팜섬유 및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생산 및 재활용됨. Ecopack은 천연 팜오일에서 추출한 친환경 섬유를 주원료로 사용함. 섬유질은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Ecofibrex 기계를 이용해 절단됨. 친환경섬유는 약 1%의 오일을 함유하고 있어서 곰팡이 발생을 방지함.

소비자 반응

쿠알라룸푸르 유기농 매점 약 80%가 Ecopack 용기와 식기류를 사용하고 있음.

주 : 1) 바이오매스(biomass) :식물이나 미생물 등을 에너지원으로 사용
 2) 생물분해(biodegradable) : 미생물 작용으로 분해

 

 ○ 비료

제조업체

 Earth and Garden Sdn Bhd

가격대

  소비자용 포장     소매상-1350링깃/톤         소비자-2000링깃/톤

  5kg 포장             소매상-개당 6.75링깃       소비자-개당 10.00링깃

  10kg 포장           소매상-개당 13.50링깃      소비자-개당 20.00링깃

웹사이트

 www.earthandgarden.com

특징

 Ecogrow는 농작물, 원예식물 및 관상용 식물재배에 적합한 100% 유기농 및 친환경 비료로, 식물성장 촉진 및 우수 농작물 재배를 촉진을 위한 토질을 개선시키는데 사용됨. 탄소함유량이 높고, 수분유지 능력이 뛰어남. ph지수는 중성이며 약 80%까지 수분을 보유함으로써 농작물 재배비용 절감.

유익한 친환경 상품일 뿐만 아니라 농작물, 원예식물 및 관상용 식물재배에 부가가치를 부여함. 제조과정 중 살균처리로 인해 수출입시에도 안전하며 Ecogrow제품 사용 후 유해 잔여물이 전혀 없음.

소비자 반응

 Ecogrow의 이러한 이점으로 인해 점차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음.

 

 ○ 친환경 쇼핑백

제조업체

 AEON Co(M) Bhd

가격대

 4.90링깃

웹사이트

 www.jusco.com.my

특징

 재사용가능한 폴리프로필렌 부직포를 주원료로 제작된 쇼핑백

소비자 반응

 현재 많은 대형 슈퍼마켓이 고객에게 비닐백보다 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쇼핑백 사용을 권장하고 있음. 그러나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여전히 비닐백 사용을 선호함. 재사용 가능한 쇼핑백 보급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천연 살충제

제조업체

 Denwoll Technology Sdn Bhd

가격대

 리터당 180링깃(소매가)

웹사이트

 www.denwell.com.my

특징

 해충 방지에 탁월한 100% 천연 님 나무 추출물로 구성. 이미 다양한 연구과정에서 님추출물이 인체 및 유익한 곤충에 무해한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메뚜기 등 400여종이 넘는 곤충으로부터 곡물을 보호할 수 있음.

     천연 살충제 사용의 장점

 1. 천연 살충제는 무독성이므로 모든 농작물에 사용가능

 2. 해충의 탈수작용을 이용한 구제

 3. 해충의 동제품에 대한 면역생성이 불가능

 4. 100% 생물분해

 5. 해충의 번식 및 생식능력 파괴

소비자 반응

 화학성분 살충제와 비교시 식물에 부작용이 없어서 호응을 얻고 있음.

주 : Neem : 인도멀구슬 나무

 

 ○ 유기농 식품

제조업체

 Justlife Group Sdn Bhd

가격대

 1링깃(야채) - 200링깃(꿀- 특수치료효과용)

웹사이트

 www.justlife.com

특징

 유기농 농장은 토양에 유해한 살충제 및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과일 및 채소의 신선도가 뛰어남. 또한 유기농법으로 재배된 채소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면역체계 기능을 강화시킴. 유기농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더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음.

소비자 반응

말레이시아 국민들은 아직 유기농식품의 장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말레이시아 국민 중 약 1%만이 유기농 식품을 구입함. Justlife Group은 소비자들이 점차 환경·지구 온난화 및 건강한 삶에 관심을 보임에 따라 환경친화적 생활방식을 장려하고 있음.

 

□ 시사점

 

 ○ 최근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은 지구온난화 등 지구변화의 영향으로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상품에 대해 관심 및 우려를 표하기 시작하고 있음. 따라서 말레이시아 친환경상품 시장진출의 성공가능성이 차차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됨.

 

 ○ 아래 내용은 한국 기업이 말레이시아에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주요 접근방법임.

  - 현지 회사와 제휴 및 합작 회사 설립

  - 현지 유통업체와 접촉

  - 지점 및 영업소 개설

 

□ 참고사항

 

 ○ 관련 정부 기관

  - 환경부 : www.doe.gov.my

  - 말레이시아 삼림연구원  : www.frim.gov.my

  - 천연자원환경부 : www.nre.gov. my

  - 과학기술혁신부 : www.mosti.gov.my

 

 ○ 관련 협회, 기관 및 NGO

  - 말레이시아 WWF : www.wwf.org.mu

  - 말레이시아 비정부환경기구(MENGOS) : http://mengo.org

  - 말레이시아 자연협회 : www.mns.org.my

  - 말레이시아 환경기술개발센터 : .www.cetdem.org.ky

  - 말레이시아 환경관리연구협회 : www.ensearch.org

  - 말레이시아 유엔협회 : www.unama.org.my

  - FOMCA 환경부 : www.fomca.org.my

  - 말레이시아 환경보호협회(ESPM) : www.epsm.ord.my

  - 말레이시아 지속가능한 개발사업위원회 : www.bcsdm.com.my

  - 말레이시아 재활용 클럽 : www.mrc2u.org.my

 

 

자료원 : 현지 친환경 제품 유통업자와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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