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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항균・살균 제품 '인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조은진
  • 2008-02-16
  • 출처 : KOTRA

美, 항균 및 살균 제품 '인기'

- 2000년대 초 이후 인기몰이, '07년에는 최다 제품 출시돼-

 

보고일자 : 2008.2.15.

조은진 시카고무역관

eunjin@kotra.or.kr

 

 

 ○ 2000년대 이후 SARS·조류독감·수퍼버그 등 유행병 발발로 세균과 바이러스에 민감한 현대인, 특히 세균 혐오증자(Germaphobia)가 급증함에 따라 가정·사무실과 공공장소용 위생관리 용품이 활발히 출시되고 있음.

 

□ 항균제품 시장동향

 

 ○ 미 항균제품시장, 폭발적 성장

 

  - 시장동향 조사기관인 Mintel에 따르면, 미국은 세계에서 항균제품 시장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로 2006년 출시된 신제품 수는 170여 개이며, 2007년 1월 이후 9월까지 출시된 신제품이200개에 달함.

 

  - 한편 전 세계적으로 2003년에 출시된 항균 제품은 200여 개에 불과했으나, 2006년에는 1610개가 출시돼 무려 713%의 성장률 시현

 

 ○ 미 소비자, 항균제품에 강한 선호도 보여

  - Mintel에 따르면, 집안 청소를 한다고 응답한 미 성인의 71%가 항박테리아 및 살균 제품을 선호한다고 답변

  - 특히 18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이의 80%가 항박테리아 및 살균 제품을 선호한다고 응답해 항균 제품 시장은 밝을 전망

 

□ 미국에서 뜨고 있는 주요 항균 제품

 

 ○ 휴대 가능한 항균 세정제(wipes)

  - 세균에 두려움을 느끼는 현대인이 전화기·화장실 손잡이·키보드·의자·호텔 및 공중 화장실의 양변기 좌대 등 어느 곳에서나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휴대용 세정제가 인기

 

 ○ 세균 박멸 스프레이

  - 박테리아·바이러스·곰팡이의 서식과 번창을 막아준다고 알려진 Agion사의 실버클린24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음. 이 제품은 스프레이 형태로 문 손잡이에서 부엌 테이블 등에 뿌려서 사용하며, 특히 방문객이 많은 연말연시에 많이 팔림.

 

 ○ 살균 청소기

  - 미국 청소기 제조업체 비셀사는 청소기 안에 균을 죽이는 마이크로밴(Microban)을 내장, 카펫 표면의 곰팡이·박테리아 등 세균의 번식을 막는 기능을 가진 진공 청소기를 선보임.

 

휴대용 세정제

세균 박멸 스프레이

살균 청소기

 

□ 향후 전망

 

 ○ 음식용 항균제로 시장 확대

  - 2007년 미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시금치 이콜라이(E. Coli) 질병 발발로 음식물용 항균제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하기 위한 음식물용 항균제의 개발 및 시판이 예상됨.

 

 ○ 친환경 항균제,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

  - 세균 박멸 기능과 함께 친환경적 기능을 갖춘 항균제가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 항균제 시장확대에 기여할 전망

  - 즉, 식물 추출물 등 천연 성분에 초점을 둔 항균제가 출시돼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구체적으로 녹차·라벤더 및 알로에 추출물을 이용한 항균제 및 은이온 활용 항균제를 예로 들 수 있음.

 

□ 시사점

 

 ○ 확대일로 미 항균제품 시장 주목해야

  - 현대인의 건강 및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비례해 항균 및 살균제품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 개발을 통한 미국 시장 공략이 요구됨.

 

 

자료원 : Mintel, Crain’s Chicago Business,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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