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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08 가정용품 시장 5대 키워드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조은진
  • 2008-03-21
  • 출처 : KOTRA

美, 2008 가정용품 시장 5대 키워드

- 트렌드에 맞춘 제품 개발 통한 미 시장개척 요구돼 -

 

보고일자 : 2008.3.20.

조은진 시카고무역관

eunjin@kotra.or.kr

 

 

□ 美 가정용품 시장동향

 

 ○ 미 가정용품 시장동향

  - 미 가정용품 시장은 단일국가 중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나, 최근 미국 경기위축으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음.

  - 미 가정용품 협회의 2007년 가정용품 산업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6년 미 가정에서 가정용품 구매를 위해 지출한 금액은 전년동기대비 1.3% 증가에 그쳐, 2005년 17%에 비해 증가율이 현저히 둔화됨.

  - 한편 Phil Brandl 미 가정용품 협회장은 과거의 예에 비추어 볼 때, 가정용품 산업은 미국의 경기가 침체돼도 큰 타격 없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주장

 

 ○ 대형 할인매장, 미 최대 가정용품 유통 채널로서 자리 굳건히 해

  - 세계 최대 소매점인 Wal-Mart를 비롯한 대형 할인매장의 2006년 판매액은 196억 달러에 달해, 제2대 유통채널인 베드 배쓰 앤 비욘드 등 전문매장 판매액보다 2배 이상 많은 판매고 기록

 

□ 2008 미 가정용품 5대 키워드

 

 ○ 그린 : 친환경주의

  - 조사 전문 기관인 NPD 그룹이 2007년 10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소비자의 약 64%가 친환경적인 가정용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나이가 들어갈수록 이러한 경향이 강화됐음.

  - 특히 절전형 가전제품(Energy Star appliances)의 2006년 9월~2007년 8월까지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하는 등 가정용품의 친환경 경향을 대표하고 있음.

  - 조사 전문기관인 Riedel Marketing사가 가정용품 트렌드를 대표하는 100명 이상의 모집단(HIPster)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이 모집단의 77% 이상이 환경 친화적이라는 이유로 특정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

  - 미 가정용품협회는 천연성분의 스펀지, 미생물로 분해가능한 접시용 선반(dish rack), 천연성분의 무독성 항균용 스프레이 등을 유망 제품으로 선정

  - 그러나 많은 소비자들이 환경문제에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음에도, 친환경 건축자재·태양열 에너지 패널 등 그린제품의 높은 가격은 친환경 제품의 범용화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좋은 먹을거리

  - 조사 전문기관인 Riedel Marketing사가 HIPster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52%가 건강을 위해 식습관을 바꾸었다고 응답. 특히 유기농 식품·과일 및 채소의 소비량을 늘린 것으로 나타남.

  - 식습관 변화에 따라 이에 맞는 조리기구 구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바, 2007년 10월에 실시된 설문조사에서 HIPster의 29%가 3개월 전에는 사용하지 않던 주서기, 스무디 제조용 블렌더, 필러 등 새 조리기구를 구입·사용하고 있다고 응답

 

 

 ○ 주택 개량(Home Improvement) : 리모델링

  - 주택경기 침체 및 소비자 신뢰도 하락으로 2008년 리모델링 분야는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바, 주택시장 연구를 위한 Havard’s Joint Center는 2007년 전년대비 2.3% 감소에 이어 2008년에도 주택개선에 쓰이는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

  - 그러나 주택 개선이 HIPster의 최대 여가활동이라는 점, 연소득 10만 달러 이상 고소득 노년층일수록 새 집을 구입하기보다는 리모델링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리모델링 시장도 어둡지만은 않음.

 

 

 ○ 정원(Outdoors) : 또 하나의 거실

  - 미 소비자들의 야외용 벽난로·야외 주방용품·베란다(patio)용 덮개 등 야외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실내 및 실외 생활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음.

  - 전미주택건설자협회(NAHB)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급 주택의 야외 주방용품으로 그릴·싱크대·맥주 분출기(dispenser)·와인 냉장고 등이 꼽히고 있으며, 야외 거실용품으로 베란다용 덮개·야외용 오디오 및 TV·야외용 전등·야외용 벽난로·휴대용 베란다 히터 등이 꼽히고 있음.

  - 특히 NPD 그룹이 2007년 7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가 실내보다 야외에서 여가를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고 응답하는 등 야외용품 시장의 전망은 밝음.

 

 

 ○ 정리(Organization)

  - 정리는 대다수 미국인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인 바, HIPster를 대상으로 2007년 7월에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3분의 2 이상이 6개월 이내에 집안 정리를 할 계획이고, 이에 따라 플라스틱 박스·옷장 정리용품·공예 보관제품 등 정리용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

  - 특히 차고는 주요 정리 대상인 바, NAHB는 2008년 미 소비자가 차고개량을 위해 25억 달러를 지출할 것이라고 예측. 차고 맞춤형 캐비닛 및 에폭시 수지를 바닥재로 사용하는 등 차고를 집안의 일부처럼 보이도록 하는 것이 차고정리의 주요 추세임.

 

 

□ 시사점

 

 ○ 소비자 취향에 맞는 제품 통한 가정용품 시장 개척

  - 미 가정용품은 우리나라와 다른 주택구조 및 소비자 기호로 인해 제품의 특성 및 기능이 우리나라와 상이한 경우가 있음.

  - 이에 미 가정용품 소비자의 취향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제품 개발 이전에 미 시장 트렌드 및 소비자의 기호를 분석해 미국시장을 개척해야 할 것임.

 

 

자료원 : 미 가정용품 협회(IHA),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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