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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리포트] 이탈리아 광통신 시장현황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이정훈
  • 2008-03-19
  • 출처 : KOTRA

[현장리포트] 이탈리아 광통신 시장현황

- UNIFIBRE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

 

보고일자 : 2008.3.19.

김태연 밀라노무역관

tenniekim@kotra.it

 

 

□ Unifibre 업체 소개

 

  이 회사는 25년간 optoelectronic appliacations와 networking technology 분야의 전문 수입·유통업체로 다양한 광통신제품을 다루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 300만 유로를 기록하고 있음.

 

□ 이탈리아 광통신 시장현황

 

  광통신 관련제품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곳은 고속통신 시장으로, 이탈리아의 경우 그 규모가 작은 편임. 이에 생산업체는 특화된 단일 품종을 취급할 수 있으나 유통·수입업체는 단일제품만 취급하면 매출에 한계가 있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현재 이탈리아 통신시장은 Telecom Italia, Fastweb(Swisscom에 매각), Tele2(Vodafone에 매각), Wind 등 4개 업체가 주도하고 있음. 이 중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Telecom Italia 의 재정상태 악화로 당분간 신규설비 투자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즉, 광섬유 및 광섬유 케이블 등 광통신 관련제품에 있어 가장 큰 수요가 정체돼 있어, 당분간 이탈리아 국내시장의 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임.

 

□ 이탈리아 시장특성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생산업체는 특화된 단일품종을 취급할 수 있으나, 유통·수입업체는 단일제품만 취급할 경우 매출에 한계가 있어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수입·유통업체의 경우 판매 후 A/S 등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있기에 특히 제품품질에 있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음.

 

  수입된 제품은 생산업체(브랜드) 이름 그대로 판매하고 있으며, 수입·유통업체는 수입하는 제품의 품질 및 사후 A/S를 보증하고 이를 책임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이에 생산업체(브랜드)의 네임밸류가 매우 중요함. 즉 거래처 제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

 

  - 실제로 신호등 설치에 사용하기 위해 Unifibre사가 모 외국기업 제품을 수입했으나, 제품 불량으로 큰 문제가 발생한 경우가 있으며, 수입선과 공급선·양자와의 거래관계를 고려해 모든 사후처리를 Unifibre사에서 전담한 적이 있다고 함.

 

□ 시장진출의 문제점

 

  한국제품이 중국제품에 비해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은 이탈리아 관련업계에서는 인정하고 있음.

 

  품질이 우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품질 차이가 구매를 결정하게 할 만큼 크지는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함. 즉 품질이 좋다 해도 굳이 비싼 한국 제품을 구입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음.

 

  Unifibre는 중국에서 다양한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데, 구리 케이블을 제외하고 중국제품에서 품질문제가 제기된 적은 없었음. 즉 중국제품도 품질은 나쁘지 않은데 굳이 가격이 더 비싼 한국에서 수입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함.

 

  특히 이탈리아 시장이 한국만큼 성장하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까지 높은 사양의 비싼 제품은 시장진출이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임.

 

□ 시사점

 

  현재 이탈리아 시장상황이 좋지 않으나 추후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실질적으로 2012년부터 2015년 사이에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이미 중국제품과 가격경쟁이 어려운 현실에서 단순히 제품성능을 내세울 것이 아니라 이탈리아 시장에 맞는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시장분석이 필요하다고 함. 즉 시장 현실에 맞는 고품질 고가제품군을 구비해야 한다고 함.

 

  이탈리아 관련업계는 기술홍보와 지속적인 협력, 그리고 꾸준한 관계형성을 통해 쌓은 신뢰가 이탈리아 진출의 열쇠라고 조언함.

 

  또한 소량주문이 어렵고 결제조건이 이탈리아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것도 개선해야 할 사항으로 지적되고 있음.

 

  본격적으로 이탈리아 시장진출을 희망한다면 수입·유통업체가 아닌 에이전트나 지사형태를 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

 

 

자료원 : UNIFIBRE사 방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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