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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권세영
  • 2008-02-21
  • 출처 : KOTRA

[이집트] 자동차시장, 이렇게 가고 있다

 -한국산 승용차 36%시장 점유 1위, 소비자층 중형차 관심 높아져 -

 

보고일자 : 2008.2.21.

권세영 카이로무역관

seyoung@kotra.or.kr

 

 

□ 시장규모 및 요약

 

 ○ 판매 동향 : 2007년 총 22만7488대 판매로 최초 20만대 판매 돌파, 2006년 총 17만1782대에 비해 32.4% 판매 증가

 

 ○ 수요 동향 : ‘07년 승용차가 전체 자동차 시장의 78.8% 차지했으며 트럭(14.8%), 버스 (6.4%)의 수요 형성, 1500㏄ 이상 승용차 판매비중 증가한 반면, 미만 급은 판매 감소 현상

 

 ○ 경쟁 동향 : 승용차는 한국> 일본 > 유럽 > 중국 > 미국 순으로 한국 승용차의 시장점유율 1위, 중국차가 현지 CKD 조립을 통해 시장점유율 급상승, 트럭은 현지 CKD 제품이 강세

 

 ○ 부품시장

  - 구매력 빈곤으로 노후차량의 잠재 수요에 비해 자동차 판매량이 예상보다 저조한 반면, 노후차량 유지를 위한 A/S용 저가 부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

  - 전체 등록 차량 410만대 중 2000년 이전 등록 차량이 80%를 차지

 

□ 자동차 등록 현황

 

 ○ 이집트 자동차 총 등록대수는 410만대(2006년 6월 기준)로 개인 승용차가 전체의 48.4%를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 한대당 인구수는 36명인 것으로 나타났음.

 

이집트 자동차 등록 용도별 비중

         자료원 : 이집트 내무부

 

 ○ 이집트에서 등록된 차량 4대 중 1대는 1980년 이전 등록차량으로 차량 노후화가 심각할 정도임.

  - 노후 차량의 높은 비율은 구매력 증가에 따른 높은 잠재수요를 형성하고 있음.

  - 신규 차량 구입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10년 이상된 차량의 A/S용 부품시장이 강하게 형성되고 있으며 수요도 꾸준한 편임.

 

이집트 운행 차량의 등록 연도별 비중

자료원 : 이집트 내무부

 

□ 연도별 판매 현황

 

 ○ 2005년 10만대 돌파에 이어 2년만인 2007년 20만대 판매가 이루어져 단기간에 자동차 판매량이 급증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음.

 

연도별 자동차 판매현황

(단위 : 천대)

자료원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AIC Egypt

 

□ 차종별 판매 현황

 

2006년

2007 년

종류

판매

비중%

 

종류

판매

비중(%)

승용차

133,591

77.8

 

승용차

179,178

78.8

버스

10,932

6.4

 

버스

866

6.4

트럭

27,259

15.2

 

트럭

2,368

14.8

합계

171,782

100.0

 

합계

18,790

100.0

자료원 : 이집트 자동차 공업협회

 

□ 완성차 및 조립차 판매비중

 

 ○ 완성차(CBU)와 조립차(CKD)를 기준으로 보면 2006년 CKD 판매량이 CBU보다 높았던 반면, 2007년의 경우 CBU의 판매 비중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자료원 : 이집트 자동차공업협회

 

 ○ 이집트는 자체 자동차 생산능력이 없고 조립생산이나 완성차 수입을 통해 자동차가 공급되고 있는데 현지조립(CKD)모델은 아래와 같음.

 

브랜드

모델

엔진용량 (리터)

판매량(2007/대)

HYUNDAI

ACCENT 1.3

1.3

82

Chevrolet

AVEO

1.5

1,815

DAEWOO

LANOS 1.5

1.5

12,098

DAEWOO

JULIET

1.5

0

HYUNDAI

Verna 1.5

1.5

3,261

TOFAS

SHAHIN 1.4

1.4

5,287

Zastava

128

1.3

321

Zastava

FLORIDA

1.4

2

BRILLIANCE

Splendor

1.6

216

DAEWOO

NUBIRA

1.6

4,753

FIAT

PETRA HLX

1.6

0

HYUNDAI

Verna 1.6

1.6

17,159

KIA

SPECTRA

1.6

0

LADA

2107

1.6

672

NISSAN

SUNNY

1.6

6,739

OPEL

VECTRA 1.6

1.6

0

OPEL

ASTRA

1.6

19

OPEL

CORSA

1.6

13

SPERANZA

A516

1.6

6,943

TOFAS

SHAHIN 1.6

1.6

1,156

BMW

320i

2

715

BMW

318i

1.9

0

BRILLIANCE

GALENA

2.0

757

DAEWOO

LEGANZA 2.0

2

0

HYUNDAI

SONATA

2

367

MERCEDES

C180K

1.8

187

MERCEDES

C200K

1.8

339

MERCEDES

E200K/E 230

1.8

352

OPEL

VECTRA 2.0

2

0

PEUGEOT

406 Sti

2

0

SPERANZA

A620

2

2,363

BMW

325i

2.5

0

BMW

520i

2.2

0

BMW

523i

2.2

282

BMW

525i

2.5

410

BMW

530i

3

49

BMW

740Li

3.0-6

108

HYUNDAI

SONATA

2.4

92

MERCEDES

C230

2.5

177

MERCEDES

E 280

2.6

342

MERCEDES

E350

3.5

28

MERCEDES

S 500

5.0

422

SUZUKI

VITARA 5 DOORS

1.6

0

BMW

X3

2.5

449

JEEP

CHEROKEE

2.4

0

JEEP

CHEROKEE

3.7

808

JEEP

TJL/Wrangler

4

2

OPEL

FRONTERA / RODEO

3.2

0

SSANGYONG

MUSSO

2.9

375

       자료원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 승용차 시장경쟁 동향

 

 ○ 엔진 용량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 원산지별 판매 점유현황

 

자료원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 브랜드별 판매 점유현황

 

자료원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 모델별  판매 점유 현황

 

자료원 : 이집트자동차공업협회

 

□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진출 현황/ 시사점

 

 ○ 한국차는 승용차를 중심으로 진출해 있으며 이집트내 승용차 시장점유율이 36%로 1위를 유지

  - 현대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완성차와 조립차 형태로 진출

  - 기아차가 에이전트간 분쟁으로 통계 대상에서 제외된 점을 감안하면 한국의 승용차 시장점유율은 4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됨.

 

 ○ 한국 승용차가 소비자층으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가격대비 품질 우수, 과거 대우의 현지 조립합작 공장 진출로 인한 소비자 인식 확산, 엔진용량 대비 넓은 실내공간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 현지 자동차 관세율이 1600㏄ 이하 승용차 관세율이 40%, 초과 관세율이 135%로 주요 자동차 시장은 1600㏄ 이하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한국차의 경우 성능과 공간, 디자인면에서 현지인의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 한국산 중소형차를 위협하고 있는 국가는 일본과 중국으로 일본은 2007년 들어 시장점유 영역을 크게 확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 전문 엘리트층이 선호하고 있음.

  - 중국산의 경우 2007년부터 CKD조립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일반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2007년 판매 증가율이 281.6%에 달함.

  -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일본 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산의 경우 아직 CKD제품이 출시 된지 1년 밖에 되지 않아 정확한 소비자 반응 파악은 어렵지만 그런데로 쓸만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음.

 

 ○ 한국차의 시장점유율 유지를 위해서 향후 고려해야 할 점은 아래와 같음.

  - 에이전트(딜러)와의 관계에 유의: 자동차 부분은 에이전트 능력과 행동이 중요한데 일부 에이전트 기간 만료와 갱신 과정에서 법적 분쟁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으므로 에이전트 관리에 최대한 치밀하고 신중한 접근이 요구됨.

  - 현지 교통사정 및 문화관습 면밀한 검토 : 이집트 카이로는 교통이 최악이고 관세율이 중형차가 135%에 달함에 따라 대형차 보다는 중소형차가 선호되고 있는데 이집트 가족당 평균 가족이 5인인 점을 감안하면 준중형이면서 실내가 넓은 차를 선호함.

  - 자동차 판매를 부품가격 인하와 연계 : 현지 판매 순정부품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 일부 운전자는 비순정 저가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많음. 따라서, 신규모델 출시와 함께 부품 가격 인하를 통해 유지보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구사 필요

  - 완성차와 조립차의 적절한 배합 : 이집트의 완성차 수입 관세율은 1600㏄를 기준으로 40%와 135%로 월등한 차이가 발생함. 따라서, 소형차는 완성차 형태로 중형차는 CKD부품 공급 및 현지 조립을 통한 방법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함.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중형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감안하면 중형차의 현지 조립생산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 높은 승용차 점유율에 따라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수입도 증가하고 있음.

  - 자동차 부품은 CKD 조립용 부품과 AS용 부품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는데 최근 들어 CKD조립용 부품이 다소 높게 나타나고 있음.

  - AS용 부품의 경우 저가 중국 및 인도산 제품을 바이어가 선호했으나 소비자들이 부품의 품질에 문제를 제기하면서 한국산 부품으로 돌아서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또한, 현지 운행차량 중 2000년 이전 등록 차량이 80%에 달해 이미 단종된 자동차 모델의 부품을 원하는 경우가 많음. 일부 바이어의 경우 포니 및 엑셀의 모든 부품 구매를 원하나 거래선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AS용 자동차 부품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단종 품목에 대한 부품 공급 등 다양한 범위의 부품 확보가 필수적임.

 

 

정보원 : 이집트 통계청, 이집트 내무부, AIC Egypt, 이집트 자동차공업 협회, 바이어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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