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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블루밍데일 백화점, 첫 해외 진출 임박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3-12
  • 출처 : KOTRA

 블루밍데일 백화점,  해외진출 임박

- 블루밍데일·삭스 잇달아 해외진출 나서 -

- 새롭게 부상하는 국제 쇼핑지역의 잠재력 주목 -

- 국제적인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 이용, 신규시장 개척에 적극 움직임 -

 

보고일자 : 2008.3.11.

최정은 뉴욕무역관

jenchoi@kotra.or.kr

 

 

  백화점, 블루밍데일과 삭스의 해외 진출

 

   블루밍데일(Bloomingdale's) 백화점이 해외 진출 준비를 완료하고 최근 고급 소매점과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몰리고 있는 중동 지역에 합류 중

 

  블루밍데일의  해외 지점은 두바이가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두바이 현지 부동산의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 한창 건설 중인 ‘두바이몰(The Dubai Mall)’ 입점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짐.

 

  - 두바이몰은 2008년 하반기 또는 2008년 오픈을 목표로 현재 한창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완공되면 전체 1000만 평방피트(약 28만 평),   소매면적 380만 평방피트(약 11만 평)의 세계 최대 쇼핑몰이  것으로 예상(두바이몰 건설 프로젝트는 한국의 삼성건설이 주요 건설사로 참여하고 있기도 함).

 

  - ‘몰 안의 몰(Malls-within-a mall)’ 형식을 도입하며 1000여 개 이상의  입점 계획

 

  블루밍데일은 두바이의  업체와 백화점 운영권 논의를 마무리지으며 쇼핑몰  입점위치를 고려 중인 한편, 이와 별개로 쿠웨이트에 진출에도 주목하고 있다고 함.

 

  한편  고급백화점 삭스 피프스 애비뉴(Saks Fifth Avenue, 이하 ‘삭스’) 또한 내년 중국에  라이선스 해외지점을 오픈 준비하고 있음. 두바이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도 라이선스 지점 준비 중이며, 카타르·바레인과 쿠웨이트 진출을 눈여겨보고 있다고 함.

 

  - 삭스는 일본과 필리핀 마카오, 인도 등에 대해서도 진출 검토해온 것으로 알려졌음.

 

블루밍데일

삭스 피프스 애비뉴

 - 미 최대 백화점 체인기업인 Federated Department Stores 소유로, 미 전역 12개 주 40여 개 지점 소재

 - Macy's  여러 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는 Federated Department Stores의 2006년 총수입은 287억 달러

 - 2007년  Fortune 500대 기업  76위

 - 미 삭스 사가 운영하는 고급 백화점으로, 미국  백화점 매장 50여 개 소재

 - 2006년 수입은 35억6430만 달러이며, 미 포천 500대 기업  570위 차지

자료원 : idEXEC.com, 미국 Fortune 500

 

  백화점의 국제적인 브랜드 파워

 

  블루밍데일과 삭스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미국의 고급 백화점으로, 업스케일 비즈니스·컨템포러리 브랜드·패션 선도적인 컨셉으로 통해 업계 리더 자리를 차지하며 성공을 거둬왔음.

 

  이들 백화점은 미국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있는 관광장소이자 쇼핑장소가 돼왔으며, 뉴욕 맨해튼에 상징적인 의미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해 더욱 유명세를 타고 있음. 관광객이 많은 마이애미·샌프란시스코·로스앤젤레스 등에 핵심매장이 소재함.

  - 주 : 플래그쉽 스토어는 물건을 판매하기보다 브랜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자사 브랜드 이미지와 컨셉을 직접 체험할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고급스럽고 넓게 꾸며놓은 매장임.

 

   업체는 이러한 백화점 브랜드로서의 국제적인 인지도를 바탕으로 최근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음. 특히 확장의욕이 높은 블루밍데일은 중국 진출도 검토 중이며, 미국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도시들을 중심으로  지점 오픈을 고려하고 있음.

 

  블루밍데일 CFO(최고재무관리자)인 Bruce Berman은 “블루밍데일 브랜드의 성장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며 자사는 최근 신규 오픈 지점의 성공에 고무돼 있다고 전하면서 향후 행보에 자신감과 기대를 보임.

 

  블루밍데일은 해외지점 오픈 시 입점하게 되는 디자이너숍·레스토랑 등을 포함, 모든 부분에서 전면적으로 새로운 포맷을 적용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일률적인 컨셉보다는  지점마다 고유의 특색을 지니게  것으로 예상.

 

블루밍데일과 삭스 피프스 애비뉴 뉴욕 맨해튼 지점

 

자료원 : 업체 웹사이트

 

 새로운 국제 쇼핑지역의 잠재력 주목

 

   고급 백화점 업체들이  해외진출 지점으로 선정 또는 주목하고 있는 지역들은 기존의 쇼핑 중심지역이 아니라 중동지역과 중국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국제 쇼핑지역들임.

 

  중동지역에 세계 유명 디자이너와 럭셔리 브랜드들이 집중하는 주요 시장으로 부상할  있는 바탕은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는 유가의  때문이라는 분석

 

  세계적인 브랜드의 CEO들은 중동지역  특히 두바이의 국제 쇼핑메카로서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함.

 

  - 고급 패션 브랜드 펜디(Fendi)의 CEO, Michael Burke는 현재 두바이에서의 펜디 성장률이 중국 시장에서와 맞먹을 정도라고 언급

 

  - 디자이너 브랜드 미쏘니(Missoni)의 CEO인 Massimo Gasparini는 중동지역의 거대한 잠재력을 믿는다며, 적어도 50여  건설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는 두바이 스트립(Strip)의 형성 속도는 놀랍다고 전함.

 

  중국 또한 폭발적인 경제 성장에 따른 부유층이 늘어나면서 이들의 구매력이 주목돼 새롭게 부상하는 쇼핑지역으로, 이미 수년 전부터 고급 소매점들과 럭셔리 브랜드들이 연이어 샵을 오픈해왔음.

 

두바이몰 건설 현장과 실내 렌더링

 

자료원 : 버즈 두바이 공식 웹사이트 (www.burjdubai.com),

두바이몰 웹사이트 (www.thedubaimall.com)

 

 시사점

 

   백화점들의 해외 진출은 국제적인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 새로운 시장 개척의 의미와 함께, 최근의 미국 내 경기 불황의 영향권을 벗어난 수익사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긍정적임.

 

  블루밍데일과 삭스 백화점은  불경기에도 불구, 활발한 확장  진출 계획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중동과 아시아 지역에 더욱 적극적인 진출이 예상됨.

 

  한편  미국 경제 상황과  소비자 심리 위축현상 등을 고려해봤을 때, 미국 백화점 입점을 모색하고 있는 한국 브랜드나 업체들은 미국 시장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백화점의 해외지점 입점을 추진한다면   국제시장 공략과 세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획득하는  방법이   있을 것임.

 

 

자료원 : Women's Wear Daily, 미국 Fortune 500 (2007년), 해당 업체 웹사이트, 무역관 보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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